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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당 의원들로 구성된 극단 '여의도' 창단 기념공연 '환생경제'가 2004년 8월 28일 전남 곡성 봉조리 농촌체험마을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단장 박찬숙 전 의원, '저승사자'역을 맡은 주성영 의원, '경제' 친구역을 맡은 나경원 의원, '번영회장'역을 맡은 송영선 의원(현 친박연대), '노가리'역을 맡은 주호영 의원, '민생'역을 맡은 심재철 의원, '박근애'역을 맡은 이혜훈 의원, '부녀회장'역을 맡은 박순자 의원(현 최고위원), '수집상'역을 맡은 이재웅 의원, '번데기'역을 맡은 정두언 의원, '5천년 역사바로세우기 위원장'역을 맡은 정병국 의원.
▲ 한나라당 의원들의 '환생경제' 공연 한나라당 의원들로 구성된 극단 '여의도' 창단 기념공연 '환생경제'가 2004년 8월 28일 전남 곡성 봉조리 농촌체험마을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단장 박찬숙 전 의원, '저승사자'역을 맡은 주성영 의원, '경제' 친구역을 맡은 나경원 의원, '번영회장'역을 맡은 송영선 의원(현 친박연대), '노가리'역을 맡은 주호영 의원, '민생'역을 맡은 심재철 의원, '박근애'역을 맡은 이혜훈 의원, '부녀회장'역을 맡은 박순자 의원(현 최고위원), '수집상'역을 맡은 이재웅 의원, '번데기'역을 맡은 정두언 의원, '5천년 역사바로세우기 위원장'역을 맡은 정병국 의원.
ⓒ 이종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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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8월 28일 전라남도 곡성군 봉조리, 한나라당(새누리당의 전신) 의원 연찬회가 열린 그 날 밤의 공기는 묘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이 야당의 아성인 호남에서 연찬회를 여는 것도, 광주 5·18 국립묘지를 단체 참배하는 것도 처음이었다. 뉴스가 많다 보니 취재기자 두 명이 돌아가며 취재하고 기사를 써야 했다.

내가 기사를 쓰는 동안 박형숙 기자가 그날 저녁 마을에서 열린 의원들의 '작은 문화제'를 취재하고 돌아왔는데, 그의 감상평은 이랬다.

"선배! 의원들이 무슨 연극을 하길래 우리도 같이 보긴 봤는데, 연극 내용이 좀 이상해."

그날 밤 기사를 쓰기 시작한 박 기자는 이튿날 오전 5시가 넘어서야 기사를 넘겼다. 노무현 대통령을 비하(또는 풍자)하는 내용의 연극 '환생경제' 사태는 이렇게 시작됐다(관련 기사: 한나라 의원연극, 노 대통령 욕설 파문).

국회의원들이 노무현 정부를 풍자하는 연극을 준비한다는 얘기는 그 전부터 들려왔지만, 극에서 "사나이로 태어났으면 불알 값을 해야지", "그 놈은 거시기 달 자격도 없는 놈...", "육시랄놈", "개잡놈" 같은 욕설이 난무할 줄은 꿈에도 몰랐다.

캐스팅도 호화판이었다. 노가리 역의 주호영(바른정당 원내대표), 박근애 역의 이혜훈(바른정당 최고위원), 노가리 큰아들 역의 심재철(국회 부의장), 깍두기 역의 정병국(바른정당 대표), 나경원·박순자 의원과 정두언·송영선 전 의원 등등 지금도 정치판에서 한 가락 하는 의원들이 일생일대의 연기를 선보였다(공교롭게도 당시 출연자들 대부분이 새누리당을 이미 떠났거나 떠나려고 보따리를 싸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마이뉴스> 방송팀(오마이TV의 전신) 김윤상 기자가 촬영한 55분 분량의 동영상은 지금도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손쉽게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한나라당 대변인들의 반응은 이랬다.

"우리의 연극은 제목이 '환생경제(還生經濟)'로 지금 무너져 내리는 경제와 민생을 살리자는 줄거리의 풍자극이었다. 이를 두고 내용은 도외시한 채 아주 부분적인 대사 몇 개를 빌미로 연극 전체를 문제 삼는 것은 올바른 문화적 자세가 아니다...(중략)... 어쨌든 이 문제로 정치권이 국민들을 또 피곤하게 만들고 있는 이 상황에 대해서는 유감스럽게 생각한다."(임태희)

"공연의 주제는 경제회생을 위해 노 대통령이 더욱 열심히 해달라는 것이다. 열린우리당도 과반여당 답게 크고 넓게 보 고 경제를 살리는 데 노력하길 바란다."(전여옥)

한나라당의 한 의원은 나에게 "<오마이뉴스>는 왜 달을 가리키는데 손가락을 쳐다보게 만드냐"는 원망 섞인 항변을 하기도 했다. 한나라당은 이렇게 "연극은 연극으로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맞섰지만, '표현의 자유'를 빙자한 대통령 조롱이라는 반발도 거셌다.

