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희연 서울교육감 기소를 규탄하는 65개 교육시민사회단체는 11일 오전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조희연 교육감 기소를 규탄했다.
 조희연 서울교육감 기소를 규탄하는 65개 교육시민사회단체는 11일 오전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조희연 교육감 기소를 규탄했다.
ⓒ 이창열

관련사진보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을 기소한 검찰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교육시민단체들에 이어 대학 교수와 학술단체들도 성명서를 내고 검찰의 기소를 "정치공작"이라며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조희연 서울교육감 기소를 규탄하는 65개 교육시민사회단체는 11일 오전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조희연 교육감 기소를 규탄하고, 정치적 목적에 따른 표적기소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검찰의 이번 기소는 명백한 정치적 탄압이고, 표적수사"라며 "절대 다수의 민주진보교육감들의 세력 확대를 우려해 차제에 교육감 직선제를 폐지하려는 고도의 기획이 아냐는 의심을 한다"고 밝혔다.

이들 교육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이날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와 광화문, 서울중앙지검청사 앞 등 3곳에서 조희연 교육감 기소의 부당성을 알리는 1인 시위를 시작했다.

대학 교수들과 학술단체들도 나섰다. 이들 단체들은 '민주화를 위한 전국 교수협의회'와 전국교수노동조합, 학술단체협의회,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등이다.

이들 교수학술 4단체는 10일 성명서를 내고 조희연 서울교육감에 대한 검찰의 이번 기소를 ▲ 선거운동의 자유에 대한 지나친 제약 ▲ 표현의 자유에 대한 위협 ▲ 기소권 남용 등으로 규정했다.

특히 지난 6·4지방선거에 선거관리위원회가 '주의·경고'로 마무리했던 사안을 검찰이 다시 기소한 것은 '기소권 남용'이라고 지적했다.

교수학술 4단체는 성명서에서 "검찰은 고 후보가 영주권을 보유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이유를 댔다. 그러나 검찰조차 공소시효 만료 하루를 앞두고 기소를 할 정도로 사실 확인은 쉽지 않았다"며 "(당시 조희연 후보가) 당사자에게 직접 해명을 요구할 수밖에 없는 사정을 인정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조 교육감에 대한 검찰의 무리한 기소는 국민의 민주적 열망에 대한 탄압이며, 진보적인 교육계를 길들이려는 시도"라며 "서울시민을 비롯한 국민과 함께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에 대한 정치공작적 기소를 한 검찰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교욱희망>에도 함께 싣습니다.



태그:#조희연 서울교육감, #6.4 지방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민기자입니다. 교육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