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된 5일 오후 '지적장애인 불법선거운동 의혹'이 제기된 경북 안동의 000주간보호센터의 센터장 트위터 계정 게시물.
 19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된 5일 오후 '지적장애인 불법선거운동 의혹'이 제기된 경북 안동의 000주간보호센터의 센터장 트위터 계정 게시물.
ⓒ 페이스북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관련 기사]
[단독] 사전투표에 "2번 찍으라" 지적장애인 동원논란
홍준표 유세 동원된 지적장애인, 사전투표 전에 기표연습도 했다

사전투표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 유세에 지적장애인들을 승합차로 동원한 것으로 드러난 경북 안동시의 한 주간보호센터의 책임자는 '자유한국당 경북도당 당직자지만 특별히 당 활동을 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홍 후보 지지활동을 적극 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오마이뉴스>가 김 센터장의 것으로 파악한 트위터와 페이스북 계정은 올해 4월부터 활동을 시작해 홍 후보와 관련된 글을 다수 올리거나 공유했다. 자유한국당은 4월 4일 대구·경북 선거대책위원회를 발족한 바 있다. 김 센터장은 <오마이뉴스>의 '지적장애인 사전투표 동원' 보도 하루 뒤인 5일에도 홍 후보 얼굴과 "2일 동안 사전 투표하세요" 글이 있는 홍 후보측 게시물을 리트윗했다. 이외에도 "PJH(박정희)를 거꾸로 하면 HJP(홍준표) 그래서 홍준표 된다"는 글을 페이스북에 공유하기도 했다.

김 센터장은 홍 후보의 안동 유세가 열리기 하루 전인 지난 3일에도 '홍준표, 4일 보수의 심장 안동유세' 제목의 유세 참여 독려 글을 리트윗했다.

 19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된 5일 오후 '지적장애인 불법선거운동 의혹'이 제기된 경북 안동의 000주간보호센터의 센터장 페이스북 계정 게시물.
 19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된 5일 오후 '지적장애인 불법선거운동 의혹'이 제기된 경북 안동의 000주간보호센터의 센터장 페이스북 계정 게시물.
ⓒ 페이스북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특별히 당 활동을 하지 않았다'는 해명과 자신의 트위터·페이스북 활동이 배치되는 점에 대해 5일 김 센터장은 "페이스북을 할 줄도 모르고 리트윗도 할 줄 모르니까 지인이 이렇게 하면 된다고 가르쳐줬다"며 "지인이 자유한국당과 관련된 사람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바로 몇 시간 전에도 리트윗하지 않았느냐'고 물었으나 김 센터장은 "제가 리트윗을 했느냐"며 한참 동안 침묵하기도 했다.

김 센터장은 "컴퓨터를 잘 못 해, 하는 걸 모른다"고 부인했지만, 타인이 자신의 명의를 도용해 활동했을 가능성에 대해선 "그건 아니다"라고 답했다. 김 센터장은 "리트윗을 사용할 줄 모르는데, 좋으면 표현하는 거지. 리트윗 눌러도 되는 거잖아"라며 "그게 왜 선거운동이냐"고 논점을 바꾸기도 했다.

김 센터장은 SNS를 사용할 줄 모른다고 얘기했으나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은 주기적으로 바꾸었고 지난 4월 29일엔 홍 후보의 특별 기자회견을, 4월 24일엔 홍 후보의 부인인 이순삼씨의 방송연설을 올렸다. 김 센터장은 "누가 올린 글을 괜찮다 싶으면 시간 날 때 그냥 한 번씩 리트윗 누른다"고 말했지만 5일 오후 현재까지 김 센터장 계정의 트위터 글 수는 956개에 달했다.

자유한국당과의 연계성을 부인하고 있는 김 센터장의 말은 거짓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지난 4일 <오마이뉴스> 기자를 처음 만난 자리에서 자유한국당 경북도당 부위원장을 맡게 된 일과 관련, '부위원장 맡았을 당시 안동 지역 국회의원이 누구였느냐'는 질문에 김 센터장은 "잘 모르겠다. 김광림 때였나?"라면서 김광림 의원을 잘 알지 못하는 듯한 태도를 취했다.

하지만 5일 오후 현재 김 센터장의 트위터 프로필 사진은 안동 지역 국회의원인 김 의원이 자유한국당 행사에서 횃불을 들고 있는 장면이다. 페이스북엔 김 의원 관련 기사를 공유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08년부터 지금까지 경상북도 안동시 국회의원을 맡아왔다.


태그:#지적장애인, #동원의혹, #사전투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