당시 여당(열린우리당)은 어떻게 대응했을까? 대변인단이 총출동해 의원들의 연극을 맹비난했다.

당시 대변인이었던 김현미 의원은 "저속한 욕설과 성비하적 모욕으로 일국의 대통령을 욕해대는 것이 한나라당의 진면목이냐? 망월동 5.18묘역까지 참배한다면서 호남을 순례하는 이유가 고작 이것이었냐"며 박근혜 대표의 사과를 요구했다.

하지만 그게 다였다. 당시 열린우리당의 한 의원이 "정치적으로 따끔하게 한 번 지적하면 된 거지, 이런 걸 법정(명예훼손 소송)이나 국회 윤리위원회까지 끌고 갈 필요가 있겠냐?"고 했던 것이 어렴풋이 기억난다.

한때의 해프닝인 줄 알았던 '환생경제'의 질긴 생명력

의원들의 연극을 맨 앞줄에서 박수를 치며 관람했던 박근혜 대표는 이듬해 2월 27일 서울 대학로 무대에 올려진 동명의 연극을 재차 관람했다. '이 정도의 정치적 표현도 받아들이지 못하냐'는 시위 성격이 짙은 행보였다.

그는 자신이 대통령이 된 뒤에는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넘어서면 안 되는 도가, 선이 있다"고 누드화 '더러운 잠'에 분개했다. 경계가 명확하지 않지만, 권력자에 대한 비판은 받아들이되 인간적인 조롱은 감내할 수 없다는 대통령의 항변을 나는 수긍하는 편이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야당 대표 시절 행보를 납득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도 역지사지로 아셨으면 한다.

어쨌든 그렇게 한때의 해프닝으로 끝나는 줄 알았던 '환생경제'의 생명력이 12~13년 갈 줄은 당시에는 짐작조차 하지 못했다.

'환생경제'는 국회의원들, 특히 현재의 야당 의원들이 막말 논란에 휘말릴 때마다 소환됐다.

2012년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민주당 김용민 후보(서울 노원갑)의 막말 방송을 문제 삼았을 때,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8년 전 '환생경제' 연극 막말에 대해 한마디라도 사과했느냐"고 비판했다. 같은 해 이종걸 의원이 박근혜 후보를 '그년'이라고 지칭해 논란이 일어났을 때도 야당 지지층은 '환생경제'를 불러냈다.

2013년 7월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변인의 '귀태(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사람)' 발언이 논란이 됐을 때도 새누리당 홍문종 사무총장은 둘을 비교하는 질문에 "귀태는 있어서는 안 될 발언이다. 환생경제를 뛰어넘는 발언"이라고 평가했다(7월 15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로 지난 20일부터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고 있는 '곧, 바이전'이라는 제목의 시국 비판 풍자 전시회에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한 누드화가 내걸려 '여성비하' 논란이 일고 있다. 프랑스 화가 에두아르 마네의 '올랭피아'를 패러디한 이구영 작가의 '더러운 잠'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누드로 풍자됐고, 비선 실세 최순실 씨가 침몰하는 세월호 벽화를 배경으로 주사기 다발을 들고 시중을 들고 있다. 박 대통령의 복부에는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모습과 사드로 보이는 미사일 그림이 그려져 있다.
▲ 박 대통령 풍자한 누드화 국회 전시 논란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주최로 지난 20일부터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고 있는 '곧, 바이전'이라는 제목의 시국 비판 풍자 전시회에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한 누드화가 내걸려 '여성비하' 논란이 일고 있다. 프랑스 화가 에두아르 마네의 '올랭피아'를 패러디한 이구영 작가의 '더러운 잠'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누드로 풍자됐고, 비선 실세 최순실 씨가 침몰하는 세월호 벽화를 배경으로 주사기 다발을 들고 시중을 들고 있다. 박 대통령의 복부에는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모습과 사드로 보이는 미사일 그림이 그려져 있다.
ⓒ 남소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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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환생경제'는 어김없이 소환됐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 때문이다.

