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박근혜퇴진 촉구 제18차 범국민행동의 날 집회가 준비되는 가운데, 광장 주변 광화문네거리, 세종문화회관앞, 세종로공원에서 박근혜 탄핵기각을 요구하는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탄기국) 주최 집회가 열리고 있다. 경찰이 차벽으로 광화문광장을 에워싸 충돌을 막고 있다.
▲ 차벽으로 둘러싸인 광화문광장 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박근혜퇴진 촉구 제18차 범국민행동의 날 집회가 준비되는 가운데, 광장 주변 광화문네거리, 세종문화회관앞, 세종로공원에서 박근혜 탄핵기각을 요구하는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탄기국) 주최 집회가 열리고 있다. 경찰이 차벽으로 광화문광장을 에워싸 충돌을 막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30만(주최측 추산) 촛불시민의 발이 묶였다. 1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18번째 촛불집회에 참석한 시민들은 경찰버스로 인한 차벽 때문에 촛불 집회 참석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했다. 세종로 소공원에서 열린 애국단체총협의회 주최 집회의 사회자는 "촛불 좌익세력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게 우리가 더 크게 외치자"며 집회가 마무리된 이후 군가를 틀어 촛불집회를 방해하기도 했다. 

이날 경찰은 촛불집회와 탄핵반대 집회의 충돌을 우려한다며 광화문 광장 사이에 약 20대의 버스를 동원해 벽을 세웠다. 차 벽 앞에는 방패를 든 의경이 폴리스라인을 쳐 양쪽의 통행을 막았다. 경찰은 집회 현장에 경비병력 202개 중대(약 1만6천명)를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화문 광장으로 바로 들어갈 수 있는 광화문역 9번 출구도 이날 오전 9시부터 통제됐다.

정부서울청사 옆에서 촛불집회 입구를 찾고 있던 김아무개(50)씨는 "거의 매번 촛불집회에 참석했는데 이렇게 차벽으로 둘러싸 들어가지도 못하게 한 것은 처음"이라며 "너무 황당하다. 종각역에서 내려 세종로 사거리까지 왔는데 차벽으로 꼼꼼하게 막아 촛불집회 입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씨는 "중학생과 고등학생 아이들이 따로 오고 있는데 어디로 오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촛불집회에 참여하기 위해 광화문 광장을 찾은 시민들은 입구를 찾는데 평균 한 시간이 걸렸다고 전했다. 지영문(43)씨는 "다섯시 반에 안국에서 내렸는데 모든 길이 막혀있어 한 시간 동안 주변을 헤매다 여섯시 반이 넘어 집회에 참석했다"며 "가족끼리 왔는데 태극기를 든 탄핵반대 참가자들만 자유롭게 거리를 활보해 긴장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씨는 "미국대사관 옆에 틈이 있어서 그리로 들어왔다"고 말했다.

고형준(36)씨 역시 종로에서 내려 광화문 광장에 도착해 촛불 집회에 참석하기까지 한 시간을 헤맸다. 고씨는 "광화문역에서 내렸는데 출입구가 막혀 다시 종로에서 내렸다"며 "돌아서 광화문 광장에 도착했는데 온통 차벽으로 둘러싸여 들어가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그는 "돌고 돌아 미국대사관에 서 있는 차벽 틈으로 겨우 들어왔다. 촛불집회 방해가 너무 심하다"고 성토했다.

제98주년 3·1절인 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구속 만세! 탄핵인용 만세! 황교안 퇴진! 3.1절 맞이 박근혜 퇴진 18차 범국민행동의 날' 촛불집회가 진행되고 있다. 차벽 오른쪽은 보수단체가 탄핵기각을 촉구집회가 끝나고 참가자들이 자리를 떠나고 있다. 두 집회가 차벽을 사이에 두고 일정시간 동시에 진행되기도 했다.
 제98주년 3·1절인 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구속 만세! 탄핵인용 만세! 황교안 퇴진! 3.1절 맞이 박근혜 퇴진 18차 범국민행동의 날' 촛불집회가 진행되고 있다. 차벽 오른쪽은 보수단체가 탄핵기각을 촉구집회가 끝나고 참가자들이 자리를 떠나고 있다. 두 집회가 차벽을 사이에 두고 일정시간 동시에 진행되기도 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세종로 소공원에서 애국단체총협의회 등의 주최로 열린 '3.1절 태극기 국민운동 및 구국기도회'가 촛불집회를 의도적으로 방해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들이 먼저 광화문 광장 인근에 집회 신고를 냈지만 촛불집회 행사를 방해하는데 주력했다는 얘기였다. 고씨는 "세종로 공원 집회의 스피커 세 개가 모두 촛불집회가 열리는 광화문 광장으로 향해있었다"라며 "보수단체의 음악 소리 때문에 무대 발언이 안 들릴 정도"였다고 토로했다. 이어 "항의차원에서 공원을 향해 나팔을 여러 차례 불었지만 음악소리를 계속 냈다"고 말했다.

실제로 구국기도회에서 사회자는 본 행사가 끝난 이후, 군가를 틀며 "촛불은 꺼진다. 우리의 목소리로 촛불 세력의 목소리를 막자"고 말했다. 사회자는 "우리 소리에 촛불좌익 세력이 놀랐다"라며 "종북 세력이 북한으로 떠나게 우리가 크게 외치자. 음악을 더 키워달라"며 음향을 높였다. 이들은 세종대로 사거리에서 열린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이하 탄기국)' 주최 집회보다 20분가량 더 집회를 진행하다가 해산했다.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이하 퇴진행동)' 역시 이들의 노골적인 집회 방해를 지적했다. 퇴진행동은 "과도한 음향 등 박근혜 비호세력의 노골적인 집해방해와 험악한 분위기가 조성됐다"라며 "경찰의 겹겹이 둘러싼 차벽으로 광화문광장 진입 자체가 어려웠다"고 전했다. 이어 "경찰은 객관적 중재자인양 하며 범죄비호세력을 옹호하는 일을 당장 그만두라"고 성명을 냈다.


태그:#촛불집회, #탄핵, #박근혜, #태극기집회, #탄핵반대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오마이뉴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냉탕과 온탕을 오갑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이 정도면 마약, 한국은 잠잠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