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낙동강 취수원 이전 반대 펼침막.
 낙동강 취수원 이전 반대 펼침막.
ⓒ 낙동강경남네트워크

관련사진보기

 
"국회는 낙동강 유역의 주민들이 반대하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 예산 전액 삭감하라. 환경부는 낙동강 수질개선과 도시 내 소규모 상수원부터 살려내라."

구미시민사회취수원이전비상대책위원회, 창녕길곡면여과수비상대책위원회, 합천황강취수장반대군민대책위원회, 낙동강경남네트워크, 낙동강대구경북네트워크와 환경운동연합이 14일 낸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국회가 2022년도 정부 예산안을 심의하고 있는 가운데, '낙동강 유역 안전한 물공급 체계 구축사업' 관련 예산이 들어 있는 것이다. 이 사업은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을 말한다.

당초 정부의 새해 예산안에는 이 사업 관련 예산이 반영되지 않았는데, 국회 예산심의에 관련 '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비' 명목으로 189억원이 반영된 것으로 확인되었다는 것이다.

환경부가 추진하는 '취수원 다변화 사업'은 현재 낙동강인 대구의 취수원을 구미 해평 취수장으로, 울산의 취수원을 운문댐으로, 부산·창원·양산·김해의 취수원을 합천 황강 '복류수'와 창녕 '강변여과수'로 해서 공급하는 계획이다.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지난 6월 '취수원 다변화'를 심의하면서 '주민 동의'를 전제로 승인했던 것이다. 당시 합천, 창녕을 비롯한 낙동강 유역민들은 회의가 열린 환경부 밖에서 삭발, 집회를 하기도 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 등 단체들은 성명을 통해 "환경부는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의 조건부 승인 '주민 반대여론 설득'은 실패했다"며 "이에 국회는 낙동강 유역 안전한 물공급 체계 구축사업 즉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 예산은 전액 삭감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기후위기시대 물분야의 탄소중립 의제는 물순환 건전화, 유역 및 수생태계 복원과 보전, 유역오염원관리, 물절약, 물생산성 증대, 물재이용 등 자연기반 해법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전세계 인구의 38%는 집 주변에 물이 없고, 51%는 지속적인 물이용이 불가능한 상태에 놓여 있다"며 "57%는 하수도 시설이 없고 70%는 정수시설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 등 단체는 "낙동강 수질오염으로부터 기인하고 있는 취수원 이전 의제는 낙동강 수질 개선을 통해서 해결하여야 한다"고 했다.

낙동강과 관련해, 이들은 "수질 개선의 과제는 공장폐수로부터 유입되는 미량의 유해물질, 4대강사업으로 인한 녹조 문제이다"며 "환경부는 취수원 이전이 아니라 미량의 유해물질 차단대책, 녹조 문제 해결을 위한 수문개방과 보처리 방안을 통한 낙동강 수생태계복원과 수질개선에 모든 노력을 다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구미·창녕·합천 대책위와 낙동강경남네트워크 등 단체는 "하류지역은 도시내 존재하는 과거 상수원을 개발로부터 보호하여 진정한 비상급수로서의 목적을 유지해야 한다"고 했다.

태그:#낙동강, #낙동강경남네트워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