메뉴 건너뛰기

close

변재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리특위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이후 비공개로 열리는 윤리특위에서는 김남국 의원 징계안을 논의한다.
▲ 의사봉 두드리는 변재일 윤리특위 위원장 변재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리특위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이후 비공개로 열리는 윤리특위에서는 김남국 의원 징계안을 논의한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가상자산 투자 의혹이 불거진 김남국 의원(무소속)의 징계 절차에 돌입했다. 윤리특위는 윤리심사자문위원회 심의를 6월 29일까지 끝내고 이후 김 의원 본인의 출석을 요청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변재일 위원장은 30일 오전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회의 후 취재진을 만나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각각 발의한 김남국 의원 징계안 모두를 자문위원회에 회부한다고 알렸다. 그는 "(자문위 의견) 요청 기간은 한 달, (6월) 29일까지로 하되 김남국 의원 징계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큰 만큼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의견을 줄 수 있으면 달라는 것을 첨부해 자문위에 제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변 위원장은 김 의원의 윤리특위 출석을 전제로, 향후 진행 방식은 '자문위 심의 → 윤리특위 전체회의 또는 소위원회 회의 출석 요구' 순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봤다. 그는 "자문위에선 강제출석시킬 수 있는 조항이 없다"면서도 "본인 입장을 설명하기 위해서 자문위에서 요청하면 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또 "윤리특위로 자문위 의견이 돌아오지 않는가"라며 "그때에는 전체회의나 해당 소위에 김 의원을 출석시켜서 소명을 듣는 기회를 갖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이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는 경우에 어떻게 되냐'는 기자의 질문에 변 위원장은 "징계 수위가 높아질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윤리특위에 출석해서 소명할 것을 요청했는데 출석을 거부했다? 그럼 상당히 징계 수위가 높아질 것"이라며 "디펜스(방어) 할 수 있는 사람이 디펜스할 수 있는 그런 근거가 사라지지 않나"라고 덧붙였다. 위원장도 김남국 의원의 출석 필요성을 인정한 만큼 여야는 신속한 절차가 이뤄지도록 간사 간 협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17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트뤼도 캐나다 총리 연설에 참석하지 않아 자리가 비어 있다.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17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트뤼도 캐나다 총리 연설에 참석하지 않아 자리가 비어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태그:#김남국, #가상자산, #코인 논란, #공직자 윤리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