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 부시정권 출범 이후 급속하게 냉각됐던 남북관계에 물꼬를 터줄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8.15 민족통일대축전' 행사가 뜻밖의 악재를 만나 열흘째 여론재판의 표적이 되고 있다.

검찰과 국정원 등 공안당국은 참가단이 귀환한 8월 21일, 김포공항에서 방북단 일행 중 16명을 곧바로 연행해 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순차적으로 관련자들을 추가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조사를 받고 있는 16명 가운데 일부는 구속영장이 청구될 것으로 알려졌다.

▲ 조국통일3대헌장 기념탑에서 열린 개막식. 개막식에 참석하게 되는 과정은 조직적이지 않았고, 개막식의 내용 또한 정치색 짙은 연설이나 강요 따위는 없었다.
ⓒ 오마이뉴스 노순택


그곳에 평양광란극은 없었다

조선, 중앙, 동아를 비롯한 주요 언론들은 '조국통일3대헌장 기념탑' 아래서 열린 개막식 참가 기사를 시작으로 '남남갈등 증폭', '통일전선전술에 이용' 등의 기사를 연일 주요하게 다룸으로써 사실상 여론재판을 주도했으며, 그 수위는 동국대 강정구 교수 '만경대 방명록' 사건에 이르러서 정점에 달했다.

게다가 범민련에 대한 '북한 지령설' 등 채 확인되지도 않은 정보가 일부 언론 등을 통해 유포되면서 사건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중앙, 조선을 비롯한 23일자 신문에는 한총련 학생들의 백두산에서의 돌출행동을 1면 등에 크게 보도하면서 '돌출행동 파문 이어가기'를 계속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를 "평양광란극"이라는 극단적인 용어로 규정(22일 권철현 대변인 성명 등)하고 즉각 임동원 통일부장관 해임을 주장하고 나서는 한편, 그간 김대중 정부가 펼쳐온 햇볕정책에 대해서도 공격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 평양 순안공항에서 처음 만난 건 땡볕 아래서 방북단에게 꽃을 주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어린 소녀들과 환영인파였다. 평양은 찜통 날씨였다. 아이들의 땀을 닦아주는 선생님.
ⓒ 오마이뉴스 노순택
그러나 방북단의 일원으로 직접 참가했던 기자가 본 것은 광란극이 아니었다. 최초의 민간교류라는 큰 본질은, 부분적인 질곡에도 불구하고 성사되었고 성과도 있었다. 일부 인사들의 돌출행동은 그것에 비하면 작은 줄기에 불과한 것이었다.

대부분의 행사 참가자들은 그 돌출행동을 평양에서 보지 못했으며 남한 언론을 통해 알게 됐다. 서울에 돌아온 후 신문과 방송을 접하면서 기자는 '평양광란극'을 벌인 이들은 방북단이 아니라 남한의 보수언론과 그런 표현을 쓴 한나라당 등 보수세력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이번 사건의 진행을 지켜보며 통일대축전 행사 참가자들이 느끼는 착잡함은 적지 않다.

어쩌면 '통일의 전령사'로 칭송받을 수도 있었던 이들 300여명의 참가자들은 "남쪽 사정이 좋지 않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평양일정 초기부터 적잖은 마음고생을 해야 했으며, 서울 도착 직후 공항에서 마주친 계란세례를 시작으로 연일 이어지는 언론의 공격과 공안당국의 사법처리 방침 소식에 이래저래 심경이 복잡하기만 하다.

"마치 죄인이 된 기분이다. 더 답답한 건 우리가 지은 죄가 뭔지를 잘 모르겠다는 점이다."

이번 행사의 한 참가자는 "도대체 우리가 왜 이런 질책과 물리적 탄압을 받아야 하는지 알 수 없다"고 항변한다.

