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 동명대학교 기계공학부 김종윤 교수가 23일 제1공학관 213호에서 2020학번 새내기 10여명을 대상으로 대면 수업을 하고 있다.
 부산 동명대학교 기계공학부 김종윤 교수가 23일 제1공학관 213호에서 2020학번 새내기 10여명을 대상으로 대면 수업을 하고 있다.
ⓒ 동명대학교

관련사진보기


코로나19 사태 속에 대학들이 1학기 내내 '온라인 비대면 재택 수업'을 하고 있는 가운데, 새내기를 대상으로 '캠퍼스 대면 수업'을 병행하고 있는 대학이 있다.

부산 동명대학교(총장 정홍섭)가 4월 들어 '온라인-대면학습'을 병행하고, 오는 27일이면 4주째가 된다. 정홍섭 총장이 직접 나서 캠퍼스에 나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발열 측정을 하기도 하고, 졸업생들까지 나서서 응원하고 있다.

힘들어졌지만 서로 배려와 협력으로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는 것이다. 이 대학의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따르면서 온라인과 대면 수업을 병행하고 있다.

대면 수업은 15명씩 2개반으로 나눠 진행하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이 대학 기계공학부 김종윤 교수는 23일 제1공학관 213호에서 2020학번 새내기 10여명을 대상으로 대면 수업을 했다.

30명이 수강 신청한 과목인데 절반씩 2개반으로 나눠 강의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교수는 한번만 해도 될 강의를 두 번씩이나 하고 있다.

강의실에 들어온 학생들은 2m 정도 떨어져 앉았고, 마스크를 쓰고 있다. 이 학생들은 교내에 들어올 때 발열체크를 하고 손소독제를 바르기도 했다.

또 학생들은 등교할 때 이용했던 교통수단을 기재하고 있다. 혹여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 교통수단을 파악해 소독방역 등에 활용하기 위한 차원이다.

 
수업을 마친 학생들은 즉시 귀가해야 하고, 다중시설은 이용할 수 없다. 또 학생들은 감염의심증상자 발생시 즉시 신고하거나 체크리스트를 대학본부에 제출해야 한다.

대변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새내기 박상현(1학년) 군은 "새내기로 캠퍼스에 오고 싶었는데, 코로나19 때문에 오지 못했다"며 "지금이라도 올 수 있어 기쁘다"고 했다.

그는 "온라인 강의를 듣다 보면 게을러지기 쉬운데 그런 것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 같다. 교수님과 동기들의 얼굴을 직접 보면서 수업을 하니까 효과도 좋다"고 했다.

동명대는 4월부터 온라인-대면수업을 병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대면수업 참여 학생은 하루 평균 150~200여명이 대면 수업을 한 것으로 파악된다.
 
 부산 동명대학교 정홍섭 총장이 발열 측정하고 있다.
 부산 동명대학교 정홍섭 총장이 발열 측정하고 있다.
ⓒ 동명대학교

관련사진보기


  
4월 1주차 순수 실습교과목 62강좌. 2주차 전공지식을 토대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캡스톤디자인 관련 49강좌, 3주차 통합실습과목 35강좌 등 총 146강좌에 1700여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 대학은 지난 3월 2일부터 전교생 온라인 학습을 해왔고, 4월 6일부터 사전허가를 얻은 소규모수업(15인 이하)에 한해 발열체크 등 안전수칙을 지키며 대면수업도 하고 있다.

모든 교직원들이 조를 편성하여 진입 차량과 인원에 대하여 발열측정하고 있다. 대학본부 정홍섭 총장과 박남규‧신동석 부총장 등 주요 보직자도 번갈아가며 참여하고 있다.

재학생과 졸업한 선배들까지 발벗고 나섰다. 재학생 정명은(유아교육과4년)씨는 동료들과 '캠퍼스 내 코로나19 안전확보활동 안내 카드뉴스'를 만들어 SNS로 알리고 있다.

졸업생들도 뛰어들었다. 이 대학 졸업생인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왕현호 팀장과 부산국제영화제 장은석 팀장 등 4명은 "자신의 대학생활과 후배들에게 바라는 점, 졸업생들 근황" 등을 담은 영상을 제작해 공유했다.

정홍섭 총장은 "교직원은 물론 재학생 졸업생 등까지도 안전 확보와 상호 격려에 힘쓰고 있어, 보직자들과 함께 자발적으로 발열측정 등 활동에 동참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명대는 학부 등록 재학생 전원에 대해 1인당 10만원씩 '코로나19 특별장학금'을 지역 대학 중 최초로 지급했다.

이 대학 총학생회 주도로 교직원 등 총 366명이 함께 모금한 코로나19 구호성금 총 725만여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하기도 했다.

#동명대학교#코로나19#대면수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