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정부가 역대 정부 가운데 처음으로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원자력계와 보수언론에서 연일 이를 비판하는 주장과 보도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와 녹색당은 공동으로 이들의 주장을 검증하고, '핵'발전에 대한 '노'골적인 가짜뉴스에 깔끔하게 '답'하려 합니다. [편집자말]
원전 사고 후 암 발생 추이
 원전 사고 후 암 발생 추이
ⓒ 박종현

관련사진보기


■ 이 '기사'는 논쟁 중

문재인 대통령은 6월 19일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 기념사에서 "일본은 세계에서 지진에 가장 잘 대비해 온 나라로 평가받았지만 2011년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로 2016년 3월 현재 총 1368명이 사망했다"며 "사고 이후 방사능 영향으로 인한 사망자나 암환자 발생 수는 파악조차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7월 17일 유엔 산하 '방사선영향 과학조사위원회(UNSCEAR)'의 2014년 보고서를 인용해 문 대통령의 말이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해당 보고서가 "후쿠시마 방사선에 노출된 발전소 직원이나 일반 주민 가운데 방사능으로 사망 또는 심각한 질병에 걸린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다"라고 밝히고 있다는 것이다.

■ 팩트 체크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없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하지만 이는 방사선 피폭으로 급사한 사람이 없다는 뜻으로, 원전 사고는 주민들의 건강에 막대한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후쿠시마 현립 의과대학에 따르면,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이 학교가 운영하는 병원에서는 백내장·협심증·뇌출혈·폐암·소장암 등에 걸린 환자가 크게 늘었다.

소장암 환자는 2010년 13명에서 2012년 52명으로 4배가 늘었고, 전립선암에 걸린 사람은 2010년 77명에서 2012년 231명으로 3배가 늘었다. 일본 정부는 이런 질병 발생이 방사능 피폭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하지만, 설득력은 떨어진다.

2차 피해도 무시할 수 없다. 원전 사고로 피난민이 된 이들 가운데 질병으로 사망한 사람들도 피해자로 볼 수 있다.

일본 정부는 지진으로 피난 생활을 하다 사망하면 심사를 거쳐 '지진 재해 관련 사망'으로 분류한다. <도쿄신문>은 이 가운데 '핵발전소 재해 대피 중 사망' 항목에 해당하는 사람들만 계산해 매년 발표하고 있다.

2016년 3월 <도쿄신문>은 그때까지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대피했다가 건강 악화로 숨진 사람이 모두 1368명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김익중 동국대 의대 교수는 "(해당 통계는) 피난 간 사람들만 계산한 것으로 조사하면 사망자가 더 많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오마이뉴스-녹색당 '핵노답' 공동기획팀
오마이뉴스 : 선대식·신지수 기자, 박종현(그래픽)
녹색당 : 이유진, 이상희




태그:#핵노답, #문재인, #후쿠시마, #사망, #조선일보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