우여곡절 끝의 방북, 하지만 불씨가 남아 있었다

ⓒ 오마이뉴스 노순택
애초 서울과 평양에서 함께 치르기로 했던 이 행사는 서울행사가 무산되면서 평양에서라도 민족공동행사를 치르기로 남북이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북측이 공동행사 장소를 '조국통일 3대헌장 기념탑' 광장으로 정하면서 논란이 일기 시작했다.

3대헌장의 내용 중에는 연방제 통일방안도 포함돼 있어, 단지 행사장소일 뿐이라도 우리측으로서는 부담이 아닐 수 없었다. 자칫 통일방안을 둘러싼 감당하기 힘든 이념공세에 휘말릴 소지가 있다는 판단을 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북측이 행사장소를 변경하지 않을 경우 공동행사 남측추진본부의 방북을 허가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고, 남측추진본부 역시 3대헌장 기념탑이 행사장소로 부적절하다고 판단, 북측에 계속 장소 변경을 요구했다.

그러나 북측은 여전히 행사장소를 고수함으로써 2001년 민족통일대축전 남북공동행사는 사실상 무산될 위기에 놓였으며, 남측 참가단 출발 예정일을 하루 앞둔 13일 오후까지도 전향적인 답변을 보내오지 않음으로써 무산은 기정사실로 굳어지는 듯했다. 마음이 급해진 남측 추진본부는 정부에 방북 승인을 거듭 요청하는 한편, 북측에도 장소변경에 대한 최종적인 입장을 요구했다.

북측은 13일 밤 남측 추진본부에 팩스를 보내 "축전 개폐막 행사는 우리쪽 행사로 하고, 남쪽은 지난해 조선로동당 창건 55돐 경축행사때와 같은 자격으로 참가해도 무방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혀왔다. 여기서 '조선로동당 경축행사때와 같은 자격'이란 행사의 '주체'가 아닌 '참관' 형식을 말한다.

이로써 상황은 급반전하기 시작했다. 추진본부는 북측이 남측의 요구를 사실상 수용한 것으로 해석했고, 통일원에 이같은 사실을 통고하며 다시 방북 승인을 요청했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3대헌장 기념탑에서 열리는 행사에 참관도 하지 않겠다'는 추진본부의 각서를 요구했고, 이를 조건으로 14일 오후 늦게 방북을 승인했다.

자칫 공동행사가 무산될 경우 남북관계 전반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는 상황에서 정부로서는 '그만하면 버틸 만큼 버틴 셈'이고, 최소한의 '명분'도 챙긴 셈이었다.

부랴부랴 14일 저녁 9시 명동 가톨릭회관에서 행사 참가자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방북교육이 이뤄졌다. 1시간 남짓 진행된 이 교육은 방북 전 통과의례적인 행사의 성격이 짙었다. 그 동안의 진통과정과 '핵심적인 단서조항'을 진지하게 교육하는 것도, 이를 받아들이는 것도 어려운 시간, 장소였다. 이는 방북 첫날 개막식 행사를 둘러싼 논란의 빌미를 제공한다.

"2만명의 인민들이 이 뙤약볕에서 6시간째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서로 만나자고 온 것 아니었나?"

15일 정오 무렵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한 아시아나 특별기 2대는 오후 1시가 넘어서 평양 순안공항에 착륙했다. 평양은 찜통더위였다. 5백여명의 환영인파와 꽃을 든 아이들, 군악대의 얼굴엔 땀방울이 송글송글 맺혔다 이내 흘러내리기를 반복했다.

ⓒ 오마이뉴스 노순택
평양 순안공항에서 방북단의 첫 감정은 낯선 사회에 대한 '긴장감'과 찜통더위 속 환영인파에 대한 '미안함'이었다.

평양 고려호텔에서 늦은 점심식사를 마친 방북단 일행은 각자 방을 배정받아 여장을 풀고, 호텔 로비에 모이기 시작했다. 북측 민화협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안내원들은 "당연히 남쪽 선생들이 개막식에 참가할 걸로 알고 있었다." 게다가 방북단 가운데 상당수조차 "참관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이 부분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남측 대표단장인 김종수 신부는 자신이 기내에서 재차 교육을 했다고 주장하지만, 상당수 통일연대 인사들이 탑승했던 또 한 대의 특별기 안에서는 사실상 이러한 교육이 진행되지 않았다.)

