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2013년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
 2013년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
ⓒ 김동수

관련사진보기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진주종합경기장 일원에서 '2013년 진주 국제 농식품 박람회'가 열렸습니다. 마지막 날인 10일 아이들과 함께 박람회에 갔습니다. 아이들은 처음에는 시큰둥했지만, 박람회장에 들어서자 놀라움을 금하지 못했습니다. 전시된 농기계들이 몇 천만 원에서 몇 억 원짜리까지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빠 이게 얼마짜리인 줄 아세요?"
"몇 백만 원."
"아니에요. 8000만 원짜리에요."
"뭐 8000만 원?"


"아빠, 이거는 1억 6000만 원이다."
"뭐 1억 6000만 원?"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외제차 한 대보다 더 비싼 농기계들이 줄지어 서 있었습니다. 농가들이 사기에는 너무 부담됩니다. 농민들은 쌀 목표 가격을 80kg에 23만 원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정부는 현재 17만 원에서 4000원 올리겠다고 합니다. 이런 농민들이 수천만 원 하는 농기계를 구입하기는 하늘에 별따기입니다.

약 8천만원 하는 콤바인입니다.
 약 8천만원 하는 콤바인입니다.
ⓒ 김동수

관련사진보기


"아빠, 이거는 나락 베는 기계죠?"
"응 콤바인. 이거는 얼마지?"
"이것도 8000만 원이 넘어요."
"그냥 '억'소리나는 농기계다."

"맞아요. 억소리 나요."
"아빠 이 기계는 무슨 기계예요?"
"응 '베일러'라고. 풀을 베고 나서 둘둘 마는 기계다. 삼촌도 있어."
"이거는 거의 2억짜리에요."

1억6천만원 베일러에 올라선 막둥이
 1억6천만원 베일러에 올라선 막둥이
ⓒ 김동수

관련사진보기


돈 없으면 이제 농사도 짓지 못해

한우를 키우는 막내 동생이 베일리를 가지고 있지만 이번에 본 것보다는 훨씬 작습니다. 그래도 몇 천만 원은 줬으니 얼마나 부담되겠습니까? 이제는 농사도 돈이 없으면 지을 수 없는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농촌 미래를 위해서도 좋은 일은 아닙니다. 억소리는 나는 농기계를 본 막둥이는 무언가를 보더니 한 번 타보겠다고 합니다.

"아빠 나 이것 타 보고 싶어요."
"와, 막둥이 몇 천만 원 짜리를 타네."
"아빠 저 멋지죠."
"아빠보다 훨씬 낫다."

"그런데 아빠 이거는 무엇하는 기계예요?"
"응. 축사 똥 치우는 기계래?"
"이렇게 좋은 기계로 똥을 치워요. 삼촌도 이런 기계 있으면 좋겠어요."

"그럼 막둥이가 삼촌 한 대 사 주렴."
"나한테 돈이 어디 있어요. 삼촌이 나보다 훨씬 부자예요."
"그렇구나. 나중에 막둥이가 돈 벌면 삼촌에게 이런 기계 하나 사주렴."

축사에 소똥 치우는 농기계. 막둥이 폼이 멋집니다.
 축사에 소똥 치우는 농기계. 막둥이 폼이 멋집니다.
ⓒ 김동수

관련사진보기


조금 더 둘러보았습니다. 정말 억소리 나는 농기계를 보았습니다. 무인헬기였습니다. 농약을 치는 데 사용한다고 합니다. 가격을 물어보니 무려 2억3000만 원입니다. 2억3000만 원이면 최고급 외제차도 살 수 있는 가격입니다. 이런 가격이라면 농민 한 사람이 도저히 살 수 없습니다. 온동네가 추렴하여 구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니 동네 사람들도 추렴할 수 없는 가격입니다. 국가가 구입해 농민들이 빌려 쓸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여보, 이 헬기는 한 사람이 아니라 동네 사람들이 돈을 모아 사야할 것 같아요."
"동네 사람도 안 될 걸요. 나라에서 구입해 농민들에게 빌려줘야지. 2억3000만 원을 농민들이 어떻게 마련해요."
"한 면에 한 대 쯤 있으면 좋겠어요."
"아마 앞으로는 그렇게 될 수밖에 없을 거예요. 농사를 지을 사람이 없잖아요."

2억3천만원 하는 무인헬기
 2억3천만원 하는 무인헬기
ⓒ 김동수

관련사진보기


2013년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장에 전시된 다양한 농기계들
 2013년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장에 전시된 다양한 농기계들
ⓒ 김동수

관련사진보기


2억3000만 원이나 하는 농기계를 보면서 입을 다물지 못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농기계들이 있었습니다. 다양한 농기계를 보면서 농민들이 조금은 더 편하게 농사를 짓게 되었지만, 옛날처럼 더불어 함께 짓는 시대는 지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옛날에는 100명이 함께 농사를 지었는데 이제는 혼자서 짓는다는 말입니다. 농기계 값에 '억'소리가 났지만 사람냄새가 사라지는 것을 보며 '탄식'소리가 들립니다.


태그:#농식품박람회, #농기계, #트랙터, #무인헬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당신이 태어날 때 당신은 울었고, 세상은 기뻐했다. 당신이 죽을 때 세상은 울고 당신은 기쁘게 눈감을 수 있기를.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