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건영 인천시기독교총연합회 총회장은 31일 기자회견 인사말을 통해 “가정과 사회에 악영향을 미치는 신천지에 대해 시민들이 바로 알아야한다는 간절한 바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지역사회의 동참을 호소했다.
 이건영 인천시기독교총연합회 총회장은 31일 기자회견 인사말을 통해 “가정과 사회에 악영향을 미치는 신천지에 대해 시민들이 바로 알아야한다는 간절한 바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지역사회의 동참을 호소했다.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 마태지파인천교회(이하 신천지 인천교회)'가 부평구에 신청한 청천동(391-19번지) 교회 건물 신축(안)이 6월 7일 '부평구건축위원회(이하 건축위)'에서 심의될 예정인 가운데, 인천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구성된 '이단·사이비 대책 인천시 범시민연대(이하 범시민연대)'가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건축 허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범시민연대는 기자회견 후 신천지 피해자를 초청해 특별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이에 신천지 측은 "대한민국 반(反)사회단체는 신천지가 아닌 한국 교계이며, 신천지 성전 건축 반대 이유는 신천지에 성도를 뺏길까 두려워서이다"라고 주장하며 강하게 항의했다.

범시민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신천지는 정통 기독교나 건전한 종교와는 거리가 먼 이단·사이비 종교집단이고, 신천지의 불법·부당행위들이 공개되자 위장 언론을 이용해 허위사실 유포와 거짓 홍보를 하고 있다"며 "기성 교회에 침투해 교인을 이탈하게 만들고, 빈번하게 가출·이혼·자퇴 등, 가정과 사회질서를 파괴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복음방이나 신학원의 형태로 전국에 400여 개소의 비밀 교육기관을 운영하며 조직적으로 수십 년 동안 '학원의 설립 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을 위반하고, 이들이 부동산을 임차 또는 매입하는 과정에서 명의 신탁을 이용한 차명을 이용해 '부동산 실권리자 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을 위반했다"고 신천지를 맹비난했다.

이밖에도 범시민연대는 "신천지가 선거에 조직적으로 개입하는 등 공직선거법도 위반했고, 비밀 종교의 한계로 포교활동에 제약이 따르자 자원봉사단 '만남'(인천지부 '너나들이') 등 전국에 수십여 개의 위장 봉사단체를 만들어 지자체와 기업 등으로부터 후원을 받아 신도들의 단합행사를 봉사활동으로 위장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를 두고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범시민연대 관계자는 "신천지는 과천·원주·익산 등에서 건물 신축이 모두 불허됐고, 세금탈루 문제와 관련해 종교법인을 취득하기 위해 경기도에 신청했으나, 역시 불허됐다"며 "인천시 기독교총연합회의 모든 교회와 성도는 신천지 건축 반대운동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천지 "불법은 한국 교회가 저질러" 맞불

신천지 예수교회 관계자들이 31일 ‘신천지 성전건축을 반대하는 교계의 실태 폭로 기자회견’를 열었다.
 신천지 예수교회 관계자들이 31일 ‘신천지 성전건축을 반대하는 교계의 실태 폭로 기자회견’를 열었다.
ⓒ 한만송

관련사진보기


범시민연대의 기자회견에 맞불을 놓기 위해 신천지 인천교회 측도 이날 같은 장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신천지 측은 "최근 6개월 만에 수료생 1만 5000여 명을 배출하면서 한국 교계를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고 한 뒤 "한국 교계가 신천지를 반사회단체라고 규정하지만, 진짜 반사회단체는 법과 규정을 무시하고 억지를 부리는 한국 교계와 목사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신천지 교회는 법을 지켰으나, 지역 목회자들의 입김과 강요 때문에 성전 신축 허가가 3년간이나 부결돼, 수천 명의 신천지 교회 성도들은 큰 불편을 겪고 있다"며 "건축 심의를 앞두고 신천지 성전 건축 반대 기자회견을 연 진짜 이유는, 신천지 교회로 소속 교인이 가는 것을 막기 위한 한국 교계의 필사적 대응이다"라고 폄하했다.

신천지 인천교회 이정석 강사는 "사이비·이단이라고 하지만, 한국 교인들은 바보가 아니다. 진짜로 신천지에 문제가 있으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오겠느냐"며 "예수님은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 칭했다는 이유로 자신을 바라고 기다리던 유대인에게 붙잡혀 신성모독 죄로 죽임을 당했다. 시대마다 진리는 온갖 음해와 핍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한편, 범시민연대가 개최한 기자회견장에는 신천지 측에 우호적인 보도를 해온 일부 인터넷 매체 기자들이 들어왔다가 범시민연대의 제지로 퇴장 조치됐다.

그런데 퇴장 조치된 일부 기자와 신천지 측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장에서 자신을 <인천인> <인천뉴스> 기자라고 소개하면서 신천지 측에 유리한 질문을 한 기자들이, 확인 결과 <인천인>과 <인천뉴스> 기자가 아니거나 시민기자였다.

특히 A 기자는 B 언론사 명함을 가지고 다니면서도 <인천뉴스> 기자라고 소개하는 등, 이상한 행동을 보였다. 이에 대해 <인천뉴스> 관계자는 "시민기자로 등록했지, 기자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범시민연대가 개최한 기자회견장에서 퇴장 조치된 C 기자는 범시민연대 기자회견장에서는 본인을 <인천인> 기자라고 소개하면서 질문하다가, 신천지 기자회견장에서 다른 언론사 소속 기자라고 소개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부평신문(http://bpnews.kr)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신천지, #인기총, #예수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