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드라마 <수리남> 포스터.

넷플릭스 드라마 <수리남> 포스터. ⓒ 넷플릭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공개 직후 인기를 끌면서 영화 속 배경인 실제 국가 수리남 정부가 항의 의사를 보이는 등 논란 조짐이 일고 있다. 드라마에서 마약 밀매와 부정부패의 온상으로 묘사된 것에 대해 수리남 정부가 법적 조치를 시사했기 때문이다(관련 기사: 수리남 "마약국가 아냐… '수리남' 제작사 법적조치 검토").
 
지난 13일 수리남 정부 홈페이지에 알베르토 람딘 외교·국제사업·국제협력부(BIBIS) 장관은 "자국을 마약 국가로 묘사하고 있는 넷플릭스 <수리남> 제작사 측에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며 "추가로 외교 채널을 동원해 한국에 불만을 제기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직후 주베네수엘라 한국대사관 측 역시 홈페이지에 "수리남에 거주하는 한인 여러분들께서 드라마 < Narcos-Saints >(<수리남> 영문 제목) 방영 여파로 많이 곤혹스러우실 것으로 짐작됩니다"라며 "조금이라도 염려되는 사안이나 도움이 필요한 사안은 즉시 한인회장을 통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라는 공지글을 올렸다.
 
이에 15일 넷플릭스 측은 <오마이뉴스>에 "수리남 정부로부터 공식적인 입장을 전달받은 게 없다"며 "조심스러운 상황이다. 추이를 보며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알렸다. 한 제작 관계자 또한 "특정 국가를 비판하는 게 아니라 한국의 실존 인물을 다루는 내용이다. 한글 제목과 달리 영문 제목을 'Narcos-Saints'(마약거래상 성자)로 한 것도 그런 이유"라 전했다. 영화 속 배경은 남미의 작은 국가 수리남이지만 실제 촬영지는 도미니카공화국이다.
 
수리남 정부도 이같은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듯 "드라마 내용이 간접적으로 수리남을 상징하고 있다"고 표현하고 있다. 알베르토 람딘 장관은 "표현의 자유는 반드시 존중받아야 하지만, 그 한계도 있음을 강조한다"며 "(과거와 달리) 수리남의 이미지는 상당히 개선되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국가 이미지 훼손 논란으로 실제로 수리남이 제작사나 넷플릭스 측에 어떤 행동을 취할지는 미지수다. 이와 관련해 한국 외교부 관계자는 "해당 넷플리스 시리즈 방영 이후 수리남 정부의 우리 정부에 대한 입장 표명은 없었으며, 외교부는 수리남과의 우호 관계 유지를 위해 지속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의외의 홍보 효과
 
 영화 <곡성> 스틸 이미지.

영화 <곡성> 스틸 이미지. ⓒ 이십세기폭스코리아㈜

 
국내 영화 경우 제목과 관련해 유사 사례가 있었다. 2016년 개봉한 <곡성>의 경우 오컬트 스릴러 장르 영화로 스산하게 표현되어 실제 곡성군 주민들이 우려를 표명했다. 하지만 이내 당시 유근기 곡성군수는 영화 제작사에 실제 지명 '곡성(谷城)'과 영화 제목 '곡성(哭聲)'이 다름을 자막으로 넣어줄 것을 요청하며 직접 기명 칼럼을 신문에 기고하는 등 적극 홍보 활동을 펼쳤다. 그런 이유에서였는지 당해 진행된 '곡성 세계장미축제'는 전년 대비 3% 증가한 약 23만 명으로 관광객이 유의미하게 증가했다(곡성군 보도자료 참조).
 
2018년 개봉한 공포 영화 <곤지암> 또한 지역 주민들이 상영 금지를 위한 온라인 서명을 받기도 했고, 실제 곤지암 정신 병원 건물 소유주가 법원에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으나 기각되기도 했다.
 
앞서 2007년 개봉한 이창동 감독의 <밀양>도 유괴 및 종교 문제가 강조돼 밀양 주민 반응이 좋지 않았으나, 해당 작품이 칸영화제에서 배우 전도연이 여우주연상(한국 배우 최초)을 받자, 밀양시는 밀양역과 밀양 시내 촬영장소를 관관명소로 지정해 홍보에 활용했다.

2009년 개봉한 재난 영화 <해운대> 또한 부동산 값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지역 주민 여론이 나빴지만, 당시 해운대구는 영화도시 이미지를 강조하는 홍보 활동을 펼쳤다. 해당 영화는 해운대구에서만 29만 명의 관중을 동원하며 흥행에 크게 성공했다.  
수리남 넷플릭스 황정민 하정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메가3같은 글을 쓰고 싶다. 될까? 결국 세상을 바꾸는 건 보통의 사람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