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더 웨일>의 한 장면.

영화 <더 웨일>의 한 장면. ⓒ (주)스튜디오 디에이치엘


* 이 기사에는 영화 스포일러가 포함돼 있습니다. 

272kg의 거구를 지닌 대학 강사 '찰리(브랜든 프레이저)'. 그는 자기 모습을 가린 채 온라인으로만 에세이 강의를 진행한다. 간병인이자 유일한 친구인 '리즈(홍 차우)'의 도움을 받으면서 힘겹게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그. 그러나 찰리가 먹는 음식들을 보면 그에게는 살고 싶은 욕망 없어 보인다.

어느 날, 극심한 가슴 통증을 느낀 찰리는 남은 시간이 얼마 없다는 사실을 본능적으로 알아차린다. 이에 그는 이혼 후 긴 시간 동안 만나지 못했던 딸 '엘리(세이디 싱크)'를 집으로 초대한다. 일상적인 대화를 하다가 엘리가 학교 과제인 에세이를 쓰지 못해 퇴학 위기에 놓였다는 걸 알게 된 찰리. 그는 엘리에게 매일 자신을 찾아와 에세이 한 편을 완성하면 전 재산을 주겠다고 제안한다. 엘리가 그 제안을 받아들인 순간, 죽음을 향해 걸어가던 찰리의 삶에는 새로운 길이 열린다.  

대런 아로노프스키의 <더 웨일>은 불편하다. 엄청난 거구의 찰리가 포르노를 보며 자위하는 초반부 장면부터 그렇다. 자기 몸을 지탱하지도 못하는 사람이 높은 열량을 자랑하는 음식을 게걸스럽게 입에 밀어 넣는 걸 보다 보면 팝콘과 콜라를 내려놓고 싶어진다. 그뿐만이 아니다. 마치 베일을 하나하나 벗기듯 찰리가 막무가내로 사는 이유를 조금씩 알게 되면 그를 지켜보기가 더 어렵다. 

그에게는 삶의 의지가 없다. 그는 1주일 안에 죽을 수 있다는 걸 알면서도 초콜릿과 피자, 치즈를 추가한 미트볼 샌드위치와 탄산음료를 계속 먹는다. 그는 죽음이 두렵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거식증에 걸렸던 연인을 돕지 못했던 자기 자신을 죽이려 한다. 폭식은 그 수단일 뿐이다. 또 이는 동성애자였던 연인을 받아들이지 않았던 세상에 분노하는 마지막 방법이기도 하다. 그래서 깊은 자기혐오에 빠진 채 자기 방에 틀어박힌 그의 모습은 거북하고, 지켜보기 힘들다. 

여기까지만 보면 <더 웨일>은 대런 아로노프스키 영화답다. 그의 영화는 대체로 우울하다. 염세적인 주인공들이 자주 등장하기 때문이다. 또 기독교적 가치나 상징을 부정적으로 활용하기로도 유명하다. 평범한 구원이나 행복 대신 인간의 모순과 광기를 보여주는 게 그의 장기이기 때문이다. 성경 속 영웅을 염세주의자로 만들어 버린 영화 <노아>처럼. 얼핏 보기에는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더 웨일>은 찰리와 '토마스(타이 심킨스)'의 만남을 보여주며 시작한다. 자기혐오에 빠진 채 죽어가는 한 남성은 구원받으려면 신을 믿으라는 전도사의 조언을 가볍게 무시한다.

지옥, 현실을 부정한 대가
 
 영화 <더 웨일>의 한 장면.

영화 <더 웨일>의 한 장면. ⓒ (주)스튜디오 디에이치엘

 
하지만 <더 웨일>은 예상했던 전개와 결말을 절묘하게 빗겨 나간다. 영화는 구원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반대다. <더 웨일>은 그 어느 때보다도 명확하게 구원의 길이 존재한다고 선언한다. 단지 그 길이 신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달려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찰리와 그의 주변 사람은 본인들이 만들어 낸 지옥에 빠져 있다. 흥미로운 것은 그들이 지옥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그들은 현실을 부정한다. 다 각자의 모습을 숨기고 있다. 우선 찰리는 자기 존재를 부정한다. 그는 자기가 허락한 몇몇 사람을 제외하면 자기 존재를 숨긴 채 살아간다. 집 밖으로 나서지도 않고 외부인에게 자기 존재를 보여주지도 않는다. 당장 본인은 대학 강사지만, 노트북 카메라를 가린 채 줌으로 강의한다. 매일 저녁 피자를 배달시키지만, 자기 안부를 물으며 걱정해주는 피자 배달부에게 단 한 번도 자기 모습을 보여준 적이 없다. 

