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지난 11월 14일(토) 청소년이 기획하고 운영하는 도심 속 작은축제 남구청소년어울림마당이 열렸다. 이번 행사는 "싱숭생숭 가을감성&청소년, 제로웨이스트 라이프에 입문하다!"라는 주제로 어린이, 청소년이 참여한 가운데 광주광역시봉선청소년문화의집 주관으로 진행되었다.

제로웨이스트는 'Zero-waste', 포장을 줄이거나 재활용기 가능한 재료를 사용해 쓰레기를 줄이려는 노력을 뜻하며 불필요한 쓰레기를 없애는 삶을 지향하는 운동을 의미한다.

제로웨이스트라이프 실천활동으로 입문과정OT 이수 후 '대나무칫솔', '스테인레스빨대', '고체치약', '천연수세미' 등 제로웨이스트 활동키트를 활용하는 법을 배운다. 집과 학교 등 일상생활속에서 사용하며 기후위기에 대해 되돌아볼 수 있도록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인증을 남기는 등 11월 말까지 실천활동을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남구청소년어울림마당 체험부스(샴푸바 만들기)
 남구청소년어울림마당 체험부스(샴푸바 만들기)
ⓒ 정민기

관련사진보기


또한 플라스틱 용기 없는 '올인원 샴푸바 만들기', 일회용 봉투 대신 다회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천연밀랍랩 만들기', 멸종위기동물카드게임 등 제로웨이스트 라이프에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뿐만 아니라 5·18민주화운동을 잊지 않고 기억하겠다는 5월 기억행동으로 '오월 컬러링북 그리기'와 '오월입체퍼즐만들기', 놀이프로그램, 신나는 공연이 진행돼 행사장에 참여한 어린이·청소년들과 지역 주민들에게 행복한 오후를 선물했다.
 
남구청소년어울림마당 체험부스(천연밀랍랩 만들기)
 남구청소년어울림마당 체험부스(천연밀랍랩 만들기)
ⓒ 정민기

관련사진보기

남구청소년어울림마당 체험부스(5월 컬러링북)
 남구청소년어울림마당 체험부스(5월 컬러링북)
ⓒ 정민기

관련사진보기

 
남구청소년어울림마당은 여성가족부,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남구가 주최하고 봉선청소년문화의집이 주관하는 청소년 프로그램이다.

이번 제로웨이스트 입문과정 운영을 경험으로 봉선청소년문화의집에서 다양한 청소년실천문화운동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2021년 본격적으로 청소년들이 중심으로 한 생활문화운동을 운영할 예정이다. 

태그:#봉선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어울림마당, #청소년, #제로웨이스트, #봉선청문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즐거움, 소통, 나눔으로 사회복지와 문화복지를 실천하는 사회사업가 정민기 입니다. <문화행동 S#ARP>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