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6월 1일 서울 동대문구 한 초등학교 운동장에 유해성 물질이 검출된 우레탄 트랙을 밟지 말라는 안내 문구와 함께 통제 라인이 설치되어 있는 모습.
 지난 6월 1일 서울 동대문구 한 초등학교 운동장에 유해성 물질이 검출된 우레탄 트랙을 밟지 말라는 안내 문구와 함께 통제 라인이 설치되어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전국의 모든 우레탄 설치 학교에서 검출된 중금속 수치가 2일 공개됐다. 녹색당이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입수한 자료다. 이 자료를 보면 학교별 중금속 검출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녹색당은 지난 7월 29일 1차로 중금속 수치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하지만,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전남도교육청 산하 학교들은 누락돼 있었다. 전남도교육청이 학교별 검출수치를 공개하지 않고 기준치 초과여부만 공개했기 때문이다. 이에 녹색당은 추가 정보공개청구를 했고, 전남도교육청이 2일 학교별 수치를 공개하게 됐다.

교육부는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우레탄 트랙이 설치된 초·중등학교 2763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했고, 그 가운데 64%인 1767개교에서 중금속이 기준치 이상으로 측정됐다. 녹색당이 공개한 자료에는 전국 1767개교의 중금속별 오염 수치가 나와 있다.

학생 건강 비상... 그런데 정부는 '미온적'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납 성분이 기준치보다 41배 초과하는 학교도 있었다. 또한 일부 학교에서는 수은·카드뮴이 기준치를 초과하기도 했다.

학생 건강관리에 비상이 걸렸지만, 정부 대책은 미온적이다. 지난 7월 27일 이준식 교육부 장관은 시·도부교육감 회의에서 예산부족을 이유로 2017년 상반기까지 트랙을 단계적으로 교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초·중등학교의 우레탄 트랙 교체를 위해서는 1475억 원의 예산이 필요하지만, 교육부가 국가시책 특별교부금 170억 원만을 투입하기로 해 논란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중금속이 검출된 1767개교 중에서 1459개교가 또다시 우레탄으로 교체하겠다는 방침이지만, 교육부가 손을 놓고 있다는 점이다.

녹색당 "1475억원 없다고 방치? 문제 있다"

녹색당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학교별 우레탄 트랙 중금속 수치를 공개했다.
 녹색당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학교별 우레탄 트랙 중금속 수치를 공개했다.
ⓒ 녹색당

관련사진보기


이에 대해 녹색당은 자료를 공개하면서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이 자료를 확인하고, 자기 지역 교육청과 학교에 대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낼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요청했다. 이어 녹색당은 "1475억 원의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기준치 이상의 중금속이 나온 학교들을 내년 상반기까지 방치하겠다는 교육부와 박근혜 정부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또 녹색당은 "즉각적인 전면교체를 통해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레탄 사용 중단과 트랙을 마사토로 교체해야 한다"라면서 "경남과 전북 교육청은 교육감이 의지를 갖고 마사토로 교체할 것을 추진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국가적 차원의 학생 건강실태조사와 우레탄 시설에 대한 전면조사가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학교별 우레탄 트랙 중금속 수치 보기(클릭)] 이 페이지에 가면 지역별로 파일을 내려받아 학교별 수치를 열람할 수 있다.


태그:#녹색당, #우레탄트랙, #전남도교육청, #교육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