다른 이들도 마찬가지다. 새생명 선교회 소속 전도사 토마스는 복음을 믿으면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의 말은 처음부터 전부 거짓말이다. 그는 새생명 선교회 소속이 아니다. 한때는 소속 전도사였으나, 거리에서 전단을 나눠주는 선교 방침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도망쳐 나왔기 때문이다. 믿음이 강해서 찰리에게 전도하는 것도 아니다. 그는 자기가 생각하는 선교 방식이 전적으로 옳다는 걸 증명하려는 아집에 사로잡혀 있을 뿐이다.

찰리를 간호하는 리즈도 마찬가지다. 그녀는 찰리가 곧 죽을 수 있다는 걸 알고 있다. 찰리가 폭식하는 이유도 알고 있다. 하지만 현실을 알면서도 부정한다. 음식을 한 번만 잘못 삼켜도 심장에 무리가 가는 찰리에게 리즈는 고칼로리 음식을 꾸준히 가져다준다. 이처럼 영화 속에는 자기가 처한 현실을 부정한 채 살아가는 인물들이 가득하다.

더 나아가 이들은 자기도 믿지 않는 방식으로 남들을 도우려 한다. 찰리는 그의 학생들에게 솔직하게 에세이를 쓰라고 가르친다. 화려한 수식어를 빼고, 그럴듯한 명언도 빼고 오직 자기만의 생각과 느낌을 담아서 글을 쓰라고 한다. 정작 본인은 얼굴조차 보여주지 않으면서. 속했던 교회에서 도망쳐 나온 토마스는 성경을 읽고, 신을 믿으면 행복해질 수 있다고 찰리를 설득한다. 리즈의 태도도 모순이다. 찰리가 행복했으면 좋겠다며 그의 자기 파괴적 행동을 돕다가도, 그가 치료받지 않고 병원도 가지 않으려 한다며 화낸다.

오랜만에 찰리를 만난 전처 '메리(서맨사 모턴)'도 찰리와 화해하는 듯하다가 결국 다투고 만다. 자기가 엘리를 잘못 키운 것 같다면서도, 다른 방법은 없다며 찰리의 도움을 무시해버린다. 그 결과 그들의 만남과 헤어짐은 다 상처로 가득하다. 자신도 믿지 않는 구원을 남들에게 강요하고 있으니 진정으로 도움이 될 리가 없다. 

진솔한 에세이의 힘
 
 영화 <더 웨일>의 한 장면.

영화 <더 웨일>의 한 장면. ⓒ (주)스튜디오 디에이치엘

 
하지만 영화는 이들을 지옥 속에 남겨두지 않는다. 그들이 지옥에서 벗어날 방법을 알려준다. '진솔함'이 그 방법이다. 영화는 본인들이 천국이 아닌 지옥에 있다는 걸, 그리고 그 지옥을 스스로 만들어냈다는 걸 인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흥미롭게도 찰리는 내심 고통스러운 진실을 알고 있는 듯 보인다. 그가 학생들에게 에세이를 진솔하게 쓰라고 강조하는 게 증거다. 또 그가 엘리의 에세이를 애지중지한 것 역시 증거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아프거나 힘겨울 때마다 소설 <모비 딕>을 비판하는 엘리의 에세이를 소리 내어 읽는다. 

사실 <모비 딕>은 읽기 어려운 소설이다. 고래에 대한 설명이 매우 길게 나올 뿐만 아니라 분량도 많다. 또 여러 방면으로 해석할 여지를 남기는 주제를 다루기에 난해하다. 하지만 <모비 딕>이 형편없다고 비판하기는 어렵다. 수많은 전문가가 극찬하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달리 말해 <모비 딕>이 재미없다고 말하는 에세이는 다른 사람의 평가나 관점은 의식하지 않은 매우 솔직한 글이다. 바로 엘리의 에세이가 그렇다. 

엘리는 <모비 딕>이 지루하고 어려운 책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대신 자기 경험을 살려 소설을 읽어나간다. 그녀는 소설 속 고래를 찰리에게 비유하고, 고래를 죽이고 싶어하는 애이햅의 입장에서 에세이를 써 내려간다. 어린 시절 엄마와 자기를 떠난 찰리에 대한 미움을 고래에 투영한다.

실제로 영화 속 엘리의 첫인상은 매우 부정적이다. 그는 찰리에게 상처를 주기로 작정한 사람처럼 보인다. 시를 읽고 감상을 써보라는 아빠의 권유에 엘리는 말도 안 되는 욕을 써놓는 것으로 응수한다. 찰리가 아빠로서 호소할 때는 들은 척도 안 하다가, 그가 모은 전 재산 14만 달러를 주겠다고 하자 찰리의 부탁을 들어준다. 찰리의 집에 와서 학교 숙제인 에세이를 쓸 때도 찰리가 추천한 시가 엉망이라고 욕한다. 또 스스로를 혐오하게 된 찰리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고, 심지어 SNS에 올려 그를 조롱한다. 