남측 추진본부는 곧 2층 영화관에서 개막식 참관 여부를 놓고 회의를 벌였지만, 일부 로비에 있던 사람들은 북측 관계자들의 안내에 따라 버스에 오르기 시작했다. 영화관에서 갑론을박이 오가며 시간이 지체되자 영화관에 있던 일부 방북단원이 다시 빠져 나왔으며, 그러면서도 쉽게 판단을 내리지 못해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였다.

미묘한 상황을 눈치챈 북측 관계자들은 "지금 2만명의 인민들이 뙤약볕에서 6시간째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서로 만나자고 온 것 아니었냐"며 서운함을 감추지 못했으며, 더러는 "이럴 거면 뭐하러 왔느냐"며 불만을 터뜨리기도 했다. 그러는 사이 해가 뉘엿뉘엿 기울기 시작했다.

이쯤 이르자 방북단 안에서도 "이쪽 사람들이 이 더위에 6시간째 기다리고 있다는데 우리가 너무 하는 것 아니냐", "원래 참관은 되는 것 아니었냐"는 등의 주장이 제기됐고, 통일연대를 비롯한 100여명의 일행이 버스에 올라 3대헌장 기념탑으로 향했다.

기념탑 입구 도로에는 참가단을 기다리는 환영인파가 1km 가량 늘어져 있었다. 손풍금을 연주하는 아이들과 춤을 추는 여인들, 군악대 등이 땀을 뻘뻘 흘리며 남쪽과 해외에서 온 손님들을 맞았다.

▲ 개막식장으로 가는 길목에서는 1km가 넘는 긴 환영인파와 어린이 악극단 등이 방북단을 맞았다.
ⓒ 오마이뉴스 노순택


개막식은 매우 짧고 싱거웠다. '이적행위'로 규정될 만한 정치적인 내용이 참가자들에게 강요되지 않았으며, 정치적 내용이라면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 전민족적으로 대응하자"는 정도였다. 곧바로 문화공연이 펼쳐졌고, 후반부에 민요가 이어지자 남과 북이 한데 어우러져 춤을 추기도 했다.

그것으로 끝이었다. 더도 덜도 없는 행사였다.

▲ 개막식 후반부, 귀에 익숙한 민요가 흘러나오자 자연스럽게 남과 북이 한데 어우러지는 춤판이 벌어졌다.
ⓒ 오마이뉴스 노순택
결국 방북단 일부는 정부와의 약속을 깼지만 북측에 최소한의 체면을 세워준 셈이 됐고, 또한 다수를 차지하는 200여명은 개막식에 참가하지 않음으로써 남측 정부의 체면을 살려줬다. 남북 모두에게 완전하지는 않더라도 최소한의 명분을 안겨준 셈이다.

개막식에 참석했던 박 아무개 씨는 행사참여가 불가피했고, 애시당초부터 조직적으로 계획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어차피 북한사회 자체가 이적성을 갖고 있는데, 북한땅에 간 마당에 개막식을 어디에서 한들 어떤가. 행사의 내용이 더 중요한 것 아닌가. 개막식 행사는 이념적이지도, 이적성을 띠지도 않았다. 만약 방북단 전원이 개막식에 참석하지 않았더라면 평양에서의 이후 일정이 부드럽지만은 않았을 것이다."

한때 방북단 안에서는 "오늘이라도 다시 서울로 가야 하는 것 아니냐"는 비관론이 대두되기도 했지만, 이내 사그러들었다.

만경대 정신? 북한에는 이런 용어가 없다.

기자단과 추진본부 실무진들을 통해 서울의 사정이 조금씩 알려지면서 방북단에 그늘이 드리워지기도 했지만, 평양 일정은 순조로운 편이었다. 16일 폐막식 참석 여부를 놓고 다시 갑론을박이 이어지기도 했으나, 다시 100여명만이 폐막식이 모두 끝난 뒤의 야회에만 참석함으로써 논란을 피해갔다.

