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정연 등 국회 교문위 소속 일부 국회의원들은 19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돌연 최소했다.
▲ '수난재난 상황에서 안전확보를 위한 수영교육 활성화 방안 토론회' 새정연 등 국회 교문위 소속 일부 국회의원들은 19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돌연 최소했다.
ⓒ 안민석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새정치민주연합(새정치연합) 소속의 국회의원들이 세월호 참사 이후 '수상재난 상황에서의 안전확보를 위한 수영교육 활성화 방안 토론회'를 열려다가, 여론의 질타를 맞고 취소를 하는 촌극을 벌였다.

이 토론회는 안민석(경기도 오산) 새정치연합 의원을 중심으로 유기홍(서울 관악구갑) 새정치연합 의원과 윤관석(인천 남동구을) 새정치연합 의원이 공동 주최로 참여했고, 새누리당 국회정보위원장을 함께 맡고 있는 서상기(대구 북구을) 의원과 같은 당 김장실(비례대표) 의원도 공동 주최에 이름을 올렸다.

토론회에는 교육부 박제윤 창의인재과장과 김대현 문화체육관광부 체육정책과장 등도 참석해 수영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방안도 밝힐 예정이었다.

하지만 19일 오전 10시 개최 예정이었던 토론회는 무산됐다.

이 토론회의 제목만 놓고 보면, 세월호 참사와 같은 수난재난상황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수영교육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취지로 읽힌다. 특히 토론회 행사를 알리는 포스터 하단에는 "본 토론회는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추모하며 다시는 이와 같은 슬픔이 반복되지 않기를 근본적으로 고민하는 자리입니다. 화환은 정중히 사양합니다"고 쓰여 있어 그 의도가 세월호 참사의 대안으로 수영교육을 활성화 하자는 것처럼 읽힌다.

토론회 개최 소식이 SNS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자 질타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주로 "이번 세월호 참사가 수영교육이 부족해 일어난 일이냐" "학생들이 조오련과 박태환이었다면 그 상황에서 살아나왔을 것이냐" "비행기를 타려면 낙하산훈련을 받아야 하느냐" 등의 분노표출이었다.

박훈 노동인권 전문 변호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앞으로 배에는 수영실력 검증에 통과한 사람들만 승선해야 될 모양"이라며 "국회의원들의 수준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안 의원은 토론회 졸속으로 급작된 것은 인정하면서도 "국회 차원의 세월호 대책을 내놓으려했던 것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도 오산의 경우 지난 2012년부터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영교육을 하고 있는데 교육적 효과가 좋아 이번 토론회를 거쳐 전국적으로 확산시켜보자는 취지였다고 해명했다.

안 의원실 관계자는 "오산은 작년부터 초등 3학년 대상 전체 수영교육을 하고 있어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고, 마침 세월호 사건도 있어 확대시켜보자는 (취지의) 토론회였다"며 "의도는 좋았지만 시기가 적절하지 않아 급작스럽게 취소하게 돼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교육희망>에도 함께 싣습니다.



태그:#세월호 참사 , #안민석 , #유기홍, #윤관석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민기자입니다. 교육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