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 TRA 타르 > 관련 이미지.

영화 < TRA 타르 > 관련 이미지. ⓒ 유니버셜 픽쳐스


 

오는 3월 12일 열리는 95회 아카데미시상식에서 6개 부문에 후보로 이름을 올린 영화 < TAR 타르 >(아래 <타르>)는 단연 주목해야 할 작품 중 하나다. 독일 베를린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역사상 최초의 여성 수석 지휘자로 알려진 리디아 타르를 조명한 해당 영화는 전기 영화라기보단 밀도 높은 심리 묘사가 특징인 하나의 장르물로 보는 게 타당할 것 같다.
 
영화는 줄리어드 음대 강단과 오케스트라 지휘 무대를 오가며 점차적으로 학생과 단원들에게 자신의 욕망을 드러내 보이다가 그 자신 또한 서서히 심리적 압박을 당하는 타르의 모습을 중심에 세운다. 뛰어난 리더십과 장악력, 그리고 음악적 감각까지 소유한 타르가 정점에 올랐다가 무너져 내리는 과정이 흥미롭게 그려지고 있다.
 
무엇보다 배우 케이트 블란쳇이 타르를 쌓아 올리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곳곳에 묻어 있다. 직접 지휘는 물론이고 피아노 연주까지 수준급으로 해내는 장면에선 단순히 거장의 모습 뿐 아니라 관능적인 면모까지 표현해 스크린을 장악한다. 한 인터뷰에서 러시아 지휘자 일리야 무신의 마스터 클래스를 수료했고, 지휘자 안토니오 브리코의 다큐멘터리를 반복해서 보며 캐릭터를 만들어갔다고 밝혔을 만큼 사실적이면서도 배우 특유의 풍부한 감정선이 잘 녹아 있다.
 
오케스트라 지휘자가 주인공인 만큼 음악 또한 특별하다. 클래식 애호가들 사이에서 잘 알려져 있는 말러 교향곡과 엘가의 콘체르토가 흐르는데, 인물 심리에 따라 이 음악들이 때론 웅장하거나 심지어는 공포스럽게 들리기도 한다. 타르와 그의 영원한 지지자일 것만 같았던 어시스턴트 프란체스카의 관계 변화, 그리고 수석 단원 간의 감정 기류 변화가 세밀하게 표현돼 있다.

동성애·사실혼... 다소 도발적인 질문도
  
 영화 < TRA 타르 > 관련 이미지.

영화 < TRA 타르 > 관련 이미지. ⓒ 유니버셜 픽쳐스


  
 영화 < TRA 타르 > 관련 이미지.

영화 < TRA 타르 > 관련 이미지. ⓒ 유니버셜 픽쳐스


 
영화에서 타르는 그 입지가 커질수록 각종 구설수에 시달린다. 강의에서 한 학생을 심리적으로 몰아붙이는 과정, 프란체스카의 폭로 등으로 타르는 폭행 및 그루밍, 성폭력 문제에 시달린다. 영화에선 그 어떤 가치 판단을 하지 않은 채 관객에게 끝까지 현상만 제시하는 식인데 이 대목이 난해하게 다가올 여지가 있다. 일반 상업 영화에선 관객이 쉽게 감정을 투여해 따라갈 수 있는 주인공이 있기 마련인데, 해당 작품에선 인물에 제법 객관적 거리감을 두려 하기 때문이다.
 
특히나 동성애나 사실혼 등 성소수자 및 결혼 제도 관련 문제에 도발적인 질문을 던지는 대목에선 관객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음악과 한 인물의 매력만으로 이 영화를 한정 짓기엔 영화 자체가 다루고 있는 소재의 범주가 넓은 편이다.
 
블록버스터와 예술 영화를 오가며 뛰어난 연기력을 보인 케이트 블란쳇은 이번 작품에서도 압권의 연기를 선보인다. 영화 초반 강의 신에서 이어지는 10여 분의 롱테이크는, 엄청난 대사량에도 전혀 어색하지 않고 오히려 극적 긴장감을 한껏 고조시킨다. 십중팔구 <블루재스민> 혹은 <캐롤>에서 열연한 케이트 블란쳇을 떠올리기 마련일 것이다.
 
일부 생소한 용어와 소재의 사용, 난해한 플롯 구성에 접근 장벽이 높아 보일 수 있지만 배우들의 연기와 카메라 워크가 충분히 이를 상쇄한다.
 

한줄평: 배우들의 밀도 높은 연기만으로도 볼 이유가 충분하다
평점: ★★★☆(3.5/5)

 
영화 < TAR 타르> 관련 정보

원제: TAR
감독 및 각본: 토드 필드
출연: 케이트 블란쳇, 노에미 메를랑, 니나 호스 등
상영시간: 158분
관람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 2023년 2월 22일(수)


   
타르 케이트 블란쳇 오케스트라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