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미국과 유럽연합(EU), 중국 등 세계 3대 경제가 동시에 둔화함에 따라 세계 경제의 3분의 1이 불황에 빠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미국과 유럽연합(EU), 중국 등 세계 3대 경제가 동시에 둔화함에 따라 세계 경제의 3분의 1이 불황에 빠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 Face The Nation Youtube

관련사진보기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미국과 유럽연합(EU), 중국 등 세계 3대 경제가 동시에 둔화함에 따라 세계 경제의 3분의 1이 불황에 빠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1일(현지시간) 미국 방송사 CBS의 뉴스 프로그램 '페이스 더 네이션(Face the Nation)'과의 인터뷰에서 "대부분의 세계 경제에서 2023년은 작년보다 더 힘든 한 해가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미국은 가장 회복력이 있다. 경기침체를 피할 수도 있다", "미국 경제는 놀라울 정도로 탄력성이 있다"라며 미국 경제는 긍정적으로 평하면서도 "EU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매우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EU의 절반이 2023년에 경기침체에 빠질 것이다", "중국에게 힘든 한 해가 될 것이다"라고 EU와 중국 경제는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IMF 총재, "중국 경제 부진, 특히 아시아 경제에 스트레스될 것"

특히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중국이 최근 제로 코로나 정책을 중지한 걸 "단기적으로는 나쁜 소식"이라고 평가하고 "40년 만에 처음으로 중국의 연간 성장이 세계 경제 성장과 같거나 그 이하가 될 가능성이 있다. 그런 일은 여태껏 없었다"며 중국의 경제 부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또 이는 "전세계에 부정적인 경향"이라며 "특히 아시아 경제에 꽤 스트레스가 될 것이다. 아시아 지도자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 그들 모두는 중국이 어떻게 될지, 중국이 더 높은 성장률로 돌아올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건넨다"라고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덧붙였다.

그는 "코로나19 이전의 예측 가능성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더 많은 불확실성과 더 많은 위기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면서도 "더 빈번하고 파괴적인 충격이 가해지는 이 세상에서 우리는 손을 잡고 함께 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IMF는 지난 10월, 세계 경제 성장률을 2.7%로 전망했다. 이는 2022년 1월의 성장률 전망치인 3.8%에서 1.1% 하향한 수치다. 당시 IMF는 한국의 2023년 성장률을 2.0%로 예측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12월, 정부가 발표한 2023년 성장률 전망치는 1.6%였다.
 

태그:#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경제 불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