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침몰사고 253일째이자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방문해 단원고 학생 고 오영석 군의 아버지 오병환 씨와 고 이민호 군의 아버지 이종철 씨를 위로하고 있다.
이날 박 시장은 농성장을 찾아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의 안부를 걱정하고 농성장 내 시설물을 점검했다.
▲ 세월호 유가족 위로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세월호 침몰사고 253일째이자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방문해 단원고 학생 고 오영석 군의 아버지 오병환 씨와 고 이민호 군의 아버지 이종철 씨를 위로하고 있다. 이날 박 시장은 농성장을 찾아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의 안부를 걱정하고 농성장 내 시설물을 점검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성탄전야인 24일, 서울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을 방문했다. 박 시장은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의 안부를 물으며  농성장 내 시설물을 점검했다. 박 시장이 광화문 농성장을 방문한 것은 지난 7월 이후 5개월만의 일이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6시 40분께, 서울 세종로 광화문광장 내 세월호 농성장을 찾았다. 박 시장은 단원고 희생자 유가족인 '민우 아빠' 이종철(47)씨와 '영석 아빠' 오병환(42)씨를 만났다. 두 사람은 지난 7월, 세월호 사고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농성을 시작한 뒤 줄곧 농성장을 지키고 있다.

농성장 천막 안으로 이동한 박 시장은 유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박 시장은 두 사람에게 "오래 있으면 어찌됐든 몸이 상할 텐데", "밤에 추워서 몸살 날 것 같다", "혹시 불편한 것 없나"며 안부를 물었다. 이에 오씨는 "(박 시장)덕분에 잘 지내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천막 내 난로를 가리키며 "석유 냄새가 많이 나는 것 같다"며 "연소가 제대로 안 되는 것 같다"며 걱정했다. 또 커피를 건네 받자 "돈 주고 팔아야 하는 거 아니냐"고 말해 주변인들의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텐트를 나온 박 시장은 세월호 생존자 김동수씨와 인사를 나누며 10분 가량의 짧은 방문을 마무리했다.

박 시장 방문에, 유가족 "성탄전야여서 더 마음이 따뜻해져"


세월호 침몰사고 253일째이자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을 찾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유가족을 만나 위로한 뒤 농성장을 나서고 있다.
이날 박 시장은 농성장을 찾아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의 안부를 걱정하고 농성장 내 시설물을 점검했다.
▲ 크리스마스 이브 세월호 농성장 찾은 박원순 서울시장 세월호 침몰사고 253일째이자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을 찾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유가족을 만나 위로한 뒤 농성장을 나서고 있다. 이날 박 시장은 농성장을 찾아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의 안부를 걱정하고 농성장 내 시설물을 점검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박 시장의 세월호 농성장 방문은 지난 7월 이후 약 5개월만의 일이다. 박원순 시장측 관계자는 "저녁 약속 있어서 근처에 왔다가 유가족들이 연말에 따뜻하게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방문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 시장의 '세월호 위로' 행보는 사고 이후부터 계속돼 왔다. 박 시장은 지난 6·4 지방선거 출마 선언을 앞두고 진도 팽목항을 방문해 유가족들을 위로한 바 있다. 또 재선한 뒤 직접 차를 몰고 팽목항을 방문하기도 했다(관련기사 : 박원순과 정몽준의 진도 방문, 이렇게 달랐다, 박원순, 가족여행 대신 8시간 직접 차몰고 팽목항으로).

박 시장이 떠난 뒤 오병환씨는 "박 시장이 저희들을 잊지 않고 찾아와줘서 감사한 마음이다, 박근혜 대통령이나 국회의원보다 낫다"며 "성탄절 앞두고 다녀가서 마음이 더 따뜻해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 방문 이후 광화문광장에서는 세월호 추모하는 성탄 미사와 성탄 예배가 이어졌다. 한국천주교 남자수도회와 사도생활단 장상협의회는 오후 7시부터 '세월호 희생자와 실종자 304명을 기억하는 미사'를 진행했다. 또 기독교단체인 '교회 2.0'은 오후 7시 30분부터 세월호 농성장 내에서 성탄 예배 겸 문화제를 열고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세월호 침몰사고 253일째이자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희생자와 실종자 304명을 기억하는 미사'에서 천주교 신부들이 미사를 봉헌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어른들이 아직까지 죽은 학생들을 외면하고 있다"며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세상에 밝혀달라"고 기도했다.
▲ 세월호 참사 추모하는 성탄 미사 세월호 침몰사고 253일째이자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희생자와 실종자 304명을 기억하는 미사'에서 천주교 신부들이 미사를 봉헌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어른들이 아직까지 죽은 학생들을 외면하고 있다"며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세상에 밝혀달라"고 기도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참사 위로 성탄 미사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침몰사고 253일째이자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에서 교회2.0 목회자운동 주관으로 열린 '위드 콘서트'에서 참석자들이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함께하며 잊지 말자고 다짐하고 있다.
▲ 세월호 아픔을 함께 하기 위한 성탄 문화제 세월호 침몰사고 253일째이자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에서 교회2.0 목회자운동 주관으로 열린 '위드 콘서트'에서 참석자들이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함께하며 잊지 말자고 다짐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농성장에 설치된 노란 리본 트리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태그:#박원순 서울시장, #세월호 사고, #세월호 유가족,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