하지만 찰리는 엘리를 다르게 본다. 이미 그녀의 에세이에서 진짜 그녀의 모습을 읽었기 때문이다. 그는 남들의 평가나 의견에 휘둘리지 않고 솔직하게 자기만의 주관을 유지하며 살아가는 엘리를 본다. 또 자기 행동 때문에 딸이 얼마나 큰 상처를 입었는지도 본다. 그래서 그는 딸에게 독한 말을 듣고도 화를 내지 않는다. 오히려 그녀의 솔직함을 좋아한다. 엘리가 이상한 사진을 찍는 것도 그녀가 세상을 자기 관점으로 바라본 결과로 이해한다.

이처럼 찰리는 학교에서 쫓겨날지도 모르는 사고뭉치 딸에게서 자기가 강조하던 '솔직함'의 미덕을 발견한다. 그래서 그것이 소중하고 중요하다는 것을 엘리에게 알려주고 싶어 한다. 왜냐하면 그는 그러지 못했으므로. 찰리는 앨런과 함께 하기로 결정하는 순간을 제외하면 솔직하게 살지 못했기 때문이다. 

구원을 향해 내딛는 고통스러운 발걸음
 
 영화 <더 웨일>의 한 장면.

영화 <더 웨일>의 한 장면. ⓒ (주)스튜디오 디에이치엘

 
하지만 엘리의 에세이는 찰리에게 위안을 줄지언정 그를 구하지는 못했다. 찰리가 실천에 옮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솔직해지지 못한다. 남들의 생각과 무관하게 자기가 하고 싶은 말과 행동을 떳떳하게 하지 못한다. 용기가 없고, 또 무섭기 때문이다. 그는 머리로는 알지만, 자기가 진짜 구원받을 수 있을지 확신이 없다.

그의 나약함은 피자 배달부를 만날 때 온전히 드러난다. 매일 같이 피자를 가져다주던 배달부는 좀처럼 문을 열지 않는 찰리가 궁금한 나머지 호기심에 가는 척하다가 피자를 받으러 나온 찰리를 목격한다. 그는 거구의 찰리를 마주한 후 혐오스러워하며 자리를 뜬다. 이에 찰리는 미친 듯이 폭식한다. 배달부의 호기심이 찰리에게는 큰 불행이었고, 끝내 그의 자기혐오가 터져 나오기 시작한다. 

그런데 이러한 파괴적인 순간을 거치면서 찰리는 역으로 용기를 얻는다. 의도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자신을 외부에 공개한 상황이 되었으므로. 원치 않게 솔직해질 수 있는 계기가 생긴 셈이다. 그래서 찰리는 노트북을 켜고, 수강생들에게 제발 솔직하게 글을 쓰라며 욕설 섞인 메시지를 보낸다. 마지막 에세이 수업에서는 자신의 메시지 대로 진정성 있는 글을 쓴 학생들을 칭찬하며,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노트북 카메라에 비치는 자기 모습을 보여준다.

마침내, 고래는 구원받았다

그러나 찰리가 자기 모습을 공개하기로 한 데에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엘리다. 어느 날, 찰리가 잠자는 사이 토마스와 솔직하게 이야기할 시간이 생긴 엘리. 그녀는 자기가 교회 소속 전도사도 아니고 가족과의 불화 때문에 집에서 가출했다고 털어놓은 토마스의 이야기를 몰래 녹음한다. 또 SNS를 뒤진 끝에 그의 가족을 찾아내 연락한다. 그 결과 토마스는 마침내 가족에게 돌아간다. 

혹자는 이 장면을 보면서 엘리를 배신자라고 생각할 수 있다. 속사정을 어렵게 털어놓은 친구를 신고한 셈이니까. 찰리는 다르다. 엘리의 에세이를 읽어 본 찰리에게 이 사건은 다른 의미가 있다. 자기에게 미운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했듯이, 그는 엘리가 토마스에게도 동정심을 있는 그대로 표현했다고 이해한다. 또 솔직함이 구원의 열쇠가 될 수 있음을 깨닫는다. 예상과 달리 가족과 빠르게 화해하고, 가족에게 돌아가게 되어서 행복해하는 토마스를 보면서 더욱 확신한다. 그래서 찰리는 자기혐오의 끝을 찍은 뒤에 엘리에게 에세이를 읽어달라고 부탁한다. 그녀가 에세이를 읽을 때, 찰리는 마침내 깨달음과 확신을 실천에 옮길 수 있다. 깊은 검은 화면에 스스로를 가뒀던 고래가 드디어 밝은 세상을 마주하고 일어나 걷는다. 그렇게 고래는 자기혐오를 버리고 구원받는다.

