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0월 6일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지난 10월 6일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우장균 YTN 사장은 그간 자행된 수많은 편파·왜곡·조작 방송에 대해서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지금 당장 사퇴하라." -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YTN이 윤석열 대통령의 제1회 국정과제 점검회의의 사전 리허설 영상을 편집해 보도했다가, 사용 권한이 없던 영상임을 뒤늦게 인지한 뒤 이를 삭제한 것을 두고 여권의 비난이 계속되고 있다.

YTN 측은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내고 해당 영상을 삭제조치했지만, 여권은 영상의 사용 여부보다 논조에 방점을 찍었다. YTN이 제작해 공개한 돌발영상이 '악의적 편집'이라며 내용을 계속 문제삼고 있는 것(관련 기사: 대통령실, YTN 돌발영상에 "악의적 편집" 사과 요구). 대통령실은 물론이고 집권여당인 국민의힘도 적극 지원사격 등 YTN 공세에 나서면서, 우장균 YTN 사장의 사퇴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담당자 징계? 우장균 사장이 석고대죄하고 물러나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20일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불법 조작 기획 YTN 돌발영상, 우장균 사장이 책임지고 사퇴하라"라며 이번 사태를 "언론범죄"로 규정했다.

박 의원은 "문제는 YTN이 고위 간부의 지시 아래에서 리허설 영상을 허가 없이 무단으로 녹화했고, 짜고 치는 생방송이라는 콘셉트를 기획해 생방송과 교묘히 교차 편집한 조작방송을 자행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방송에서 리허설은 흔히 있는 일"이라며 "생방송을 앞두고 각종 사건사고 방지를 위해서 불가피한 절차임에도, YTN은 악마의 편집보다 더한 방식으로 대통령-국민과의 대화가 '짜고 치는 상황극'인 것처럼 국민을 속였다"라는 비난이었다.

이어 "2017년 문재인 정부의 대국민 보고대회 사전 리허설 당시에는 입 다물고 있던 자들이 윤석열 정부의 리허설은 조작"했다면서, "우장균 YTN 사장이 아직도 문재인 사람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만천하에 증명한 셈"이라 주장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YTN은 방송사고조사위원회를 꾸려서 관련자를 징계할 예정이라 하지만, 일선 담당자 징계로 이 사건을 어물쩍 넘어갈 생각은 추호도 하지말기를 바란다"라며 "이는 총책임자인 우장균 사장이 책임지고 사퇴해야할 심각한 조작방송"이라고 날을 세웠다.

나아가 "YTN이 지켜야할 공영방송의 공정성, 불편부당성, 균형성 등은 (지키지 않고), 오로지 우장균 사장과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좌파 생태계 지키기에 집중하고 있다는 걸 이번 사건으로 다시 한 번 국민이 알게 됐다"라며 " YTN은 리허설 영상의 녹화와 악의적 편집, 송출을 지시한 김지영 보도제작국장을 포함한 연루된 모든 간부를 색출하여 퇴출시키시라"라고 요구했다.

"언론노조에 의해 장악됐다... 연루된 모두 간부 색출하라"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차 국정과제 점검회의에서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차 국정과제 점검회의에서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도 전날(19일) 성명서를 내고, 이번 사태를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장악한 방송의 민낯"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게다가 대통령과 장관, 국민패널들이 사전 각본에 따라 순서는 물론 질문과 답변을 짬짜미했다는 의혹을 부각하기 위해 '악마의 편집'까지 자행한 것으로 드러났다"라며 "충격이 아닐 수 없다"라고 평했다. "자신들 스스로 리허설을 몰래 녹화하고 이를 생방송 영상과 뒤섞어놓고, 마치 리허설은 '짜고 치기 위한' 나쁜 짓인 것처럼 매도했다"라는 주장이었다.

이어 "허가되지 않은 녹화에 따른 방송 송출은 엄연한 불법이며 법적 조치 대상"이라며 "우장균 사장과 그를 위시한 경영진은 여전히 YTN의 보도와 경영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처럼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에 의해 장악돼 편파보도에 이어 조작방송까지 서슴지 않는 것이 YTN의 현주소"라며 "문제의 영상에 대한 제작과 삭제 과정에 대한 모든 경위를 밝히고, 책임 있는 조치를 마련하길 바란다. 끝까지 따져 물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태그:#박성중, #국정과제점검회의, #국민의힘, #YTN, #돌발영상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