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베 망언 규탄, 한일 위안부 합의 파기, 사과하지 않을 거면 이 땅에 오지 마라."
"전쟁범죄 국가 일본, 아베 신조 총리는 세계와 맺은 약속이나 지켜라."

부산·경남지역 시민단체들이 이같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논평과 기자회견을 통해 아베 총리를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최근 문재인정부는 박근혜 정부 때 있었던 '한일 위안부 합의'가 잘못됐다며 여러 가지 지적을 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합의는 국가와 국가 간 약속으로, (한국의 새 방침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일본 측은 성의를 갖고 한일합의를 이행해 왔다"며 "한국 측에도 계속 이행을 요구할 것"이라 했다.

'적폐청산·사회 대개혁 부산운동본부', '일제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은 15일 오전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힌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장선화 '소녀상을지키는 부산시민행동' 대표(부산여성단체연합 대표)와 김재하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상임대표(민주노총 부산본부장), 박철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상임의장 등이 참석한다.

부산운동본부는 14일 미래는 자료를 통해 "'위안부 문제 사과 요구 등 한국의 위안부 합의에 대한 입장을 절대 수용하지 못한다'며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촉구하는 일본 아베 총리의 공식 입장을 지난 12일 발표하면서 피해자 할머니들의 가슴에 씻지 못할 죄를 다시금 저지르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남북이 만나 평화 올림픽, 통일 평창을 만들자는 열망이 들끓는 지금 시기에 '일본은 불참할 수도 있다'는 등의 협박을 하고 있는 일본 아베 총리의 망언을 규탄한다"며 "자신들이 저지른 전쟁 범죄와 강제동원의 만행에 대해 전혀 사죄나 반성의 기미가 없는 일본 아베 정부에 '사죄하지 않는다면 이 땅에 발을 들여놓지 말라'는 강력한 민심을 보여주고자 한다"고 했다.

부산 일본총영사관 후문 앞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
 부산 일본총영사관 후문 앞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한국노총 경남본부 등으로 구성된 '일제강제징용 노동자상 경남건립추진위원회'는 지난 12일 논평을 통해 아베 총리를 비난했다.

이들은 "일본의 아베 총리는 '합의는 국가와 국가 간 약속으로, (한국의 새 방침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말할 처지가 아니다. 정신 차리고 자신을 돌아볼 일이다"고 했다.

이들은 "아베 총리는 즉각 우리 민족에게 저지른 죄행을 사죄하고 배상하고, '전쟁할 수 있는 나라를 일본' 철회하고 평화를 원하는 일본국민에게 나라를 돌려줘야 한다"고 했다.

경남건립추진위는 문재인정부에 대해 "정부도 좌고우면하지 말고 부정한 거래인 '한일 위안부 합의'를 무시해야 할 것"이라 했다.


태그:#아베 총리, #한일 위안부 합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