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화적으로 소외된 지역이라 가끔 학교로 찾아오는 공연을 관람한다.
▲ 학교로 찾아오는 음악회 관람 문화적으로 소외된 지역이라 가끔 학교로 찾아오는 공연을 관람한다.
ⓒ 최미숙

관련사진보기

 
화요일 저녁마다 줌에서 공부하는 '일상의 글쓰기' 수업 시간에 회원이 쓴 <꽃밭에서>라는 글을 읽고 설명하다가 교수님이 "이 제목의 노래도 있다"라는 이야기를 꺼냈다. 그러자 후배가 본인이 잘한다며 급기야 몇 소절을 불렀다. 딱딱할 것 같던 수업이 후배의 짧은 노래로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됐다. 나는 동요도 있다며 어릴 때 불렀던 "아빠하고 나하고 만든 꽃밭에" 한 소절을 조그맣게 읊조렸다.

내가 동요를 들먹인 데는 이유가 있다. 언제부턴가 아이들이 동요를 부르지 않아 안타까워서다. 그 말을 언제 들었는지도 까마득하다. 이미 어른과 아이의 노래 구분이 사라진 지 오래다. 뜻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노랫말이나 외국 노래는 따라 부르면서 정작 자신들의 이야기와 정서를 담은 동요는 시시하다고 외면한다.

동요란 어린아이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한 문학 갈래의 하나로 언제 누가 지었는지 알려지지 않은 채 전래되어 온 전승 동요와 어른이 창작한 창작 동요로 나뉜다. 한동안 방송국에서 '어린이 창작동요제'를 개최해 28년 동안 아름다운 노랫말로 만든 노래가 400여 곡이나 나오고 20여 곡은 교과서에 실리기도 해 따라 부르기도 했다. 그러나 해가 거듭할수록 처음 의도와는 다르게 순수한 동심이 느껴지지 않고 어려운 곡이 많았다고 한다. 또 어린이의 방송계 진출 수단으로 변질되어, 2010년 제28회를 마지막으로 사실상 사라졌다.

오래되기는 했지만 1980년대 후반에는 해마다 각 시도 교육청에서 음악제를 많이 열었다. 독창, 중창, 합창대회가 있어 아이들을 지도해 데리고 나가기도 했다. 나는 네 명의 학생에게 최순애 작사, 박태준 작곡의 '오빠 생각'에 화음을 넣어 2중창으로 연습을 시켰다. 대회 결과는 좋지 않았지만 내가 더 즐겨 불렀다. 그때 나갔던 아이들도 그 노래만큼은 평생 잊지 못할 것이다.

또 많은 학교에서 '이달의 노래'라고 매달 노래를 정해 아침 방송 시간에 틀면 학급에서 학생들과 같이 부르기도 했다. 담당 선생님이 악보를 주면 나는 복사해 아이들에게 나눠 주고 따로 파일철에 모았다. 어른인 내가 들어도 좋은 노래가 많았다.

그중 '참 좋은 말', '노을', '새싹들이다' 등은 창작동요제 입상 곡으로 아이들과 즐겨 불렀다. 학교를 옮길 때마다 그동안 모은 두꺼운 악보 철이 아까워 버리지 못하고 가지고 다녔다. 30년도 다 됐는데 지금도 교실 책꽂이 한쪽을 차지하고 있다. 가끔 누렇게 변한 악보를 꺼내 혼자 불러 보곤 했는데 이제는 그것도 필요 없게 됐다. 언젠가는 아이들과 함께 노랫말을 음미하며 다시 부를 때가 있을 거라 여겼는데 그런 기회도 없는 채로 세월이 가 버렸다.

요즘은 트로트가 대세를 넘어 중독인 시대다. 그동안은 중년 이상의 어른이 즐기는 음악이라 여겼는데 이제는 세대를 아우르는 '국민 가요'라 할 만큼 누구나 따라 부른다. 방송사에서 개최한 경연 대회에 처음에는 한두 명의 아이가 출연하더니 이제는 10대의 도전이 자연스러운 현상이 됐다. 스타로까지 성공한 아이를 본 부모들이 더 적극적이다. 시대가 변해 사람들의 눈높이가 바뀌는 것은 어쩔 수 없다. 하지만 나이에 걸맞지 않게 너무 일찍 사랑, 이별, 그리움 등의 노랫말로 기교를 부리며 어른을 흉내 내는 아이들을 보는 것이 아직까지는 불편하다.

나는 트로트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런데 대회에 나오는 아이들 노래 실력 하나만큼은 인정한다. 어른도 심장이 터질 것처럼 긴장하는 무대에서 의연하게 노래하는 것에 놀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성인 프로그램에 어린이가 출연해도 되는지 한 번쯤 생각해 볼 일이다. '어린이다워야 한다'라는 말이 시대의 흐름에 뒤떨어진 진부한 표현이고 편견이라 해도 할 수 없다.

교육학에 '발달 과업'(Develop Task)이라는 용어가 있다. 개인이 생애 주기를 거치면서 각 단계마다 수행해야 할 역할이나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업을 일컫는다. 이 과정을 원만하게 수행해야 개인과 가족이 모두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꾸려 나가기 때문에 중요하다. 아이는 제 나이에 맞게 놀고, 생각하고, 노래 불러야 하지 않을까?
첨부파일
동요 부르기 .hwp

태그:#동요, #트로트, #어린이 다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초등학교 수석 교사입니다. 학교에서 일어난 재미있는 사연을 기사로 쓰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