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작 <아마겟돈 타임> 스틸컷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작 <아마겟돈 타임> 스틸컷
부산국제영화제
03.
영화 전반에 걸쳐 두드러지게 제시되는 문제는 크게 두 가지다. 인종 차별에 대한 문제와 권력층과 비권력층 사이의 사회적 대우 문제다. 사립학교를 다니는 형 테드(라이언 셀 분)와 달리 공립학교를 다니며 사귀게 되는 폴의 친구 조니 데이비스(제일린 웹 분)가 이 영화에서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제임스 그레이 감독은 1980년대를 중심으로 그 이전과 이후, 어쩌면 지금까지도 곳곳에 만연한 사회적 문제를 규모는 축소시키면서 조금 더 명확한 예시로 작품 속에 그려내기 위해 몇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그 중심에 폴과 조니 두 사람이 놓여 있다. 두 사람은 부와 권력을 갖고 있는 집안과 그렇지 못한 집안, 인종 차별의 문제에 있어 인정받고 인정받지 못하는 인종을 압축적으로 대표하는 인물이다.
앞서 설명한 사회적 배경을 등에 지고 있는 부모의 시선에서 봤을 때 지금 공립 학교가 갖는 문제점은 할머니의 대사를 통해 이미 제시되고 있다. 학급별 인원 수도 통제가 되지 않고 있고, 여기 저기서 아이들을 모두 데려오는 바람에 흑인들도 같은 반에서 수업을 듣고 있다는 부분이다. 이 대사에서 이미 폴과 조니의 만남은 잘못된 결말로 향하게 될 것이라는 복선이 주어지고 있는 셈이고, 실제로 영화는 두 사람의 만남으로 인해 점점 더 큰 문제를 만들어 가게 된다.
조니가 학교에 가져온 마약을 두 사람이 함께 나눠 피는 것이 그 시작점이다. 못마땅하기는 하지만 그나마 폴이 사립학교를 다니며 형보다는 조금 자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던 엄마 에스더(앤 헤서웨이 분)도 이 사건으로 마음이 완전히 돌아서고 만다. 그 전까지만 해도 폴이 다니던 학교의 학부모회의 회장 일을 도맡고, 지역 교육위원회의 선거에 나가고자 했던 그녀였기에 이 사건은 더욱 치명적이었다. 물론 폴의 가족이 가지는 부와 권력의 범주 속에는 엄마 에스더가 가지고 있던 교내에서의 영향력도 포함된다. 단순히 이 사건 이후에 두 사람을 대하는 학교 측의 태도만 보더라도 완전히 다름을 쉽게 알 수 있으니 말이다. 권력의 유무, 인종의 차이 양쪽의 문제에서 모두.
04.
그렇다고 해서 이 영화가 두 사람 사이에서 권력과 인종의 차이로 유발된 사회적 문제만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할아버지 애런과 폴, 아버지 어빙(제레미 스트롱 분)과 폴 사이에서는 각각 세대 차이와 가정 폭력과 관련한 이슈가 그려지고 있다. 이는 반대로 사회적 차별이 구조화할 수 있는 부유한 세력과 백인 인종에 해당하는 집안과 인물이 모두 도덕적이고 시대를 앞서가는 그룹이라는 환상을 영화 속에서 깨뜨리는 요소가 된다.
먼저 세대 차이에 대한 이야기는 영국의 리버풀이라는 도시를 중심으로 그려진다. 할아버지 애런의 입장에서는 이 도시가 우크라이나 태생인 그의 어머니가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차별과 폭력을 당한 이후 목숨을 걸고 탈출해 미국에 당도하기 직전에 다다른 도시다. 역사적으로 유대인 커뮤니티가 받아온 억압과 어머니의 아픈 세월이 남겨진 공간인 셈이다. 하지만 폴에게 있어 리버풀은 그저 비틀즈로 대변되는 도시일 뿐이다. 실제로 리버풀은 비틀즈의 고향이기도 하다. 두 사람 사이의 세대 간격은 겨우 3세대, 시간으로 따지자면 70~80년에 불과하지만 하나의 도시를 통해 떠올리는 기억이 이렇게 다른 것이다.
한편 폴의 마약 흡연 사실이 아버지 어빙에게 알려진 직후의 장면을 유심히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 폴은 집으로 들어오자마자 사색이 된 얼굴로 2층 화장실로 뛰어 들어가 문을 잠그고 욕실 바닥에 쪼그려 눈물을 흘릴 정도로 커다란 공포에 휩싸인다. 바로 직전까지만 해도 엄마에게 '내가 마약이 나쁜 것인지 어떻게 알겠느냐'고 큰소리를 치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이전까지 점잖고 친구같이 보이던 어빙 역시 폴의 소식을 듣자마자 바로 폴이 숨어든 화장실로 달려가 문을 박살내고 벨트를 풀어 폴을 향해 있는 힘껏 내려치기 시작한다.
할아버지와 아버지, 두 사람을 통해 제시되는 두 이야기의 결은 분명히 다르다. 하지만 이 두 이야기는 자칫 다른 작품에서도 계속되어 왔던 사회적 문제의 동어 반복을 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장면들이다. 결과적으로 마약 사건으로 인해 애런 역시 마음을 돌리면서 폴은 강제로 사립 학교 전학을 당하게 되지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