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검찰이 27일 발표한 안양시 공공하수처리시설 민간위탁업체 선정 관련 금품수수 사건 중간 수사 결과 자료
 검찰이 27일 발표한 안양시 공공하수처리시설 민간위탁업체 선정 관련 금품수수 사건 중간 수사 결과 자료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경기도 안양시 박달·석수 하수종말처리장 위탁업체 선정 비리를 수사 중인 수원지검 안양지청 형사3부(부장검사 윤재필)는 27일 최대호 안양시장의 측근 김 아무개(50)씨와 정무비서 김 아무개(50)씨 등 2명을 입찰방해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또 하수처리장 위탁업체 대표 유 아무개(53)씨를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 발표에 따르면 시장 측근 김씨는 2011년 9월 박달·석수 하수종말처리장 위탁 업체를 선정하기에 앞서 A업체가 낙찰받게 해주는 대가로 10억 원을 받기로 사전에 이 회사 대표 유씨와 약속하고, 이 가운데 4억 원을 먼저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안양시장 정무비서인 김씨는 이 과정에서 평소 A업체가 관리하는 모 대학 교수 등이 위탁 업체 선정위원회 심사위원을 맡도록 시청 직원에게 지시한 것으로 조사됐다.

위탁업체 선정 심사... 돈 주고 받고, 짜고 치는 수법 드러나 

이들은 심사위원 7명을 뽑는 심사위원 선정 과정에 개입해 애초 155명의 후보군에서 A업체가 평소 관리하는 인사 29명이 포함된 예비심사위원 30명을 1차로 거른 뒤 이들 가운데서 최종 심사위원 7명을 추첨 방식으로 확정해 결국 A업체를 선정토록 한 것이다.

특히 김씨는 위탁 선정업체가 평소 관리하던 심사위원 후보가 30명에 이르지 못하자, 본인의 사촌형, 업체 대표이사의 배우자를 심사위원 후보에 포함시키라고 지시하기도 하고, 검찰 수사가 개시되자, 이 사건 관련자들의 변호사 비용을 부담하며 끝까지 버텨 줄 것을 (업체측에) 요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함께 불구속 기소된 위탁업체 대표 유씨의 경우 입찰 과정에서 측근 김씨, 정부비서 김씨와 순차공모하고, 이들에게 돈을 주고 높은 점수를 받은 혐의다.

검찰은 이번 사건에 대해 "안양시장의 최측근인 김씨와 정무비서 김씨가 안양시장을 등에 업고, 연간 사업비 100억 원 상당에 이르는 하수처리시설 민간위탁업체 선정 과정에 개입하여 거액의 금품을 수수한 전형적인 측근 비리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들이 입찰참여업체의 '사업수행능력', '입찰가격', '사업수행계획'을 평가하여 민간위탁업체를 선정하되, 사실상 대학 교수 등 심사위원이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사업수행계획' 점수에 의해 업체 선정이 좌우된다는 점에 착안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안양시 공공하수처리시설 민간위탁업체 선정과정에 관련된 다른 가담자들에 대해서도 계속 수사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3개월 여 검찰의 수사를 지켜본 지역 정가에서는 이번 사건이 사실상 종결됐다고 보는 시각이 높다.

검찰 수사 사실상 종결... 최대호 안양시장 정실 행정 책임 막중 

최대호 안양시장이 안양시 박달·석수하수종말처리장 위탁업체 선정 의혹과 관련 검찰의 수사를 받자 지난 3월 12일 "62만 시민과 1700여 공직자들에게 심려를 끼친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공식 사과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이 안양시 박달·석수하수종말처리장 위탁업체 선정 의혹과 관련 검찰의 수사를 받자 지난 3월 12일 "62만 시민과 1700여 공직자들에게 심려를 끼친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공식 사과했다.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한편 안양시 공공하수처리시설인 박달·석수 하수종말처리장은 1997년 안양시, 군포시, 의왕시(일부)에서 발생한 하수 처리를 위해 대우건설이 건립한 시설이다. 특히 민간위탁운영 형태로 운영되는 하수처리시설 중 전국 3위에 해당되는 대규모 시설이다.

안양시는 지난 2011년 10월 연간 연간 31억9천만 원씩 3년간 100억 대에 달하는 하수종말처리장 위탁 운영업체를 선정하면서 대형업체 대신 강원 철원군에 있는 자그마한 업체와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이 업체는 계약 후 불과 한달만인 2011년 12월 서울의 모 업체에 매각되자 논란이 불거졌다.

검찰은 안양시 하수종말처리장 위탁 운영업체 선정 과정에 공무원이 개입한 의혹을 포착해 올 1월부터 수사를 진행해 왔으며 입찰 방해와 뇌물수수 등의 혐의를 잡았다.

이 과정에서 시장 집무실, 관련 부서 사무실 등이 세차례 압수수색당하고, 공무원들이 줄줄이 검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는 사태를 빚은 끝에 최대호 안양시장의 측근 김씨, 정무비서 김씨가 구속되자 안양시의회 새누리당 의원들은 3월 11일 최 시장을 향해 대시민 사죄 및 즉각사퇴를 촉구했으며, 공무원노조도 성명을 발표하는 등 파문이 일었다.

이와관련 최대호 시장은 3월 12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열고는 "62만 시민과 1700여 공직자들에게 심려를 끼친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또 "(이번 일을) 반면교사의 기회로 삼아 안양시민 모두가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태그:#안양, #최대호, #하수종말처리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