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경북지역 48개 시민단체와 제정당들은 26일 대구국채보상기념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을 규탄했다.
 대구경북지역 48개 시민단체와 제정당들은 26일 대구국채보상기념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을 규탄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를 조만간 방류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대구경북지역 시민단체들이 이를 규탄하며 해양투기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대구환경운동연합, 경주탈핵시민공동행동 등 대구경북 48개 시민단체와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등 지역 정치권은 26일 대구국채보상기념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후쿠시마 핵발전소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철회와 대일 굴종외교로 국민 안전 외면하는 윤석열정부 물러가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일본은 오염수를 보관할 장소가 없다는 핑계로 태평양에 투기하려고 한다"며 "오염수를 다핵종제거기(ALPS)로 정화한다고 하지만 기기에 여러 결함이 발견되었고 그 기능조차 신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방사성 물질 중 세슘은 근육, 스트론튬은 뼈, 삼중수소는 혈액에 작용하여 유전자 변형 및 백혈병, 생식기능 장애, 암 발생 등이 일어날 수 있다"며 "일본 방사성 오염수가 투기될 경우 인근 해양 생태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고 우리 어민과 수산업 종사자들에게도 큰 피해가 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특히 과메기, 대게, 고등어, 문어 등 동해안 지역의 대표 먹거리 상품들이 방사능 오염에 자유롭지 않을 것"이라며 "수산물 기피현상뿐 아니라 지역 수산업 종사자들의 피해도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폐로까지 수십 년이 걸리기 때문에 방사성 오염수는 계속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일본의 오염수 해양투기가 허용된다면 향후 발생할 핵발전소 사고로 인해 전 세계 바다가 방사성 물질로 뒤덮일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구경북지역 48개 시민단체와 제정당들은 26일 대구국채보상기념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규탄하며 태평양에 오염수를 투기할 경우 우려되는 내용을 퍼포먼스로 표현했다.
 대구경북지역 48개 시민단체와 제정당들은 26일 대구국채보상기념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을 규탄하며 태평양에 오염수를 투기할 경우 우려되는 내용을 퍼포먼스로 표현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김수동 안동환경운동연합 대표는 "태평양은 아시아지역 연안 국가들이 같이 사용하는 공동우물"이라며 "일본이 방사성 오염수를 태평양에 투기한다는 것은 국제 테러행위와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일본이 방사성 오염수를 투기한다면 핵발전소가 있는 나라에서 오염수가 나오면 다 바다에 투기하지 않겠느냐"며 "이런 끔찍한 행위를 막아내기는커녕 우리 대통령은 국민들을 설득하겠다고 한다. 정말로 무섭고 끔찍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나대활 구미YMCA 사무총장은 "도쿄전력이 지금까지 원전 처리 과정에서 보여준 모습들은 전 지구 시민들의 신뢰를 잃었다"며 "일본 정부에 안전을 요구하고 대책과 검증을 요구하는 것이 정부의 몫인데 정부가 못하니 오늘 우리가 나선 것 아니겠느냐"고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또 윤석열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 일본에 적극 방류 철회를 요구하지 않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 문제를 도외시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를 규탄했다.

이들은 "대일 굴종외교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 문제마저 내팽개치고 있는 윤석열 정부를 규탄한다"며 "국민의 안전보다 일본을 먼저 생각하는 대통령은 필요없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수 오염수를 방류하는 시설인 해저터널이 완공되면 이르면 7월부터 오염수를 방류할 예정이다. 도쿄전력은 현재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로 정화해 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하면서 세슘을 비롯한 방사성 물질 대부분이 제거된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이 설비를 이용하더라도 삼중수소는 걸러지지 않는다.

태그:#후쿠시마오염수, #태평양 투기, #일본 정부, #윤석열 정부, #방사성 오염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