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안 대표가 제시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에 대한 전당원 투표 실시를 의결한 후 발걸음을 잠시 멈추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 퇴로에서 멈춘 안철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안 대표가 제시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에 대한 전당원 투표 실시를 의결한 후 발걸음을 잠시 멈추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그쪽은 우리보고 나가라는 것이지만 우리는 그쪽보고 나가서 (합당)하라는 거잖아요. 결론은 언제 나냐면 전당대회에 달려있습니다. 전대가 성립돼서 합당이 되면, 그럼 우린 그 '보수야합당'에 있을 생각이 없으니 나오겠죠. 전대가 불성립되면 안 대표가 나가야 하는 거예요. 그러나 의원의 2/3가 반대하는데 전당대회가 어떻게 가능합니까."

정동영 의원(국민의당, 전북 전주시병)의 목소리는 격양돼 있었다. 바른정당과의 '합당'과 당내 '분당' 가능성 사이, 국민의당의 방향성을 묻자 돌아온 답이었다. 정 의원은 21일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안철수 당대표를 일컬어 "마치 포수에게 쫓긴 꿩이 들어갈 곳이 없으니까 풀 속에 고개만 넣고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정 의원은 또 "결국 누군가는 나가야 한다. 안 대표가 나갈지 저 정동영이 나갈지, 어느 쪽 주장이 맞는지는 며칠 내로 드러난다"며 "아마 안 대표 본인이 나가게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22일 의원총회에서도 "이미 의원들은 안 대표 지도력에 파산선고를 했다"며 "안 대표는 앞으로도 의총에 참석할 자격이 없다"고까지 말했다.

안철수발 '정계개편' 열차... 합당이냐, 분당이냐 갈림길



어찌 됐건 지난 20일 안 대표 '긴급기자회견'으로 시작된 정계개편 열차는 달리기 시작했다. 통합 찬성 쪽에서는 '합당 열차'라고 주장하지만 반대쪽은 '분당 열차'라고 부르는 열차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하는 안 대표를 놓고 국민의당은 대표 재신임을 묻는 전당원투표를 27일~30일 진행한다. 선관위는 최소 투표율은 적용하지 않기로 확정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통합 반대파'가 더 우세하다. 국민의당은 22일 오전·오후 의총을 열고 3시간 넘게 통합에 관해 토론했으나, 당내 여론은 '반대'가 더 우세했다. 발언을 통해 반대 의사를 전달한 의원은 박지원·유성엽·박주선·최경환·정동영·김종회·조배숙·장병완·천정배·박준영·박주현·손금주·이상돈·장정숙 의원 등이었고, 찬성 의사를 표한 의원은 이언주·신용현·권은희 의원 셋뿐이었다.

대표적인 '친안(철수)계'로 분류되던 손금주 의원(전남 나주화순)조차 '반대'쪽 손을 들었다. 그는 이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사이 1:1 통합에 대해선 사실상 반대하는 게 원칙"이라며 "바른정당의 개혁세력을 인수하는 과정이라고 보는데, 그 논의 과정이 매끄럽지 못하고 안 대표가 정치적으로 해법을 제시하지 못한 부분이 아쉽기도 하다"고 말했다.

"안 대표가 퇴진하는 게 국민의당을 살리는 길(정동영)", "정치인을 그만두려면 그만두지, 바른정당 정치인은 할 생각이 없다(천정배)"라는 등 안 대표와 호남계 중진 의원들 사이 반목·갈등이 매우 깊어진 상황이나, 어느 한쪽의 탈당이 쉬운 상황도 아니다. 안 대표로서는 "철수하면 정치생명이 끝날 것(주승용)"이고, 호남계 쪽이 탈당한다 해도 원내교섭단체 구성이 가능한 20명 의원이 될지 가늠하기 어려운 탓이다.

특히 김삼화·김수민·김중로·박선숙·박주현·신용현·오세정·이동섭·이상돈·이태규·장정숙·채이배·최도자 의원 등 13명 비례대표직 의원들의 경우, 국민의당을 탈당하는 즉시 의원직을 상실하게 돼 있어 탈당은 쉽지 않다. 주 의원은 이날 의총에서 "저는, 죽어도 앞으로 어떤 결과가 나오든 저는 탈당을 할 수가 없다"며 "통합에 찬성하고 반대하고를 떠나서 정치인이 탈당하는 건 마지막 최후의 결단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통합 찬성 대 반대파, '치킨게임' 양상... 당 의원들 탈당 가능성은 '미지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안 대표가 제시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에 대한 전당원 투표 실시를 의결하려 하자, 통합 반대파로 분류되는 최경환 의원(뒷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 등이 회의 비공개에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앞줄에 박주현(오른쪽부터) 장정숙 조배숙 유성엽 의원 등도 보인다.
▲ 당무위 비공개 방침에 항의하는 최경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안 대표가 제시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에 대한 전당원 투표 실시를 의결하려 하자, 통합 반대파로 분류되는 최경환 의원(뒷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 등이 회의 비공개에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앞줄에 박주현(오른쪽부터) 장정숙 조배숙 유성엽 의원 등도 보인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22일 대표적인 '통합반대파' 의원 9명은 기자회견을 통해 "안 대표가 제안한 재신임 당원투표는 무산돼야 한다. 저희는 '보수야합 참 나쁜 투표 거부운동본부'를 만들겠다"며 반대를 명확히 했다. 안 대표 측은 반대로 계속 중앙선관위(이동섭 위원장)를 통해 투표 문구와 발표 시기를 정하는 등, 전당원투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둘 중 누군가는 당을 나가야 한다"는 정 의원의 말처럼, 국민의당 내부는 현재 양쪽이 자동차를 타고 서로를 향해 달리는 '치킨게임(game of chicken)'과도 같은 상황이다. 일명 '겁쟁이 게임'이라고도 불리는 이 게임은, 한쪽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양쪽이 모두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주선 전 비대위원장은 "안 대표가 용단을 내려서 (통합을) 철회해주길 바란다"며 "그렇지 않고서는 당은 당대로, 안 대표는 안 대표대로 우리 모두 공멸의 길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멸'을 예고하는 충돌 직전에 핸들을 꺾을 수 있는 사람은 어느 쪽일까. 국민의당 한 관계자는 "일단 전당원 투표는 일정 그대로 진행될 것"이라며 "지금으로서는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태그:#안철수, #국민의당, #바른정당, #국민의당 내홍, #바른정당 합당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