누드화 '더러운 잠'의 국회 전시에 책임이 있는 표 의원에게 비난이 쏟아지자 민주당 지도부는 재빠르게 그의 징계를 착수했다. "동료 의원을 지켜줘야 하는 것 아니냐?", "배신이다"는 항변은 아무리 비싸게 쳐줘도 진영논리다. 당장은 상당수 지지층이 섭섭해 하겠지만 앞으로 배출될 야당의 여성 대통령을 위해서라도 지금부터 최소한의 보호막을 쳐야한다는, 미래에 투자해야 한다는 그들의 계산이 엿보인다. 

그런데 여기서 표 의원을 지지하는 야당 지지자들이 방어 기제로 선택한 게 '환생경제'다.

새누리당엔 '풍자', 야당엔 '조롱'이었던 환생경제

새누리당·국민의당은 물론이고, 민주당 여성위원회와 한국여성단체연합 같은 곳까지 표 의원의 잘못을 질타하는 성명을 낸 상황에서 잠잠했던 정의당이 표 의원을 옹호하고 나섰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은 25일 "희대의 막장연극 '환생경제'로 노무현 대통령을 인격 살인했던 당이 새누리당이다. 이런 정당이 여성 인권과 인격 살인을 운운하는 것이야말로 블랙코미디"라고 꼬집었다.

이처럼 '환생경제'는 당시 야당이었던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권력에 대한 풍자'로 너그럽게 해석될 여지가 많았지만, 전통적인 민주당 지지층에게는 대통령과 (그를 지지한) 자신에 대한 조롱으로 비칠 여지가 다분했다. 노 대통령이 정권을 내준 뒤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하자 민주당 지지층의 분노는 한층 증폭됐다.

'환생경제'의 미러링이 '더러운 잠'인 셈이다.

'나라를 절단낼, 분열의 지도자 노무현'에 대한 보수층의 불신과 증오가 연극의 옷을 입은 조롱으로 표출된 게 '환생경제'라면, '블랙리스트 따위나 만드는 어리석은 지도자 박근혜'에 대한 진보층의 분노가 그림으로 나타난 게 '더러운 잠'이다(이 지점에서 "나는 여성비하라고 느끼지 않았는데..."라는 식의 항변은 여성비하를 실제로 느꼈다는 이들을 고려하지 않은 단견이다).

"우리의 분노는 그들의 그것과 다르다"과 항변할지 모르지만, 두 사건을 떠받치는 양측의 의식구조는 매우 흡사하다. "예술은 예술일 뿐"이라는 명제는 보수와 진보를 자유롭게 오가며 상대를 조롱하고 깎아내리며 스스로의 쾌감을 채우는 '악랄한 무기'로 쓰였다. 그나마 '더러운 잠'의 경우 "아무리 대통령이라도 여성성을 공격하는 방식은 안 된다"는 진보층의 양심이 사후에라도 작동한 것이 다행이라면 다행이겠다.

"우리만 왜 잘못 인정하냐?"는 반발 심리

한 보수성향의 시민이 지난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나체 상태로 풍자한 그림을 부수고 있다.
 한 보수성향의 시민이 지난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나체 상태로 풍자한 그림을 부수고 있다.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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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나는 아직도 '표현의 자유'를 '절대 선'으로 추켜세우며 '더러운 잠'의 국회 전시를 옹호하는 진보 누리꾼들 상당수의 속내에 "새누리당은 '환생경제'의 잘못을 청산하지 않았는데 우리만 왜 잘못을 인정해야 하냐?"는 반발 심리가 깔려있다고 본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나는 유사한 논란이 생길 때마다 연극에 출연했던 새누리당·바른정당 의원들에게 "되풀이되는 막말 논란에 '환생경제'의 책임은 없냐?"는 질문을 던지곤 했다.

의원들은 대체로 난색을 표했다. 그나마 양심적인 부류는 "부끄럽다", "일생일대의 흑역사"라고 인정했다(그러면서도 자신의 이름은 공개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또 다른 부류는 자신은 환생경제 사태에 대해 "1/n의 책임 밖에 없다", "왜 내가 십자가를 져야 하냐?"고 항변했다. 모두가 자신은 '환생경제'의 책임을 모면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러는 사이 '환생경제'의 적폐는 차곡차곡 쌓여온 셈이다.

시간이 흐르면 '더러운 잠'도 늘상 그래왔듯이 더 큰 정치적 이슈에 묻혀버릴 것 같다. 그렇지만 항상 그랬던 것처럼 '더러운 잠'도 '환생경제'도 우리의 기억 속에서 재소환될 것이다.

누군가는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야 하지 않을까? 어떤 의미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정권이 누구에게 넘어가느냐보다 중요한 것 같아 이 글을 썼다.


태그:#환생경제, #표창원, #주호영, #정병국, #이혜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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