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12월 보도와 차도가 구분돼 있지 않은 언북초등학교 인근 도로(사진 왼쪽)에 지금은 일방통행 지정과 함께 안전한 통행로가 설치됐다.
 지난해 12월 보도와 차도가 구분돼 있지 않은 언북초등학교 인근 도로(사진 왼쪽)에 지금은 일방통행 지정과 함께 안전한 통행로가 설치됐다.
ⓒ 정수희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12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음주운전 사고로 초등학생이 사망한 서울 강남구 청담동 언북초등학교 주변에 신학기 개학을 앞두고 안전한 통행로가 설치됐다.

강남구(구청장 조성명)는 28일 언북초등학교 스쿨존 574m 구간에 보도공사를 완료하고 안전한 통행로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통행로 설치는 지난해 12월 2일 언북초 인근 스쿨존에서 30대 운전자가 30대 운전자가 이 학교 3학년 학생 이아무개(9)군을 치어 숨지게 한 사고를 계기로 추진됐다.

그동안 언북초 주변 통학로는 좁은 골목에 차량들이 많이 다녀 학부모들이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일방통행을 요구했지만 인근 주민 반대로 지정되지 못했다.

강남구는 지난해 12월 구는 스쿨존 교통안전대책회의와 보행환경 개선 간담회를 거쳐 관내 총 32개 초등학교 중 보도가 없는 12개 초등학교에 대한 특별 교통안전 대책을 발표했고 언북초의 경우는 우선적으로 공사를 시행해 개학 전에 보도 공사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이번 공사는 언북초 스쿨존 학동로59길~도산대로70길, 삼성로147길 일원 총 574m 구간으로 지난 6일 착공에 들어가 28일 보도 공사를 마쳐 안전한 통학로를 확보했다. 또 3월 1일까지 아스팔트 포장 공사를 마치고 5일까지는 횡단보도 시인성 확보를 위한 태양광표지병 46개, 보행자방호 울타리 펜스 464m, 교통표지판 53개, 과속경보시스템 2대 등을 설치한다.

여기에 경사진 도로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3월 말까지 도로 열선 설치 및 미끄럼 방지 포장도 끝마칠 예정이다.

올 8월까지 관내 11개 초교 보행 환경 개선 
 
언북초등학교 후문 도로에 설치된 보도.
 언북초등학교 후문 도로에 설치된 보도.
ⓒ 정수희

관련사진보기

 
강남구는 언북초 뿐만 아니라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어 있지 않은 관내 11개 초등학교에 대해 보행환경 개선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수행 후 보행환경 개선사업을 올해 8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사업기간을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교육청, 강남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하고 아울러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관내 20개 초등학교에 대해서도 서울시교육청, 관할경찰서, 한국교통연구원 등 합동점검을 추진해 올해 8월까지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강남구는 어린이보호구역은 아니지만 언북초 학생들이 많이 등교하는 길인 강남구청 건너편 영진약국 사거리 교차로(학동로67길)에 대해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이 구간은 양방향 차량이 통행하고 있지만 보도가 없어 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곳으로 현재 경찰서 교통안전시설 규제 심의 중에 있으며 심의를 통과하면 일방통행 지정, 보도 신설 등 보행환경 개선 공사도 추진할 계획이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보도가 없는 11개교의 스쿨존 보행환경 개선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해 안전한 통학로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언북초 스쿨존 보도공사 위치도.
 언북초 스쿨존 보도공사 위치도.
ⓒ 강남구청 제공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에도 게재합니다.


태그:#언북초등학교, #보도설치, #통행로, #어린이보호구역, #강남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