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19회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19회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세월호 참사로 대국민 사과를 했다. 사고가 발생한 지 14일 만이다. 박 대통령의 사과는 취임 후 네 번째로 지난 15일 국가정보원의 간첩 증거조작 사건을 사과한 지 2주 만에 또다시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사과가 너무 늦고 비판 여론에 떠밀린 듯한 데다, 형식마저 직접 사과가 아닌 간접방식을 택해 진정성이 의심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희생자 조문·대국민 사과... 민심 수습 나선 박 대통령

박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이번 사고로 많은 고귀한 생명을 잃게 돼 국민 여러분께 죄송스럽고 마음이 무겁다"고 고개를 숙였다. 박 대통령은 또 "사전에 사고를 예방하지 못하고 초동 대응과 수습이 미흡했던 데 대해 뭐라 사죄를 드려야 그 아픔과 고통이 잠시라도 위로를 받으실 수 있을지 가슴이 아프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가 열리기 전 안산 화랑유원지에 마련된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는 등 현장 행보도 이어갔다. 

박 대통령이 미루던 대국민 사과를 하고 합동분향소를 찾아 희생자 유족들을 위로하는 등 민심 수습에 나선 것은 정부의 무능에 대한 비판 여론과 불신이 날로 깊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지난 27일 먼저 사과하고 사퇴 뜻을 밝혔지만 오히려 '대리 사과'라는 역풍에 휘말렸다.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국민의 항의 글이 쏟아지면서 이용자 접속이 폭주해 한 때 정상 이용이 어려울 정도였다. 일부 여론조사에서 한 때 70%를 넘어섰던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은 50%대로 주저앉았다.

네 번 모두 간접 사과... 민심 수습될까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 마련된 '세월호 침몰사고' 정부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조문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 마련된 '세월호 침몰사고' 정부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조문하고 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박 대통령이 여론에 떠밀려 미루던 사과를 했지만 들끓는 민심이 잦아들지는 의문이다. 우선 사과의 형식에서 진정성을 느끼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다.

박 대통령의 사과는 취임 후 네 번째로 이번에도 국무회의 석상에서 하는 발언이라는 간접 방식을 택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5월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행 사건에 대해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국민 여러분께 큰 실망을 끼쳐 드린 데 대해 송구스럽다"고 사과했고 지난 해 9월에는 대선공약이던 기초연금 후퇴에 대해 국무회의에서 사과했다. 또 국가정보원의 간첩 증거조작 사건에 대해서는 지난 15일 국무회의에서 사과했다.

네 차례 사과 모두 공식 기자회견이나 대국민 사과문을 통한 직접 사과가 아니라 청와대 참모들이나 내각 각료들을 모아놓은 자리에서 자신의 심경을 밝히는 형식으로 이뤄진 셈이다. 

시기도 문제다. 박 대통령은 이미 여러 차례 사과의 기회를 놓쳤다. 박 대통령은 사고 발생 이튿날인 17일 현장에서 실종자 가족들을 만났지만 적극적인 지원 약속만 했을 뿐 국정운영의 최고 책임자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하거나 사과하지 않았다. 또 21일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는 대통령의 책임보다는 사고 수습 과정에서 드러난 공무원들의 미숙한 대응만을 질책하는 '유체이탈' 화법으로 오히려 여론을 악화시켰다.

대통령의 입이라고 할 수 있는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도 지난 22일 아침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고에 대해 대통령이 공무원만 질책할 뿐 사과가 없다'는 지적이 나오자 "사과나 유감 표명을 해야할 게 있으면 해야겠지만 지금이 어느 시점인지 생각하기 바란다"며 "지금 구조를 기다리는 가족이 있고, 상황이 계속 되는데 유감 표명이나 사과를 한다면 매분 매초에 하느냐"고 반문해 비판이 일었다. 

박 대통령, 추가로 사과할 듯

결국 박 대통령이 사과는 했지만 청와대도 이날 사과만으로 민심을 달래기는 역부족이라고 판단하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박 대통령의 추가 사과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사고 수습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는 다음 달 중하순쯤 개각 구상을 포함한 국정 쇄신 방안 등을 밝히는 과정에서 직접 대국민 사과를 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이 국무회의가 있어서 그 자리에서 사과 말씀을 했지만 사고가 어느 정도 수습되고 재발방지책이 마련되면 사과를 포함한 대국민 입장 발표가 있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밝혔다.


태그:#박근혜
댓글2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