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 경남, 대구, 경북 등 영남권 수돗물에서 낙동강 녹조의 독성물질이 검출됐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낙동강네트워크·대한하천학회·환경운동연합이 8월 31일 부산시의회를 찾아 관련 내용을 언론에 공개하고 있다.
 부산, 경남, 대구, 경북 등 영남권 수돗물에서 낙동강 녹조의 독성물질이 검출됐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낙동강네트워크·대한하천학회·환경운동연합이 8월 31일 부산시의회를 찾아 관련 내용을 언론에 공개하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환경단체와 환경부가 낙동강 녹조 독소 검출 여부를 두고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경찰이 환경단체활동가‧대학교수에게 전화를 걸어 활동 계획 등을 알아본 것으로 확인됐다. 

대한하천학회·낙동강네트워크·환경운동연합은 2일 낸 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 8월 31일과 9월 1일 사이 서울·부산·대구지역 경찰서에서 녹조 성분 분석을 맡은 이승준 교수(국립부경대)와 환경운동연합 중앙사무처, 부산환경운동연합, 대구환경운동연합 활동가에게 전화를 걸었다.

경찰은 전화에서 "상부 지시로 녹조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서"라면서 "환경부와 환경단체의 입장 차가 어떻게 되며, 이후 집회 계획" 등을 물었다.

단체들은 지난 8월 초 낙동강 답사를 통해 수질‧흙 등 대상으로 조사를 벌였고, 이승준 교수는 녹조 성분을 분석했다. 이 단체는 지난 달 31일 부산 가정집 수돗물에서 녹조 독성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경찰의 전화를 두고 낙동강네트워크 등 단체는 "이명박정부가 4대강사업의 추악한 진실을 은폐하려 경찰과 국가정보원을 동원했던 일을 연상케 한다"며 "윤석열 정부 경찰의 행태는 권위주의 시대 발상이자 명백한 인권탄압이다"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녹조 문제를 파악하겠다'라며 대학교수와 활동가들에게 동시에 전화를 거는 행위는 메시지 파악 목적이 아니라 메신저 압박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근 벌어진 녹조 이슈는 환경단체 공개 기자회견 자료와 언론보도를 통해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 포털사이트에서 검색만 해도 관련 자료가 쏟아진다"며 "설사 이해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 해도, 서울, 대구, 부산 경찰이 대학교수와 활동가들에게 동시에 전화를 거는 건 상식적이지 않다"고 덧붙였다. 대학교수와 활동가들에게 심리적 압박을 가하겠다는 의도가 아니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대구 북부경찰서 관계자는 2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녹조로 인해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앞으로 정부에 무엇을 요구할 것인지 계획 등을 물어봤다"며 "다른 지역에서도 경찰이 환경단체 관계자에게 전화했는지는 모른다. 녹조가 관심사항이니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기에 물어본 것 같다"고 설명했다.

태그:#낙동강, #경찰, #낙동강네트워크, #대한하천학회, #환경운동연합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