더 나아가 진솔함이라는 깨달음은 찰리뿐만 아니라 다른 이들에게도 구원의 문을 열어준다. 자기에게 진솔해진다는 것은 곧 자기 욕심과 이기심을 깨닫는다는 의미다. 이는 타인에게 간섭하고, 구속하고, 원하는 바를 강제하는 악순환을 끊어낼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후반부에 리즈는 과거 찰리가 자기 오빠인 앨런을 도와주었듯이, 자기도 찰리를 돕고 싶었다고 말한다. 설령 그가 원하지 않더라도. 오빠 대신 애정을 쏟을 사람으로 찰리를 고른 셈이다. 동시에 자기 욕심을 직시하면서 찰리와 화해한다. 그녀는 찰리가 병원 치료를 받지 않는다고, 그가 병원비를 낼 수 있는 돈을 엘리에게 주겠다고 결정하자 크게 화를 낸 것이 모두 본인의 욕심과 바람 때문이었다고 인정한다. 이처럼 <더 웨일>은 찰리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가두고 있던 모든 이들이 문을 열고, 스스로 채운 족쇄를 마침내 풀어버리는 구원의 이야기다.  

찰리의 집이 인상적인 이유
 
 영화 <더 웨일>의 한 장면.

영화 <더 웨일>의 한 장면. ⓒ (주)스튜디오 디에이치엘

 
물론 <더 웨일>의 이야기는 보편적이다. 자기 자신을 솔직하게 인정함으로써 스스로를 구원해야 한다는 자아 성찰의 이야기. 이 메시지는 누구에게나 익숙하다. 그러나 <더 웨일>의 진가는 메시지에만 있지 않다.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한 흔적이 보이기 때문이다. 찰리의 집을 활용하는 방식이 대표적이다. 몇몇 대목을 제외하면 모든 장면은 찰리의 집 안에서 진행된다. 그런데 이 집이 매우 좁다 보니 찰리의 거구와 대비를 이루면서 유달리 답답하고 음울하다. 덕분에 이 공간에 담긴 여러 의미가 잘 드러난다. 찰리를 감싸고 있는 죽음이 손에 잡힐 듯 느껴지고, 이 집에 발을 들이는 사람들의 트라우마나 상처가 더 강조되기도 한다. 더 나아가 고해소 같기도 하다. 자기 밑바닥을 마주하면서 진실을 깨닫는 공간도 되기 때문이다. 

촬영 방식 덕분에 공간적 특성은 더 잘 살아난다. 1.33:1의 화면비를 선택한 게 대표적이다. 가로로 좁은 화면비에서 좁은 공간과 거구의 몸은 전체 화면을 거의 다 차지한다. 그 결과 공간의 분위기와 다층적인 의미는 직관적으로 전달된다. 클로즈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도 영리한 선택으로 보인다. 협소한 공간을 주된 배경으로 삼고 있기에 영화는 인물들의 대화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때 클로즈업 컷은 인물의 표정을 집중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대화의 흐름에 따라 각 인물의 감정선 변화를 보여주기에 적절하다.

마지막으로 브랜든 프레이저의 연기는 공간 미술, 촬영, 각본에 이르는 모든 영화적 선택을 최선의 결과로 엮어낸다. 찰리는 사실상 영화의 모든 장면에 등장해 혼자 힘으로 감정 굴곡이 심한 이야기를 끌고 가는 인물이다. 브랜든 프레이저는 이러한 캐릭터가 버겁지 않고, 그의 심경 변화가 충분히 이해되는 연기를 보여주는 데 성공한다. 동성 성추행 피해, 과도한 스턴트 연기로 인한 혹사, 이혼과 같은 배우 본인의 사연이 더해지면서 더 짙은 호소력이 느껴지기도 한다. 그가 크리틱스 초이스와 미국배우조합상에서 남우주연상을 받고,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유력 남우주연상 후보로 꼽히는 이유를 궁금해할 필요가 없을 정도다.   
덧붙이는 글 개인 블로그(https://blog.naver.com/potter1113)와 브런치(https://brunch.co.kr/@potter1113)에 게재한 글입니다.
영화리뷰 더 웨일 대런 아로노프스키 브랜든 프레이저 모비 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화를 읽는 하루, KinoDAY의 공간입니다. 서울대학교에서 종교학과 정치경제철학을 공부했고, 지금은 영화와 드라마를 보고, 읽고, 씁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