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역 75개 인권·시민·종교단체로 구성된 '반인권단체의 인권기구 장악 대응, 대전비상행동'은 대전시가 반인권적 활동을 해 온 단체를 인권센터 수탁기관으로 선정했다며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대전지역 75개 인권·시민·종교단체로 구성된 '반인권단체의 인권기구 장악 대응, 대전비상행동'은 대전시가 반인권적 활동을 해 온 단체를 인권센터 수탁기관으로 선정했다며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 대전인권비상행동

관련사진보기



대전시인권센터 수탁기관으로 선정된 (사)한국정직운동본부에 대해 대전지역 단체들이 반인권단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가 수탁협약식을 예정대로 추진하자 인권단체들이 다시 한 번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특히, 대전시인권센터장으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인물에 대해 반인권·혐오 활동 인사라며 센터장 선정 철회를 촉구했다.

대전지역 75개 인권·시민·종교단체로 구성된 '반인권단체의인권기구장악대응, 대전비상행동(이하 대전인권비상행동)'은 15일 성명을 내 "반인권조직의 대전시인권센터 수탁 선정과 반인권 혐오 활동 인사의 센터장 내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시는 지난 달 24일 2023년 한 해 동안 대전광역시인권센터를 운영할 수탁기관으로 (사)한국정직운동본부를 선정했다. 이에 대해 대전인권비상행동은 성명서 발표와 1인 시위, 기자회견 등을 통해 (사)한국정직운동본부와 이 단체 대표가 반인권적 활동 및 발언을 했다며 수탁기관 선정 철회를 촉구해왔다.

그럼에도 대전시는 수탁기관 선정은 법적·절차적으로 문제가 없고, 심사위원들이 공정하게 심사했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15일 (사)한국정직운동본부와 수탁협약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대전인권비상행동은 성명서를 통해 "수탁협약 당사자인 새 인권센터장에 김영길 바른군인권연구소 대표가 내정됐다고 한다"며 "대전시에 문의해도 '밝힐 수 없다'는 말만을 되풀이하던 인권센터장의 존재가 이제 서야 드러났다. 그동안 왜 대전시가 센터장의 존재를 쉬쉬했는지 이해가 된다. 그야말로 반인권적인 인물의 대전시 인권센터장 내정 소식에 우리는 분노를 넘어 황당할 뿐"이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대전인권비상행동은 "김영길 대표는 극우 개신교 진영에서 활동하며 차별금지법제정, 학생인권조례제정, 문화다양성조례제정 반대 활동을 펼쳐온 대표적인 반인권적 인사 중의 한 명"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김 대표는 바른군인권연구소를 세워 단체 명칭과는 다르게 성소수자인권 탄압과 각종 반인권 활동, 또 그것을 뒷받침하는 해괴한 이론을 양산해온 인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그가 대표로 있다는 바른군인권연구소의 홈페이지에는 '인권이 이 시대의 최고의 이상이요 가치인가?'라는 제대로 된 인권단체라면 있을 수 없는 문구가 메인화면을 장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김 대표의 개인적인 활동에 대해서도 문제를 삼았다. 대전인권비상행동은 "공관병 갑질 사건을 일으킨 전 박찬주 육군 대장 옹호 활동은 물론, 인권단체에서 줄기차게 요구해온 군형법 92조 6항 폐지 반대의견을 내기도 했다"며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성소자인권과 군인권에서 진일보한 판결이라고 평가받는 고 변희수 하사의 전역 처분이 부당하다고 판결한 1심 결과와 항소를 포기한 법무부를 비판하는 등 인권을 앞세워서 우리 사회의 보편적 인권 개념과는 동떨어진 주장을 일관되게 해 왔던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김 대표가 지난여름 대전시청 앞에서 열린 차별금지법제정 반대 집회에서 현재 시민사회가 제정을 위해 노력 중인 차별금지법, 주민자치기본법, 인권정책기본법 등을 '독이 든 사과'라고 표현하며 제정을 반대했다고 이들은 비판했다.

대전인권비상행동은 "대전시인권센터를 수탁한 (사)한국정직운동본부의 대표 박경배 목사의 노골적인 반인권 활동과 혐오, 차별 발언 이력에 이어 센터장으로 내정된 김영길 대표의 너무나 명백한 반인권 활동 이력은 대전시와 이장우 시장의 인권 개념 자체에 대한 무식함은 물론 오직 정치적 유불리만을 기준으로 시인권센터 수탁을 결정했다는 것을 만천하에 공개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전시인권센터 수탁심사 심사항목에는 '센터장의 전문성과 운영의지' 항목이 총 100점 만점에 15점이나 배정되어 있다"며 "우리는 반인권과 혐오활동으로 점철되어온 김영길 대표의 센터장에 대한 전문성은 어떤 점수를 받았는지를 논하는 것은커녕, 아예 심사 대상 자체가 될 수 없음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이들은 대전시를 향해 "반인권 가치를 지향하고 있는 인사를 인권센터장에 내정한 법인을 수탁기관으로 선정한 대전시는 기관 선정을 철회하고 선정과정 일체에 대한 자료를 공개하라"고 촉구하고, "대전인권비상행동은 마지막까지 대전시인권센터 선정의 의혹을 밝히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반인권조직과 반인권 인사에 의해 대전시인권센터가 농락당하는 일이 없도록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대전시 관계자는 "인권센터 수탁기관은 심사위원들의 공정한 심사에 따라 선정된 것"이라며 "법적으로나 절차적으로 문제가 없다. 따라서 예정대로 수탁협약식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대전시인권센터, #대전시, #(사)한국정직운동본부, #대전인권비상행동, #바른군인권연구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