그러나 8월 17일 대동강 유람을 마친 뒤 둘러본 만경대에서 동국대 강정구 교수가 남긴 방명록 내용이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진 18일부터는 방북단 내부에서 팽팽한 긴장감이 흐르기 시작했다.

▲ 문제의 방명록 장면. 오른쪽이 동국대 강정구 교수다. 강 교수가 쓴 '만경대 정신'이란 용어는 북한에서 사용되지 않는 말이다.
ⓒ 오마이뉴스 노순택
"만경대 정신 이어받아 통일위업 이룩하자"는 방명록 내용이 조선, 중앙 등에 대서특필되었고, 이들 언론들은 "김일성 생가가 있는 만경대를 찬양한 것은 북한의 주체사상을 찬양한 것"이라며 매섭게 공격을 가했다.

그러나 정작 북한에서는 '만경대 정신'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만경대 정신은 강 교수의 머릿속에서 나온 용어이며, 결국 그에 대한 해석도 강 교수의 머리를 빌려야 한다. 강 교수는 21일 새벽 3시 평양 고려호텔 자신의 방에서 기자와 만나 "파문이 인 것에 대해 유감스러우며, 주체사상이나 김일성 주석을 찬양하는 의미가 절대 아니다"고 해명했다.

"예컨대 백두산에 올라 구체적인 의미부여 없이도 '백두산 정기'나 '정신'을 말하는 것처럼, 만경대를 방문해 '만경대 정신'이라 표현한 것뿐"이라는 것이다. 다만 그는 "일제에서 해방된 뒤 독립유공자 자녀들에게 교육 혜택을 주었던 '만경대혁명유자녀학원'을 떠올린 것은 사실이며, 이는 김일성주의나 주체사상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현재 강 교수에 대해 국가보안법 제7조1항(찬양 고무) 적용을 검토 중이지만, 이 조항이 '국가의 존립 안전이나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위태롭게 한다는 점을 알면서 반국가 단체나 그 구성원의 활동을 찬양 고무 선전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내용이어서 '만경대 정신'의 해석을 둘러싼 법률적인 공방이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이번 사건은 사안의 내용보다는 오히려 '시기'를 잘못 탄 탓에 증폭된 측면이 큰 것으로 보인다.

▲ 단군릉에서 거행된 민족종교의 제례. 민족종교 등을 비롯한 종교계와 각 부문별 단체들은 앞으로도 이러한 교류를 이어나가기로 하는 등 적잖은 성과를 거뒀다.
ⓒ 오마이뉴스 노순택
'권력위의 권력'으로 군림해 왔던 신문권력에게 사상 초유의 세무조사와 이에 따른 탈세탈루 사실의 적발, 언론사주의 구속 등은 참을 수 없는 굴욕이었으며, 이들에게는 수세적인 입장을 뒤집을 반전의 기회가 절대 필요했다.

그 때 걸려든 것이 민족공동행사 방북단이었으며, 이들은 방북단으로부터 '개막식 참석'이라는 먹잇감을 문 이래 '남남 갈등', '대남 통일전선전술', '만경대정신=주체사상'이라는 일련의 비상식적 '침소봉대' 기사로 연일 신문지상을 뒤덮음으로써 '반전'을 꾀했고, 이는 상당 부분 먹혀든 것으로 판단된다.

언론계 일각에서는 "지난해 8월 언론사사장단 방북 당시의 합의내용을 다시 들춰보라"고 충고를 던진다. 당시 언론사 사장단은 '통일과 민족단합에 도움이 되는 언론활동 전개', '민족의 화해와 단합을 저해하는 비방중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5개항에 합의한 바 있다. 과연 이번 방북단과 관련한 일련의 보도가 '통일과 민족단합에 도움이 되는 언론활동'인지 의심해 보라는 것이다.

