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독립영화제2005' 포스터
ⓒ 서울독립영화제
독립영화의 축제의 장인 '서울독립영화제2005'가 12월 9일 저녁 7시 'CGV상암'에서 31번째로 개막했다.

'서울독립영화제2005'는 12월 9일부터 16일까지 8일 동안 '일취월장'이라는 슬로건으로 ㈔한국독립영화협회(대표 황철민)와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안정숙) 주최, 서울독립영화제2005 집행위원회(집행위원장 조영각) 주관으로 열린다.

서울독립영화제는 한 해 동안 만들어진 다양한 독립영화들을 재조명하는 국내 경쟁 독립영화제로 독립영화인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축제의 장이다.

권해효, 류시현씨의 사회로 진행된 개막식은 "독립영화의 발전이 곧 한국영화의 발전이다"라는 황철민 한국독립영화협회 이사장의 개회선언과 영화진흥위원회 안정숙 위원장의 축사등으로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박동호 CJ엔터테인먼트 대표는 황철민 독립영화협회 이사장에게 CJ CGV영화기금 1억5천만원을 증정했다. 독립디지털장편영화지원작(CJIP)으로는 김은희, 이한나, 태준식 감독의 작품이 선정돼, 김은희 감독의 <죽음의 방식1, 딱정벌레에 관한 연구>에 3500만원, 이한나 감독의 <슬리핑 뷰티>에 2000만원, 태준식 감독의 다큐멘터리 <필승! 연영석>에 1000만원이 지원됐다.

▲ 개막작 <상어>를 연출한 김동현 감독
ⓒ 임순혜
이어 '서울독립영화제2005' 개막작 <상어>(김동현·2005·픽션·DV·칼라·108분)가 상영되었다. 개막작 <상어>는 '서울독립영화제2004'에서 <배고픈 하루>로 대상을 수상했던 김동현 감독이 연출한 작품으로, 섬에 살고 있는 어부 영철이 우연히 그물에 걸린 '하얀 상어'를 절친한 친구 준구에게 보여주기 위해 대구로 오면서 시작된다.

그러나 도박에 빠져든 준구는 전화도 받지 않고 영철은 친구 대신 주변의 여러 인물들을 만나면서 고달픈 하루를 보내게 된다. 더운 여름날 커다란 가방 안에 들고 온 '상어'는 악취를 풍기며 썩어 가는데, 영화는 무박삼일의 시간 동안 갈 곳을 잃은 사람들의 슬픈 자화상을 그린다. 여기에서 '상어'는 하층민들의 순수를 상징하며, 주인을 찾지 못하고 썩어가는 '상어'는 순수함을 잃고 병들어가는 우리 사회를 표상한다.

▲ '서울독립영화제2005' 개막작 <상어>
ⓒ 서울독립영화제
이번 영화제에서는 총 515편의 출품작 중 엄선된 54편이 본선경쟁을 벌이며, 특별초청작 10편과 일본 포스트 뉴웨이브 감독 '아오야마 신지 특별전'으로 7편 등 총 71편의 영화가 상영된다.

올해 '본선경쟁'에서는 <가리베가스> <좋은 배우> <양성평등> <에로틱 번뇌 보이> 등의 화제작과 <몰랐던 것들> <온실> <외박> 등이 상영되며, 김종관 감독의 <낙원>, 김곡·김선 감독의 <뇌절개술> 등의 신작이 프리미어로 선보여진다.

▲ 타계한 김경률 감독의 <끝나지않은 세월>
ⓒ 서울독립영화제
'특별초청'에서는 지난 12월 2일 타계한 김경률 감독의 <끝나지 않은 세월>을 비롯, 김미례 감독의 <노가다>, 최하동하 감독의 다큐멘터리, 이성강 감독의 HD영화 <살결>, 이진우 감독의 HD영화 <팔월의 일요일들> 등 10편이 상영된다.

▲ 아오야마 신지 감독의 <엘리엘리 사박다니>의 한장면
ⓒ 서울독립영화제
2000년 <유레카>로 칸 국제영화제 국제비평가상과 에큐메닉상을 수상한 일본의 차세대 감독 아오야마 신지의 '아오야마 신지 특별전'에서는 아오야마 신지의 초기작 <헬프리스(Helpless)>(1996) <와일드 라이프>(1997) <차가운 피>(1997) <유레카>(2001) <달의 사막>(2003) <처마 밑의 부랑아처럼-디지털삼인삼색>(2003) 등 화제작과 최근작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2005)가 상영된다. 아오야마 신지가 직접 내한, 감독과의 대화도 진행될 예정이다.

영화제 부대행사로는 12월 11일 '아오야마 신지와 김성욱 프로그래머와의 특별대담'이 열리며, 12월 13일에는 미국 독립영화프로듀서인 산드라 슐버그를 초청해 IFP(Independent Feature Project) 사례를 중심으로 한 강연이 열린다. 12월 14일에는 국내 독립영화 감독과 제작사를 초대해 국내 독립영화 제작, 기획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를 열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서울독립영화제2005' 상영작 정보는 http://www.siff.or.kr에서 볼 수 있습니다.

2005-12-10 18:41 ⓒ 2007 OhmyNews
덧붙이는 글 '서울독립영화제2005' 상영작 정보는 http://www.siff.or.kr에서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현 미디어기독연대 대표, 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 공동대표/운영위원장, 언론개혁시민연대 감사, 가짜뉴스체크센터 상임공동대표, 5.18영화제 집행위원장이며, NCCK언론위원장,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특별위원, 방송통신위원회 보편적시청권확대보장위원, 한신대 외래교수, 영상물등급위원회 영화심의위원을 지냈으며, 영화와 미디어 평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