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대식 전국언론노조 부산일보 지부장
 전대식 전국언론노조 부산일보 지부장
ⓒ 이윤경

관련사진보기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신문노조협의회(지신노협)가 지역신문 정책 퇴행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지신노협은 27일자 '우리는 문체부 들러리가 아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집권 절반을 넘은 문재인 정부의 지역신문 정책이 없다 못해 오히려 뒷걸음질 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기획재정부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올린 지역신문발전기금 예산 94억 원을 79억 원으로 줄였다. 구체적인 이유는 확인되지 않았다. 2010년 300여억 원이던 기금은 2015년 121억 원, 현재는 70억 원대로 줄어든 상황이다.

이에 지신노협은 예산을 덜어낸 기획재정부와 소관 부처인 문체부에 "삭감 내용이 깜깜인데다 매번 이런 일이 반복됨에도 어떤 대안도 마련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역신문을 활성화하겠다고 했지만 어떤 대책을 내놓았느냐"면서 "이번 사태는 대통령 공약을 종잇조각으로 전락시킨 기재부와 휘둘리는 문체부의 무능함이 만든 합작물"이라고 비난했다.

지신노협에 따르면 지역신문은 코로나19 상황으로 ▲광고 급감 ▲각종 행사 취소 ▲독자 구독중지 ▲수익 악화 ▲순환휴직 ▲급여삭감 등의 위기를 겪고 있다. 최근 상황이 심각하다고 판단한 언론노조 소속 지역신문 노조들은 박양우 문체부 장관을 만나 해결책 등을 촉구하기도 했다.

지난 6월 문체부와 언론진흥재단은 정부공익광고 확대 등 약 100억 원 규모 지원책을 내놓았다. 이 중 지역신문에 주어진 예산은 50억. 그중 지역신문 할당분은 20여억 원에 불과했다.

지신노협은 '코로나19로 경영 위기에 처한 신문사에 대한 집중 지원'을 요구했다. 이들은 "코로나19 비상 경영과 고용노동부 고용지원금 수령, 지난해와 올해 상반기 경영실적, ABC부수 등 기준을 통해 현실적인 지원에 나서야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하지만 돌아온 답은 집행된 정부광고 실적을 반영해 지원액을 배분하겠다는 방침이었다. 이를 놓고 지신노협은 "'탁상행정'이요, 욕 먹기 싫어 책임마저 회피하는'보신행정'의 극치이자, 단지'생색내기'용"이라고 꼬집었다.

공약의 당사자인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도 지신노협은 "약속대로 종합편성채널을 가진 거대 보수신문사 이외의 신문과 지역여론 형성의 교두보 역할을 지역신문의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지원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동시에 "뉴스 플랫폼 시장의 독점적 지위를 누리는 네이버 등 포털의 '갑질'과 '횡포'를 감독하고 필요한 조처를 다하라"고 주장했다.  

지신노협은 부산일보, 매일신문 등 언론노조 산하 전국의 20여개 지역신문 노조로 꾸려진 협의체다. 지신노협 의장은 현재 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 전대식 지부장이 맡고 있다.

태그:#언론노조, #지신노협, #문재인 대통령, #지역언론 정책, #지역신문발전기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