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미국에서 출가해서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한국 대중과 만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바른 명상법을 접해서 원하는 것을 얻길 바랍니다.[기자말]
우리는 늘 쾌락, 즐거움과 좋은 기분을 찾습니다. 늘 무의식적으로 쾌락을 좇습니다.

사실 불교에서는 이 세상의 쾌락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쾌락은 감각적인 것입니다. 우리에겐 감각적 쾌락을 얻을 수 있는 여섯 개의 감각기관이 있습니다. 예로 음식을 먹을 때 미각으로 쾌락을 얻습니다. 코로 좋은 향기를 맡거나, 귀로 좋은 음악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이런 것들이 바로 감각적인 쾌락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선호하는 감각이 다릅니다.  

두 번째 쾌락은 뭘까요? 우리 인생에서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쾌락 중엔 감각적인 것 말고도 영적 쾌락이 있습니다. 이런 걸 불교에서는 '안락'이라고 부릅니다. 안락은 감각기관을 사용하지 않고, 감각기관을 뛰어넘어 우리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쾌락입니다. 이런 쾌락은 감각적 쾌락보다 훨씬 더 즐겁습니다. 만일 명상이나 어떤 영적 수행을 해봤다면 이게 어떤 건지 아실 겁니다. 
 
명상으로 얻는 안락은 스스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명상으로 영적인 쾌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명상으로 얻는 안락은 스스로 만들 수 있습니다.
ⓒ 현안스님

관련사진보기

 
그런데 영적인 즐거움인 안락보다 더 즐겁고 좋은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마지막 세 번째 종류인 '열반의 안락'입니다. 사실 전 열반의 안락은 경험해보지 못했지만, 제 스승인 영화 스님의 설명에 따르면 힌두교나 그 외 다른 종교에서 일컫는 열반 즉 너바나(또는 니르바나)와 불교에서 말하는 열반은 다르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힌두교, 천주교, 요가, 인디언 영적 수행자들의 안락은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낼 수 있는 두 번째 쾌락인 안락에 포함됩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열반은 좀 다릅니다. 우리가 만들어 내는 게 아닙니다. 

만일 여러분도 명상 기술이 좀 있다면, 명상으로 삼매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스스로 안락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이런 안락은 우리의 통제 하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울적하거나 기분이 상했을 때, 심리상담사를 찾아갑니다. 상담사는 여러 방법을 통해 우릴 도우려 할 겁니다. 하지만 이들도 공통적으로 명상을 권합니다. 

왜 그럴까요? 왜냐면 우울해지는 것도 감각기관을 통해 기분이 안 좋아지도록 공격을 받아서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런 식으로 우리의 마음이 공격을 받습니다. 뿐만 아니라 몸과 신경체계를 통해서도 공격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어떤 신체 부위에 통증을 경험합니다. 그런 게 공격입니다. 그러므로 명상에서 겪는 통증이 아니라 어딘가 계속 아프다면, 그걸 고치기 위한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우리가 우울할 때, 뇌를 통해 공격을 받습니다. '아 기분 나빠!'라는 한 생각이 심어집니다. 그러면 그걸 사실이라고 믿습니다. 그 일을 뒷받침 할만한 수많은 생각이 일어납니다. 그럴때 명상으로 어떻게 해서든 삼매에 들어간다면, 감각기관을 뛰어넘어서 일시적으로 고통에서 자유로워집니다.

명상은 우울에서의 탈출구와 같은 겁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어떤 병이 있다면, 그 질병도 감각기관을 통해 통증으로 경험합니다. 삼매에만 들어가면, 감각기관을 넘어 위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삼매에 들어가면 일시적으로 감각기관에서 자유롭습니다. 통증이 멈추고, 쾌락을 경험합니다. 

결가부좌든, 반가부좌든, 요가, 절 수행, 단식 등 우리가 아프고 괴로운 걸 견디면서 수행하면 그런 일이 문득 생깁니다. '나 더는 못 참아, 너는 안 되겠어' '이젠 더는 못 참겠어' 그러다가 갑자기 어떤 일이 생깁니다. 더는 고통스럽지 않습니다. 그게 삼매에 들어간 때입니다. 그리고 나면 기분이 엄청나게 좋고 환희롭습니다. 통증이 멈추고, 가벼워집니다. 

첫 번째 쾌락은 아무리 가장 높고 좋은 것이라도 안락만은 못합니다. 불교엔 이런 내용이 아주 자세하고 정확히 기록돼 있습니다. 그런데 세 번째인 열반의 즐거움은 안락과도 비교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게다가 그건 불교적 쾌락이 아닙니다. 인간의 쾌락입니다. 세 번째 것을 경험하기 위해서 반드시 불자가 돼야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이 궁극적인 쾌락은 어떤 부작용도 없습니다. 명상하길 원한다면 이 궁극적인 즐거움에도 도달해보고 싶지 않나요? 그렇다면 처음부터 바른 기반을 세워야 합니다. 그 궁극적인 즐거움에 도달한 사람만이 여러분에게 그런 기반을 세워줄 수 있습니다.

태그:#열반, #쾌락, #안락, #즐거움, #명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위산사에서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했고,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정진하며 선 명상과 대승불교를 지도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