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회혁신가 소셜 이노베이션 활동사례 발표자 단체사진
 사회혁신가 소셜 이노베이션 활동사례 발표자 단체사진
ⓒ 정민기

관련사진보기


대한민국의 새로운 오늘을 그리고 있는 전국의 청년·대학생 사회혁신가들이 광주에 함께 모였다. 각 팀의 사회혁신 활동사례를 공유하는 네트워크 파티인 "대학생(청년) 사회혁신가 소셜 이노베이션 캠프"에 참가하기 위해서다. 캠프는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광주광역시청과 5·18교육관, 광주적십자수련원에서 진행됐다.

광주를 비롯한 전국의 사회혁신 활동가 13개 팀 30여 명과 광주지역 거주 청소년·청년·대학생·외국인 유학생 등 150명이 함께 참여했다. 이 행사는 광주시가 주최하고 광주광역시청소년단체협의회가 주관하는 '2014 광주청소년상상페스티벌'의 일환으로 열렸다.

사회혁신가 소셜 이노베이션 활동사례 발표 모습
 사회혁신가 소셜 이노베이션 활동사례 발표 모습
ⓒ 정민기

관련사진보기


6일, 광주시청 중회의실과 5·18교육관에서는 "사회혁신활동의 오늘을 이야기 한다"는 주제로 이재흥 비영리 IT지원센터 부센터장의 "꿀벌의 시대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특강이 있었다. 광주를 비롯해 서울과 부산·울산·춘천·전주 등에서 활발한 사회혁신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사회혁신가들은 각자의 활동사례를 공유했다. 더불어 사는 행복한 광주를 만들기 위해 우리지역 대학생들과 청년들의 다양한 생각을 나누는 장도 이어졌다.

7일에는 광주적십자수련원에서 "대학생(청년) 사회혁신가 소셜이노베이션 캠프"에 참여한 발표자들과 참석자들이 명랑운동회에 함께했다. 이 운동회는 이노베이션캠프 참가자 간의 네트워크를 다지고 '2015년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협의회, "내년, 각 지역 사회혁신가들과 함께 캠프 준비할 계획"

사회혁신가 소셜 이노베이션 명랑운동회 게임중
 사회혁신가 소셜 이노베이션 명랑운동회 게임중
ⓒ 정민기

관련사진보기


2015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 성공 개최를 응원하는 사회혁신가 소셜 이노베이션 명랑운동회 참가자 단체 사진
 2015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 성공 개최를 응원하는 사회혁신가 소셜 이노베이션 명랑운동회 참가자 단체 사진
ⓒ 정민기

관련사진보기


행사를 준비한 광주청소년단체협의회의 한 관계자는 "전국의 사회혁신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사회혁신 활동경험을 공유하는 자리가 광주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되었으며, 전국적으로도 매우 찾아보기가 어려운 행사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번 행사는 우리지역의 대학생, 청년들이 더불어 사는 광주의 내일을 더욱 즐겁게 그려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준비되었다"며 "행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각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혁신가들이 10대 청소년들과의 협업을 진행, 청소년들과 함께 참여하는 소셜 이노베이션 캠프를 준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청소년상상페스티벌은, 지난 8월부터 광주 지역 곳곳에서 청소년동아리들이 펼치는 난장파티와 진로탐색 사람책콘서트, 금남로 차 없는 거리에서의 상상페스티벌 본 행사, 이그나이트 Youth, 무박 2일 희망 기차여행, 소셜 이노베이션 캠프 등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축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오는 20일에는 2014년 한 해를 돌아보며 청소년 스스로의 성장을 격려하고 서로 지지하는 '청소년 셀프어워드'가 페스티벌의 마지막 행사로 진행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광주드림>, <시민의 소리>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상상페스티벌, #광주청협, #이노베이션캠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즐거움, 소통, 나눔으로 사회복지와 문화복지를 실천하는 사회사업가 정민기 입니다. <문화행동 S#ARP>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