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상수원보호구역해제와 관련해 원주시와 갈등을 빚고 있는 횡성군은 지난 6일 주민대책위원회의 원주시장 면담이 거부되자 강경하게 대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1987년 원주 장양리 취수장으로 인해 횡성읍 모평리, 반곡리, 묵계리, 곡교리 등 4개 지역이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 총 면적만 1549㎢에 달한다. 주민들은 30년 넘게 각종 규제는 물론 건축허가 시 원주시와 협의해야 하는 불편을 초래, 자율성까지 침해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환경부를 방문, 조속한 처리를 요구했으나 환경부는 원주시와 횡성군의 우선 협의가 있어야 한다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 심각한 가뭄으로 추가 취수원 확보가 어렵고 광역댐을 통한 물 관리 일원화가 아닌 취수원 다변화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지방상수도 공급원인 장양리 취수장 폐쇄에 부정적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원주시는 광역상수도 전환 시 충분한 물 공급에 대한 보장 없이 지방상수도 유지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2035년 인구증가에 따른 물 부족현상이 우려된다는 점이 이유다. 결국 원주시와 환경부가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꼴. 군은 원주시를 위해 더 이상 희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책위원회는 횡성군수가 원주시에 직접 연락, 양해를 구하고 원주시장과 면담을 약속해 방문했지만 거부당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임채남 위원장은 당시 상황에 대해 "직원들은 원주시민이 아닌 횡성주민과는 면담하지 않겠다고 했다"고 말하며 "청원경찰까지 출동해 출입을 막으며 손가락질까지 당했다. 시위가 아닌 의견을 전달하기 위한 방문이었고 적법 절차에 의해 면담을 요구했다. 그럼에도 거부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같은 생활권으로 서로 상생하며 살아야 할 불가분의 관계에 흠이 생기는 것이다. 원주시는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원주시 비서실 관계자는 "사전 약속은 없었다. 더 정확한 사항은 확인해 봐야 한다"고 해명했다.

각 지자체의 약속이 깨지며 불신이 높아진 가운데 횡성군과 대책위원회는 군의회를 비롯해 군민 모두가 현안에 대한 심각성을 깨닫고 관심을 높여줄 것을 당부했다.

한규호 군수는 상하수도사업소장 및 직원, 대책위원회와 함께 지난 12일 도를 방문해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위해 강원도가 적극 협력해 줄 것과 원주 취수보 하류 이전 및 기타 대안으로 환경부를 지속 설득해 조기에 보호구역이 해제될 수 있도록 협조 요청했다. 특히 원주시의 사업보고서를 전면 재수정하고 군의 사업보고서를 함께 살펴본 후 설득과 협상을 통해 형평성에 맞는 최종 대안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구했다. 대화와 소통이 무시된 일방적인 통보는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강원도는 법 개정(환경부 승인권을 시·도지사에게 위임하는 법)을 국회에 제출했으며 수도법 규제 완화 등을 지속 건의하고, 원주시와 보호구역 해제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 강원도와 횡성군이 합동으로 대안을 가지고 환경부를 지속 설득하겠다고 제의했다.

그러나 뚜렷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으면서 상수원호보구역해제가 장기화할 것으로 예상되자 한규호 군수는 "주민들을 위해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 군의회도 현안문제에 적극 나서주기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임채남 대책위원장은 "환경부장관을 직접 만나 제도권에 막힌 정책이 주민들에게 주는 피해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겠다. 지역의 숙원사업이 잘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겠다"고 말하며 "곧 주민서명운동을 펼칠 예정이다. 지역주민 전체가 관심을 갖고 동참해주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오는 18일 경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계획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횡성신문>에도 실립니다.


태그:#횡성군상수원보호구역해제촉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