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선거제 개편 공론조사에서 참여자들이 분임 토의를 하고 있다. 2023.5.6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선거제 개편 공론조사에서 참여자들이 분임 토의를 하고 있다. 2023.5.6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회의원 선거제도 공론조사 결과, 비례대표를 더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숙의 전보다 무려 43%P나 증가한 70%를 기록했다. '의원 정수 확대' 역시 숙의 후 찬성 의견이 20%p 상승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5월 6일과 13일 이틀간 시민참여단 469명을 대상으로 선거제도 개편 공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지역구는 소선거구제, 비례대표는 전국단위'라는 현행 제도의 틀 자체는 유지하자는 의견이 다수였다. 참가자들은 숙의 전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구의 크기를 소선거구제로 해야 한다는 데에 43%가 찬성했지만, 숙의 후 그 비율이 56%로 증가했다. 비례대표는 광역보다는 전국단위로 선출하자는 쪽이 숙의 뒤 20%p 늘어났다(38%→58%).

그런데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이번 결과를 '현행 유지'라고만 말하긴 어렵다. 시민참여단은 처음부터 끝까지 국회의원 선거제도를 바꿀 필요가 있음을 명확히 했다(77%→84%). 단 이들은 국회의원을 뽑는 방식보다는 '지역구 의원 253명 + 비례대표 47명'인 국회의원의 구성이 달라져야 한다고 봤다. 

숙의 전후 달라진 결론... "선거제 개편의 방향성 제시"
 
선거제 개편 공론조사 결과
 선거제 개편 공론조사 결과
ⓒ KBS 유튜브 화면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참가자들은 숙의 전만해도 '지역구 의원과 비례대표 의원의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란 질문에 "현행 유지" 16%, "비례대표를 더 늘려야 한다" 27%, "지역구를 더 늘려야 한다" 46%, "잘 모르겠다" 11%라고 답했다. 하지만 패널 토의 4회, 전문가 질의응답 6회, 분임토의 5회를 거치자 '비례대표를 더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70%라는 압도적 다수를 차지했다. KBS 생중계 현장에서 탄성이 나올 만큼 놀라운 결과였다.

시민참여단 가운데 상당수는 숙의 후 '총 300명'이라는 국회의원 숫자에 관한 생각도 바꿨다. 숙의 전, 이들 가운데에선 "국회의원 숫자를 더 줄여야 한다"는 의견이 65%로 절대 다수였다. 하지만 숙의 후 이 숫자는 28%p나 감소했다(37%). 대신 "더 늘려야 한다"가 20%p(13%→33%), "현행 유지"가 11%p(18%→29%) 각각 늘었다, "잘 모르겠다"는 아예 사라졌다(3%→0%). 특히 52%p라는 큰 격차를 보였던 "더 줄여야 한다"와 "더 늘려야 한다"의 차이는 단 4%p로 크게 감소했다.
 
선거제 개편 공론조사 결과
 선거제 개편 공론조사 결과
ⓒ KBS 유튜브 화면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김진표 국회의장은 "전체적으로 보면 언론사에서 하는, 일반인들의 숙의 없이 하는 조사보다 예를 들면 국회의원 정수를 지금보다 늘려야 한다는 의견도 상당히 많이 나왔다. 비례대표를 더 늘려야 한다는 의견도 많이 나왔고"라며 놀라워했다. 그는 "여러분들이 긴 시간 동안 함께 토론하고, 전문가들과 함께 질의하고 답하는 과정에서 우리 정치를 발전시키려면 최소한 이런 선거제 개편이 필요하다는 방향성을 제시해준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게 됐다"고도 말했다.

이번 공론조사는 권역별, 성별, 연령별로 비례배분해 모집한 시민참여단 469명을 대상으로 사전 학습, 이틀간 이뤄진 패널토의와 전문가 질의응답, 분임토의 등 약 259시간 동안 학습과 토론을 거친 결과다. 국회 정개특위는 공론조사와 별도로 실시한 5000명 여론조사 등을 포함한 모든 조사 결과를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남인순 위원장은 공론조사 후 페이스북에 "이번 결과가 정개특위 법안심사 과정에서 중요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기사]
[정개특위 여론조사] 국민 81.7% "지역구 의원 줄이고, 비례대표 늘려야" https://omn.kr/22qe2

태그:#선거제 개편, #공론조사, #정치개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