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주요 7개국(G7) 정상은 우크라이나 전쟁 1주년인 24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침공을 규탄하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의지를 밝혔다.

또 대러시아 제재 강화 방침과 함께 러시아를 지원하는 제3국에 대한 제재 의지도 강조했다.

G7 정상은 이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화상 정상회담을 하고 이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필요한 만큼 우크라이나를 변함없이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한 뒤 우리는 러시아의 불법적이고 정당하지 않으며 명분없는 전쟁을 규탄한다"면서 "우리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외교, 경제, 군사적 지원을 강화하고 러시아 및 러시아의 전쟁을 지원하는 사람들의 비용을 늘리는데 전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전쟁은 러시아가 시작했으며 러시아가 끝낼 수 있다"면서 "러시아는 계속되는 침략을 중단하고 즉각 조건 없이 군대를 국제적으로 인정된 우크라이나 영토 전체에서 완전히 철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러시아군으로부터 해방된 지역에는 집단 매장지, 성폭력, 고문과 다른 만행의 증거가 있다"면서 "우리는 러시아의 악행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탱크, 탄약, 방공 시스템 등 무기 지원, 인도적 지원 방침 등을 재확인한 뒤 "우리는 올해 우리의 예산 및 경제 지원을 390억 달러로 늘리기로 한 재무장관 논의의 진전을 환영한다"면서 "올해 3월까지 야심 찬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국제통화기금(IMF) 및 우크라이나와 계속 협력할 것을 재무장관들에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G7 정상은 러시아의 신(新)전략무기감축협정(START) 참여 중단 발표를 비판한 뒤 "러시아의 무책임한 핵 (위협) 언사는 용납 불가하다"면서 "화학, 생물학, 방사능이나 핵무기를 사용할 경우 중대한 후과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6월 런던에서 우크라이나 복구 회의가 열리는 것을 거론하면서 "이 회의는 복구 모멘텀을 더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G7 정상은 "지금까지 취한 제재와 기타 경제 조치를 강화할 것"이라면서 ▲ 이미 부과한 경제 조치의 확대와 완전한 이행 유지 ▲ 이행조정메커니즘 설립을 통한 제재 회피 방지 ▲ 운송 및 서비스 금지와 같은 추가 조치 방침 등을 밝혔다.

이어 ▲ 에너지 수입 및 추가 채굴 능력 제한 ▲ 러시아 다이아몬드에 대한 추가 조치 논의 ▲ 금융 기관에 대한 추가 조치 계획도 밝혔다.

이들은 또 "우리는 (제재) 조치를 회피하거나 훼손하는 제3국 및 국제 행위자들에게 러시아에 대한 물적 지원을 중단할 것을 요청한다"면서 "그렇지 않을 경우 중대한 비용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전 세계적으로 이런 활동을 저지하기 위해 우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을 군사적으로 지원하는 제3국가의 행위자를 대상으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러시아는 전쟁과 전쟁 피해에 대해 완전한 책임이 있다"면서 "우리는 러시아가 러사이의 장기 재건 비용을 부담하도록 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G7 정상은 이날 오전 9시10분부터 약 한시간 반정도 화상으로 회의를 진행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우크라이나 전쟁, #G7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