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철과 기차가 통과하는 국철 1호선 안양 명학역
 전철과 기차가 통과하는 국철 1호선 안양 명학역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경기 안양시와 군포시, 서울 구로구, 금천구, 동작구, 영등포구 등 경부선 국철1호선이 도심을 통과하는 곳 6개 지자체 단체장들이 오는 3일 '수도권 전철(국철) 1호선 지하화'를 위해 협약식을 체결하기로 하고 공동보조를 맞춰나가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안양시는 지난 4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경부선인 국철 1호선 지하화를 위한 경기도와 서울시 6개 지자체 공동협약식을 오는 5월 3일 오후 2시 안양시청에서 갖는다"고 밝혔다.

안양시에 따르면 이날 공동협약식은 안양시 주관으로 마련돼 최대호 안양시장, 김윤주 군포시장, 이 성 구로구청장, 차성수 금천구청장, 문충실 동작구청장, 조길형 영등포구청장 등 모두 철도가 도심을 통과하는 지역의 단체장들이 참석한다.

노량진역에서 군포 당정역까지 26km 구간 지하화 추진

이들은 현재 지상으로 돼 있는 서울 동작구 노량진역에서 경기 군포 당정역까지 약 26km 구간의 철도 지하화를 위해 함께 힘을 모으고, 지하화사업이 국책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상설협의체를 구성하여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6개 지자체는 협약서에 따라 기본구상 용역 및 건의문 작성 등 필요 사항에 대해 행정.재정적 뒷받침을 하고, 내년초까지 지하화에 따른 기본구상 용역을 발주하고,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및 국책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해양부에 공동 건의할 계획이다.

안양시는 "국철 1호선 6.3km에 이르는 안양구간(석수-관악-안양-명학역) 지하화를 위해 최 시장이 취임하던 해인 지난 2010년 중순부터 국토해양부 방문 건의와 기본구상 용역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그 결과 국철이 도심을 통과하는 인근 지자체와 연대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해 지자체간 양해각서 체결에 이르게 됐다"고 밝혔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국철 석수~명학역 6.4km 구간에 대한 지하화를 선거공약을 내세워 당선됐으며 취임이후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 단독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했다. 결국 1호선이 지나는 6개 지자체와 함께 전체 구간의 지하화 사업을 공동으로 모색하여 국책사업으로 추진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한다는 계획을 세움에 따라 일단 힘이 실리게 됐다.

군포 당정역사에서 본 철도
 군포 당정역사에서 본 철도
ⓒ 최병렬

관련사진보기


1km 당 2000여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마련 가장 큰 관건

하지만 정부의 철도정책부서 관계자는 이같은 계획에 수많은 문제점들을 제기하면서 천문학적인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비 등으로 국책사업 추진에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국토해양부 철도정책과 관계자는 1일 전화통화에서 "만약에 철도 지하화 공사를 한다 해도 설계, 용지매수, 임시노선 마련, 공사착공에서 완료까지 적어도 15~20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임시노선 마련 등 넘어야 할이 산이 한둘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공사기간동안 철도서비스를 중단할 수 없지 않느냐, 임시 대체노선을 만들어야 하는데 도심에 그만한 공간이 없으며, 용지 매입도 불가능하고, 가장 큰 문제는 재원을 요구자가 부담해야 하는데 국가가 이를 부담하라는 것도 문제다"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안양시가 국철1호선 안양구간(석수~명학역 6.4km)에 대한 지하화사업에 대한 타당성 연구용역을 실시한 결과 1조2000여억 원에 달해 1km 당 2000여억 원 정도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되는 것으로 분석돼 사업비 마련이 가장 큰 관건이다.

'대체노선 대신 대심도를 뚫을 수 있지 않는가'를 묻자, 지하 5~60미터 이하의 대심도는 장거리에 필요한 노선이다. 수도권 국철은 전철을 겸하고 있어 역사 거리가 짧아 어렵고, 대심도의 경우 플렛폼까지의 접근성 등 이용에 있어 불편해 진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도심의 철도 지하화 요구는 소음, 통행불편, 미관 등을 이유로 그동안 인천구간 등 수도권 곳곳에서 있어 왔으나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며 "외국의 사례처럼 역사를 문화공간으로 활용하는 등의 현실적 고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태그:#안양, #경부선, #지하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