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가보훈처가 제작한 정전협정 70주년 행사 홍보 카드뉴스
 국가보훈처가 제작한 정전협정 70주년 행사 홍보 카드뉴스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올해는 1953년 7월 27일 체결한 정전협정, 그해 10월 1일 체결한 한미상호방위조약 70주년이다. 이에 국가보훈처는 '위대한 헌신으로 이룬 놀라운 70년(Amazing 70)'을 주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보훈처에 따르면 우선 정전협정 및 한미동맹 70주년 사업은 2월부터 '정전 70주년 기념사업 고문 위원' 위촉, 구글 코리아 및 22개 참전국 구글과 함께 '70년간의 비무장지대(DMZ) 역사·자연·예술 온라인 전시 소통창구(플랫폼)'를 전 세계에 공개하면서 본격화됐다.

지난 3월 19일 열린 '2023 서울마라톤' 참가자 3만 2천여명은 정전 70주년 공식 브랜드가 새겨진 배번을 달고 참여했다. 4월부터는 유엔참전용사의 위대한 헌신을 기리기 위해 '참전국 전적지 자전거 동맹 로드' 행사가 열린다.

첫 행사는 튀르키예 참전용사에 대한 감사와 지진 피해에 대한 위로, 조속한 재건 기원의 의미를 담아 4월 1일 경기도 용인 일대(용인시청-김양장동(용인)-양지나들목(IC) 왕복)에서 개최된다.

'한미 참전용사 10대 영웅 선정' 등 유엔참전국 6·25 전쟁영웅을 재조명하고, 세계시민주의 실천가이자 드라마 미스터선샤인의'유진 초이'역의 실존 인물인 황기환 지사 유해봉환 등의 사업도 추진한다.

특히, 6월 호국보훈의 달 및 6·25전쟁 기념식(6.25.), 정전협정 체결일(7.27.), 유엔참전용사 국제 추모의 날(11.11) 등 주요 6·25전쟁 관련 계기 일을 전후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보훈처는 "먼저, 6월 호국보훈의 달에는 6·25전쟁 기념식을 통해 유엔의 깃발 아래 '자유'라는 인류 보편적 가치를 위해 국제사회가 연대하였음을 미래세대에 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참전용사의 명예에 걸맞은 제복을 증정하는 '제복의 영웅들' 사업으로 참전용사의 위대한 헌신을 기억·예우하고, 국내외 참전용사 후손 교류사업(캠프)을 추진한다.
 
정전 70주년 공식 브랜드
 정전 70주년 공식 브랜드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오는 7월 27일 정전협정 체결일에는 22개 참전국이 동참하는 '정전협정 70주년 및 유엔군 참전의 날 국제기념식'을 개최한다. 7월 27일을 전후해서 참전국 정부대표단, 유엔참전용사 및 가족 초청 행사도 열고 참전국 보훈 장관 회의를 개최한다.

또, 블랙이글스 공중비행(에어쇼), 불꽃축제 및 음악회 등 '세대 통합 한마당' 축제를 마련하고 미국 현지에서도 '어메이징(Amazing) 70 축제'를 연다. 이 자리에서는 K-문화·산업 홍보 부스를 운영하고 K-pop 등 문화콘텐츠를 통해 대한민국의 발전상을 알리는 행사도 계획하고 있다.

오는 11월 11일 유엔참전용사 국제 추모의 날을 계기로 세계 유일의 유엔군 묘지가 있는 부산유엔기념공원에서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을 개최한다. 부산유엔평화기념관에서 국내외 참전용사의 유품과 기록 등을 모은 '참전용사의 흔적'특별기획 전시회도 연다.

보훈처는 "이 외에도 미래세대들이 참전용사의 위대한 공헌·희생뿐만 아니라, 6·25전쟁 정전의 역사적 의미를 인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념행사와 사업 등을 추진하여 지난 70년의 역사를 발판으로 미래 70년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내 및 참전국 학교간 온라인 공동 수업, 연계 교육 프로그램인 '유엔참전국 국제 교육과정(글로벌 아카데미)' 사업을 추진한다. 청년 참여 '이야기 공연(토크 콘서트)', 학생 대상 '정전 70주년 주요 전적지 탐방'과 함께 주요 전적지 및 기념관 등에서 증강현실(AR) 기법을 연계한 '체험헝 콘텐츠', 휴대전화 교육용 콘텐츠 '추모의 벽 앱' 등도 제작한다.
 
국가보훈처 청사
 국가보훈처 청사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박민식 보훈처장은 "올해 다양한 기념행사와 사업 등을 통해 유엔참전국과 참전용사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국민·참전국과 자유의 가치 공유하며 더욱 굳건한 동맹으로 더 나은 미래로 전진하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보훈처는 4월부터 6·25전쟁 정전 70주년 누리집을 공개하고, 누리집을 통해 정전 70주년 관련 기념사업 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해나갈 예정이다.
   

태그:#정전협정 70주년, #한미동맹, #국가보훈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