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철수 의원과 손잡고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 전신)을 만들었던 김한길 전 공동대표가 3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다. 20대 총선을 불과 4개월 앞두고 야권 신당 참여를 통해 야권 정치 지형을 재편하겠다는 정치적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김 전 대표의 탈당은 이번이 두 번째다. 그는 대선 패배 가능성이 짙었던 지난 2007년 2월, 의원 22명과 함께 열린우리당을 동반 탈당한 바 있다.

당 떠난 김한길, 난립한 야권 신당 통합 작업할 듯

탈당을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김한길 전 공동대표가 3일 오전 국회 정론관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로써 지난해 12월13일 안 의원의 탈당 이후 추가 탈당한 의원 숫자는 안 의원을 포함해 모두 9명으로 늘었다. 더민주 의석은 안 의원 탈당 전 127석에서 118석으로 감소했다.
 탈당을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김한길 전 공동대표가 3일 오전 국회 정론관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로써 지난해 12월13일 안 의원의 탈당 이후 추가 탈당한 의원 숫자는 안 의원을 포함해 모두 9명으로 늘었다. 더민주 의석은 안 의원 탈당 전 127석에서 118석으로 감소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당을 떠난 김 전 대표는 우선 난립하고 있는 야권 신당의 통합 작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무소속 천정배·박주선 의원과 박준영 전 전남지사 등 독자 신당을 추진 중인 세력을 안철수 의원을 중심으로 묶어내 통합 신당을 만든다는 것이다. 

특히 김 전 대표는 안철수 신당 창당준비위원회가 발족할 경우 결국 안 의원과 직접 손을 잡고 신당 창당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탈당 선언 후 기자들과 만나 안철수 신당 합류 여부에 대해 "의논해 보겠다"라고 말했다. 야권 통합 구상을 묻는 질문에는 "생각이 정리되면 말씀 드리겠다"라며 말을 아꼈다.

새정치연합 '공동창업주'이자 비주류의 좌장격인 김 전 대표가 당을 떠난 이후 이제 관심은 후속 탈당 규모에 쏠리고 있다. 

지난해 12월 안철수 의원의 탈당 후 지금까지 당을 떠난 현역 의원들은 김동철·권은희·문병호·유성엽·임내현·최재천·황주홍 의원에  김 전 대표까지 더해 모두 9명이다. 이미 탈당해 독자 신당을 추진하고 있는 천정배·박주선 의원까지 고려하면 야권의 신당파 의원은 11명으로 늘어난다.

후속 탈당 기대감 나타낸 김한길, 호남권 의원 탈당 임박

더불어민주당 김한길 전 공동대표가 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을 선언한뒤 회견장을 나서 차에 탑승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한길 전 공동대표가 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을 선언한뒤 회견장을 나서 차에 탑승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 전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늘의 제 선택이 고뇌가 점점 더 깊어가는 동지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드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후속 탈당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낸 것이다.

연쇄 탈당이 가시권에 들어온 지역은 호남권이다. 전남에서는 박지원 의원을 비롯해 이윤석 의원 등이, 광주에서는 장병완·박혜자 의원의 탈당이 임박한 것으로 관측된다. 김 전 대표의 측근인 주승용 의원도 의정 보고회를 마친 후 13일 탈당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전북에서는 김한길 전 대표와 가까운 김관영 의원의 탈당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박지원 의원은 이날 김 전 대표의 탈당 소식이 알려진 뒤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의와 승리의 통합을 해오던 호남에서 5분 6열 패배 분열의 길로 치닫고 있는 현실은 견딜 수 없는 고통"이라며 "저의 거취는 목포에서 의견 수렴 중으로 모든 여건이 갖춰지면 통합을 위한 선택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야권에서는 오는 8일 새로운 선거구가 획정된 직후가 박 의원의 탈당 결행 시점이 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원외 인사의 경우 손학규 전 대표의 측근인 김유정 전 의원은 4일 탈당해 광주 북갑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고, 새정치민주연합 법률위원장을 맡았던 김하중 전남대 교수도 안철수 신당에 참여하기로 했다.

권노갑 상임고문 등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교동계도 이번 주중 탈당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은 잠잠... 문 대표 측 "김한길 탈당 파괴력 크지 않을 것"

반면 수도권 현역 의원들의 움직임은 아직까지는 잠잠하다. 노웅래 의원 등 김한길계로 분류되는 인사들의 탈당 가능성이 거론되지만 실제 탈당 카드를 던질지는 불투명하다. '김한길계' 현역 의원 가운데 정성호·최원식 의원은 당 잔류로 기운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대표가 지난 2007년 집단 탈당과 달리 이번에 혼자 탈당한 것은 수도권 의원들의 경우 총선이 코앞이라 그만큼 운신의 폭이 좁다는 방증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야권의 분열로 낙선의 위험까지 감수하면서까지 당을 떠나기에는 쉽지 않다는 이야기다.

김 전 대표도 수도권 의원들의 동반 탈당 여부에 대해 "다른 분들과 탈당하자고 협의할 생각은 없다"라며 "당적 문제는 각 의원들의 결단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문재인 대표 측에서는 김 전 대표의 탈당에도 불구하고 집단 탈당이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탈당파에서는 이달 말까지 현역 의원 20명을 규합해 원내 교섭단체 구성을 자신하고 있지만 수도권 의원들이 움직이지 않을 경우 쉽지 않은 목표라는 것이다.

진성준 더민주 전략기획위원장은 "조기에 선거대책위를 꾸려 당을 수습하자는 총의가 모였는데도 김 전 대표가 탈당해 유감"이라며 "이미 예고된 탈당이라 파괴력이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면 승부 선언한 문재인 "탈당으로 빈 지역 새 인물로 물갈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3일 오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벤처기업인 김병관 웹젠 이사회 의장 입당식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3일 오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벤처기업인 김병관 웹젠 이사회 의장 입당식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표도 김 전 대표의 탈당에 개의치 않고 총선 준비를 서두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표는 이날 오후 표창원 교수에 이어 인재영입 2호인 김병관 웹젠 의장의 입당 기자회견을 여는 등 맞불을 놨다.

문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이런저런 연유로 우리 당 의원들이 출마하지 않거나, 탈당해서 비게 되는 지역에는 과감하게 새로운 인물을 내세워 대한민국 정치를 물갈이하고 우리 당을 더 젊고 새로운 정당으로 만들어나가는 계기로 삼아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우리 당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인물을 영입해 선보이겠다"라며 "특히 젊은 피 수혈에 중점을 두겠다"라고 덧붙였다.

탈당 인사들이 떠나간 자리를 새 인물로 채워 당의 인적 쇄신 및 세대교체를 이뤄내 야권 신당과 정면 승부를 벌이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김병관 의장도 기자들이 안철수 의원에 대한 평가를 부탁하자 "직장인으로서 안철수 의원이 사장인 회사는 다니고 싶지 않다"며 "안 의원이 사장님이면 의사결정의 투명성을 납득하기 쉽지 않을 것 같다"라고 견제구를 던졌다.


태그:#김한길
댓글9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