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8월 12일 통일부와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이 비무장지대(DMZ)의 모습을 시대별, 공간별로 들여다볼 수 있는 'DMZ 평화지도'를 공개했다.
▲ DMZ 평화지도 지난해 8월 12일 통일부와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이 비무장지대(DMZ)의 모습을 시대별, 공간별로 들여다볼 수 있는 "DMZ 평화지도"를 공개했다.
ⓒ 통일부 제공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국민들의 비무장지대(DMZ) 출입 이용편의를 위해 관련 시스템 고도화와 평화의 길 인프라 구축에 약 62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25일 오전 제 325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위원장 이인영 통일부장관)를 서면으로 개최해, DMZ 통합시스템 고도화 및 유지관리를 위한 남북협력기금 지원 등 2건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DMZ 평화의 길 인프라 구축에 54억8000만 원, DMZ 통합시스템 고도화 및 유지 보수에 7억8000만 원이 각각 지원된다.

DMZ 평화의 길 인프라 구축은 비무장지대와 민간인 통제선을 넘나드는 평화의길 걷기 참가자들이 사용할 숙박 시설과 화장실을 짓는 사업이다. 숙소에 41억4000만 원, 출입 개선과 안내소 설치에 5억5000만 원, 편의시설 설치에 7억9000만 원이 책정됐다.

DMZ 통합시스템 고도화 및 유지 관리 예산은 지난 2021년 개발한 DMZ 통합시스템에 이용객의 요구사항인 'DMZ 출입관리'를 추가로 반영하는 데 사용된다. DMZ 출입관리시스템 구축에 4억 원, DMZ 통합시스템 유지관리에 3억6100만 원, 사업관리비에 1500만 원 등이 배정됐다.

통일부는 "이번 안건들은 국민들의 원활한 비무장지대 출입이 연내에 가능토록 하고 지방자치단체에서 비무장지대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금년도 사업 계획을 조기 수립하고 예산을 원활히 집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번 지원을 통해 비무장지대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하고 접경 지역과 DMZ 평화의길 활성화에 필요한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태그:#DMZ, #평화의 길, #비무장지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