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양투추위 기자회견 자료사진
 안양투추위 기자회견 자료사진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경기 안양·군포·의왕시 등 안양권 3개 시 행정구역 통합이 사실상 무산됐다.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가 권고한 군포와 안양만의 통합은 무의미하다는 이유에서다.

안양권 3개시 통합추진위원회 안양시위원회(이하 안양통추위)는 지난 11일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의 안양·군포시 등 2개시 통합 선정을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양통추위는 지난 6월 28일 기자회견에서 "통합대상에서 의왕시를 제외시킨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의 결정은 잘못이지만, 군포·안양 2개시 통합은 시민들의 뜻에 따라 추진하겠다"고 밝혔으나 최종적으로 2개시 만의 통합에 반대를 공식 천명한 것이다.

안양통추위는 "안양·군포·의왕시 등 3개 시는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의 통합기준인 역사적 동질성과 동일 생활권, 지역 경쟁력 등을 모두 갖춘 지역"이라며 "그러나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는 애초 로드맵에도 없는 여론조사를 통해 의왕시를 제외하고 안양·군포시 등 2개 시만 통합대상으로 선정했다"고 주장했다.

통추위는 "이는 안양권 3개시 시민들의 뜻을 왜곡한 처사로 안양·군포시 등 2개 시 통합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며 공동대표단회의에서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원회가 권고한 안양·군포 2개시 통합에 대해 만장일치로 '수용불가' 방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광역시급 도시발전 위해서는 3개시 통합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통추위는 "인구 105만 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2개 시 통합보다 3개 시 통합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주민주도로 자율통합을 계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안양통추위 이종만 상임대표는 "인구 105만 명의 광역시급 도시발전을 위해서는 2개 시 통합보다는 3개 시 통합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시민 주도의 자율통합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안양통추위의 안양·군포시 통합 추진 포기는 사실상 안양시의 결정이나 다름없다는 점이다. 이에 안양시의회는 시의회 입장을 정해 행정안전부에 통보하게 된다. 이로써 안양권 통합은 1995년부터 지금까지 4차례에 걸쳐 추진됐으나 모두 무산됐다.

한편 대통령 소속 지방행정체제 개편추진위원회는 통합대상지역에 대한 심의를 거쳐 전화설문방식을 통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안양 79.9%, 군포 59.7%, 의왕 40.3%로 집계되자 지난 6월 의왕을 제외한 안양·군포시를 통합대상으로 선정해 발표했다. 

이와관련 통합에서 제외된 의왕시 김성제 시장은 즉각 '환영'의 입장을 전했다. 반면 김윤주 군포시장은 '반대' 입장을 발표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입장 발표를 유보했다.

이번에 안양통추위가 최종적으로 수용불가 방침을 천명하면서 2개 시 통합을 반대함에 따라 행정개편위가 권고한 2개 시 통합안은 사실상 무산됐다.


태그:#안양, #군포, #의왕, #행정구역통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