남남갈등? 애초부터 통일된 입장이란 불가능한 상태였다.

이번 방북단은 숫자로도, 또한 서로가 처한 입장을 고려해도 쉽게 한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집단이었다.

'좌'에서 '우'까지 너무나 다양한 스펙트럼이 존재했다. 자유총연맹과 전교조, 민주노총, 각 종교단체, 한총련 등 너무 다른 분야의 사람들. 게다가 각 단체의 대표들이었다.

▲ 일본 역사왜곡을 규탄하는 남북한 공동사진전도 서로의 공조가능성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 오마이뉴스 노순택
심지어 방북단 내부에서도 "한다하는 동네 골목대장들이 모두 모였는데, 어떻게 한 목소리가 나오겠느냐", "이건 남한사회의 축소판이다", "평양유사 이래 최대의 골치덩어리들이 왔을 것"이라는 등의 자조섞인 농담이 오갈 정도였다. 한마디로 다양한 이해와 요구 속에서 서로 다른 입장과 주장을 고집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는 것이다.

오히려 '남남갈등'은 남쪽 언론들의 보도를 접한 뒤에 터져나왔다. 몇몇 참가자들이 기자들에 대한 적대감을 공공연하게 표현하며, 취재를 방해하거나 거부함으로써 벌어진 평양에서의 '남쪽 참가자들'과 '남쪽 기자들' 간의 남남갈등이 그것이다.

얻은 것도 있다. 우발적인 사건에 매달리다보면 본질을 보지 못한다.

이번 2001 민족통일대축전은 사실상 정부간 남북대화가 중단된 상태에서 300명이 넘는 대규모 민간단체대표들이 대화를 시작했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의미가 깊다. 진행과정에서의 발생한 돌출사건으로 그 의미가 폄하되기도 했지만, 300명이라는 대규모 민간차원의 교류는 분단이래 유례가 없는 역사적 사건임에 틀림없다.

▲ 16일 청년중앙회관에서 열린 남북청년행사를 마친 뒤 방북단을 눈물로 환송하는 한 여대생. 이번 민간단체들의 방북활동은 그 자체만으로도 큰 의미를 가지며, 앞으로의 민간교류에도 적잖은 교훈을 줄 것이다.
ⓒ 오마이뉴스 노순택
남측 기자협회가 분단 이래 처음으로 조선기자동맹 책임자들을 만나 교류를 합의하는 등 물꼬를 텄고, 종교계와 문화계, 학계 또한 적잖은 성과를 안아왔다. 무엇보다 5개항으로 이루어진 공동합의는 남북교류를 이어가는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애초 남측이 요구했던 내용보다는 성에 덜 찬다 하더라도 '내년 8.15 민족통일 대축전의 서울 평양 동시개최와 북측 대표단의 서울방문, 6.15공동선언의 적극 실천' 등을 골간으로 하는 5개항의 공동합의는 한반도 평화와 남북교류 증진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또한 이번 행사 진행 과정에서 노출됐던 오류와 논란은 앞으로 민간교류를 계속 추진해나가는 과정에 작지 않은 교훈이 될 것이다. 어차피 다수가 진행하는 사업에 논란과 돌출행동은 피해갈 수 없는 장애물이기도 하다. 그것을 질타하는 눈흘김이 무서워 민간교류의 숨통을 막아버린다면 이는 돌이키기 힘든 어리석음이 아닐 수 없다.

이번 사태를 사실상 주도한 일부 보수언론은 이제라도 이성을 찾고, 그들이 존경해마지않는 사장님들의 '약속'을 지켜주기 바란다.

아울러 이번 사태에 빌미를 제공했던 일부 인사들은 이유야 어찌됐건 자신들의 돌출행동이 자칫 평와와 통일의 숨통을 죌 수도 있음을 인식하고, 철저한 자기반성의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

관련기사 : "형, 평양에 온 거 실감나요?"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 편집부의 뉴스 아이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