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원순 서울시장이 "국정원 내 국내정치 부서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취임 1주년 합동기자회견 당시 모습.
 박원순 서울시장이 "국정원 내 국내정치 부서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취임 1주년 합동기자회견 당시 모습.
ⓒ 조재현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2일 여야의 '2007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합의를 비판했다.

박 시장은 3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은 그야말로 기밀문서로 관리됐던 것"이라며 "남북문제는 신뢰가 기반이 돼야 통일의 길이 열리는데, 이걸로 자꾸 정쟁의 대상으로 삼아버리면 남북관계가 어떻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겠냐"고 비판했다.

이어 대화록 공개와 관련된 사안을 국정원 국정조사에서 다뤄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정치적 쟁점에 개입하고 싶진 않다"며 짧게 답했다.

박 시장은 국정원의 국내 정치 부서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정원의 국내 정치 파트를 없애자는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의 주장에 대해 "오래 전에 온 국민이 합의했던 것"이라며 뜻을 같이 했다.

"국정원, 외국의 국익 침해 사례에 개입해야"

박 시장은 그는 "국정원은 국내 정치엔 개입해서 안 되고 북한의 위협이나 외국이 대한민국의 국익을 침해하는 일에 개입해야 한다"며 "그런 일들은 제대로 안 하고 국내의 이런 정치에 개입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정원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박원순 제압 문건'에 대해서는 "21세기 민주주의가 확립된 대한민국에서 70년대에나 들었던 말들을 지금 듣는다는 게 참 어색하다"며 "도대체 1000만 시민의 손으로 뽑힌 서울시장을 제압하겠다는 막무가내식의 정치개입, 이런 게 용납될 수 있냐"고 지적했다.

또 반값등록금을 요구한 대학생과 시민단체를 종북세력으로 규정한 국정원 추정 문건에 대해서도 "반값등록금 정책은 박근혜 대통령도 공약한 것"이라며 "세상에 이런 자의적인 판단과 국민을 편 가르는 공작정치는 정말 창피한 일"이라고 말했다.


태그:#박원순 서울시장, #2007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