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권선택 대전시장이 대전도시철도 2호선을 '트램'으로 건설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권선택 대전시장이 대전도시철도 2호선을 '트램'으로 건설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논란을 거듭하던 대전도시철도 2호선 기종 및 건설방식이 '트램(노면전차)'으로 최종 결정됐다. 이로써 12년을 끌어오던 대전시 최대 현안 추진이 탄력을 받게 됐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4일 오후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그동안 여론수렴을 거쳐 심사숙고해 오던 대전도시철도 2호선 기종 및 건설방식 최종결정을 발표했다.

권 시장은 "저는 오늘 지역 최대 현안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하여 원칙적으로 트램방식으로 최종 결정하였음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장애인·노인 등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는 물론 '대중교통 중심도시'라는 대전의 미래발전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정"이라면서 "친환경·첨단 도시이미지 제고와 가로상권의 활성화를 통한 도시재생, 그리고 전국 최초의 트램건설로 관광자원화까지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밝혔다.

권 시장은 노선과 건설방식에 대해 "2호선은 진잠-중리-유성을 잇는 당초 노선계획에서 건설방식만 변경하여 정부의 예비타당성 재조사 등 추가절차 없이, 최대한 기존 일정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힌 뒤 "아울러 대덕구 등 교통소외지역에 지역균형발전 및 원도심 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범사업구간'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권 시장이 밝힌 '시범사업구간'은 2호선 본 사업과는 별도로 추진하는 '시범사업'으로 시 재정과 사이언스 콤플렉스 건설 등 신규개발 이익에 따른 도시재생기금 등 약 1000억 원을 투입하게 된다. 권 시장은 이를 통해 교통소외지역을 해소하고, 신도심과 구도심의 균형발전·상생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시장은 또 "이 같은 저의 결단은 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한 지난 12년간의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언제 어디서나 도시철도역이나 버스정류장까지 5분내 접근이 가능하며, 모든 대중교통수단의 10분내 운행간격을 통한 이용률 제고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는 도시철도 1·2호선 및 3호선 기능을 담당할 충청권광역철도, 그리고 시내버스와 BRT와의 원활한 환승체계 구축은 물론이거니와 시민이 편리한 대중교통체계로의 전면적 개편을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대중교통중심도시 대전을 만들어가야 한다"며 "저는 오늘의 결정이 대전의 도시경쟁력을 제고하고, 미래대전발전의 든든한 토양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권 시장은 "저는 이러한 결단을 내리기까지 숱한 불면의 밤을 보냈다"며 그동안의 고뇌를 밝힌 뒤 "저는 시민들의 교통문화에 대한 사고의 대전환과 함께 대중교통체계의 전면적 개선이 현 세대가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가장 중요한 책무 중 하나라는 결론에 도달한 것"이라고 밝혔다.

권 시장은 끝으로 "대전 시민 여러분, 이제는 대전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대승적 차원에서 저의 결단에 공감해 주시고,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며 "오늘 이후로 그동안의 논란에 대한 모든 책임은 시장인 저에게 돌리고, 더 이상의 갈등과 논쟁을 중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처럼 대전시가 '트램'으로 결정한 배경에는 트램의 장점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트램 방식은 '지상고가 자기부상열차' 방식보다 재정이 약 60%정도 밖에 들지 않는다. 복지예산이 증가하는 등 현재는 물론 미래의 재정여건을 고려할 때 대전시가 건설비용 및 운영비용이 저렴한 트램방식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것.

또한 고가로 건설될 경우 가장 큰 단점인 '도시미관훼손'도 피할 수 있고, 친환경·최첨단 도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전국 최초 트램 건설로 관광자원화도 가능하다는 게 대전시의 설명이다. 이 밖에도 보행인구 증대에 유리하고, 트램을 선호하는 세계적인 추세도 고려했다고 대전시는 밝혔다.

대전시는 앞으로 '대중교통혁신단'을 설치해 '시범노선(스마트트램)' 밑 본선에 대한 추진 계획을 세워, 시범노선은 2018년 개통 목표, 본선은 2020년 개통 목표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12년 끌어온 갈등·논란 '일단락'... 시민단체 '환영'

대전지역 37개 시민사회단체 및 진보정당 등이 참여한 '대전도시철도 2호선 시민연대'가 27일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대전지역 37개 시민사회단체 및 진보정당 등이 참여한 '대전도시철도 2호선 시민연대'가 27일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한편, 대전 최대 현안이자 12년을 끌어온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이 최종 결정됨에 따라 양 방식의 찬반을 주장하며 갈등을 빚었던 논란은 일단락될 전망이다.

염홍철 전 대전시장은 10년여의 논란을 거듭해 온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을 용역연구를 실시해 '지상고가 자기부상열차'로 결정, 가까스로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시켰다.

그러나 시민단체들은 '지상고가 자기부상열차'가 '노면트램' 보다 모든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으나, '자기부상열차 개발'이 국책사업이라는 측면에서 '정책성' 항목이 높게 평가돼 최종 방식으로 결정됐다며 거세게 반발했다.

이에 염 시장은 다시 한 번 시민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고, 자신의 임기를 한 달 여 앞두고 '지상고가 자기부상열차' 방식을 확정지었다. 그러나 이것으로 논란은 끝나지 않았다. 노면트램을 주장해오던 시민단체 및 대덕구 주민들이 여론수렴 과정의 문제를 제기하며 '백지화'를 주장했다.

심지어 6·4지방선거에 나선 대전시장 후보들마저 이를 반대하면서 대전시가 내린 결정은 다시 한 번 '논란'의 중심에 서야 했다. 결국 '지상고가 백지화 및 노면트램'을 공약으로 내세운 권선택 대전시장이 당선되면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은 '노면트램'으로 방향을 선회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권 시장은 대전발전 100년을 좌우할 최대 현안을 좀 더 여론수렴을 거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며, 다시 한 번 '전문가 의견수렴', '타운홀 미팅', '시민여론수렴', '언론인 간담회', '각계 인사 및 원로 의견수렴' 등을 거쳤고, 이 과정도 '지상고가로 가기위한 수순 밟기'라는 시민단체 등의 반발로 논란은 계속되어 왔다.

하지만 권 시장이 모든 논란을 뒤로하고 '트램방식'으로 최종 결정을 내림으로써 논란은 일단락되게 됐다.

이날 권 시장의 발표 이후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진보정당 등으로 구성된 '대전도시철도 2호선 시민연대'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양흥모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이 노면 트램으로 결정된 것에 대해 기본적으로 환영의 뜻을 밝힌다"며 "다만, 우리가 그동안 요구해 온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정책개혁과제가 산적한 만큼 이 문제해결을 위해 대전시가 좀 더 노력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태그:#대전도시철도, #대전도시철도2호선, #대전시, #권선택, #트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