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창원물생명시민연대,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11일 창원시청 앞에서 진해 석동정수장의 깔따구 유충 발견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11일 창원시청 앞에서 진해 석동정수장의 깔따구 유충 발견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창원진해 수돗물을 공급하는 석동정수장에서 깔따구 유충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환경단체는 "오염된 수돗물의 원수를 공급한 환경부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11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돗물 유충 발견 늑장 대응한 창원시를 규탄한다"며 수돗물 안전성 확보를 강조했다.

석동정수장 처리 과정에서 깔따구 유충 추정 물질이 발견된 때는 지난 7일 오전 10시경이다. 그러나 창원시는 하루가 훨씬 지난 8일 오후 10시 40분경 이같은 사실을 공개했다. 유충 발견 36시간 만에 발표한 것이다.

지금까지 정수장 처리 과정에서 2마리가 나왔고, 8일 2곳과 9일 1곳(사체)에서 추가로 깔따구가 발견되었다. 현재 창원시는 2차로 33곳에 대한 검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석동정수장에서 나온 깔따구 유충은 낙동강 본포취수장 원수에 의한 것으로 밝혔다. 창원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나오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낙동강은 환경부(낙동강유역환쳥경)와 한국수자원공사가 관리하고 있다.

환경단체는 "수년 전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나왔다는 뉴스를 접했지만 남의 일로만 여겼다"며 "그런데 이번에 내가 먹는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나왔다. '무슨 이런 일이 다 있냐'며 믿지 못하는 반응이 태반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낙동강에 녹조가 창궐하여 온 강을 뒤덮어도 농산물에서 녹조의 독성물질이 검출되었다 하더라도 수돗물만은 안전하다고 수년 동안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말한 정부의 언론 인터뷰를 믿었는데 이런 사태가 벌어졌다"며 안일한 대응을 비판했다.

유충 발견 사실 공개와 관련해선 "외부에 알리지 않고 행정독단의 초기대응이 사태를 키웠다"며 "사건 발생 직후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알릴 당시에 대외에 공개하고 지역사회가 이 문제에 대하여 공동으로 대응했다면 다양한 문제제기와 대안들이 쏟아졌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정수장의 유충이 가정의 수도꼭지로 퍼져나가는 것을 좀 더 빨리 막을 수 있었다"며 "정수장 유충사고에 대해서 공무원이 아닌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는 시의원, 시민, 전문가, 엔진니어, 언론의 시각이 처음부터 함께였다면 지금처럼 늑장 대응이 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쓴소리를 했다.

단체는 "석동정수장에서 검출된 깔따구 유충이 본포원수에서도 검출되었다"며 "깔따구 유충은 하천 수질에서 4등급의 지표생물로 오염된 하천 퇴적토에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민들은 2000년 초반부터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하여 물이용부담금을 납부하고 있다. 각 가정에서는 매달 톤당 170원을 환경부에 납부하고 있다. 지난 20년 동안 수질개선비용을 빠짐없이 징수했음에도 깔따구 유충이 들어있는 원수를 창원시민에게 공급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환경부의 상수원수 수질개선에 대한 직무유기를 더 이상 묵과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창원시에 대해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수돗물에 대한 불신해소와 수돗물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직장, 가정의 시민과 협조함과 동시에 수도꼭지 깔따구 유충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예방조치로 유충의 이동을 막는 시설을 설치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또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검출됨으로 인하여 향후 송수관로 등에서도 깔따구 번식이 우려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어 "이번 사고를 계기로 정수장과 수돗물 사고발생 시 대응메뉴얼을 개선하라"고 했다.

이어 "수돗물 원수 수질개선을 위하여 특단의 조치인 '물이용부담금', '원수대금', '수도요금' 등 면제를 검토하라"고 강조했다.

창원시는 시민들한테 수돗물을 끓여 먹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창원시는 안경원 제1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태그:#깔따구 유충, #석동정수장, #창원물생명시민연대, #낙동강경남네트워크, #창원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