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성 15% 의무 공천' 당규를 둘러싼 민주통합당 남녀 갈등의 골이 점점 깊어지고 있다. 여성 공천 관련 당규에 반발해 집단행동에 나선 남자 후보들 사이에서는 한명숙 대표 등 당내 이화여대 출신 후보들을 겨냥해 "민주당이 이대 동문회냐"는 비야냥이 나오는 등 감정 싸움 양상마저 벌어지고 있다.

 

17대 총선에서 서울 마포을에서 당선됐던 정청래 전 의원은 8일 포털사이트 <다음>에 '여성의무할당공천 15%의 비밀, 정동영도 정청래도 출마 못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정 전 의원은 전날에도 남성 예비후보들과 함께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조건 15% 여성 의무공천은 낙하산 공천을 받겠다는 것이고, 기성 여성 정치인들의 기득권 지키기"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정청래 "여성이면 FTA 찬성해도 공천 받아"

 

정 전 의원은 이 글을 통해서 "여성 후보 15% 의무 공천을 하려면 무조건 여성후보 37명을 지역구에 공천해야 하는데 지금 여성 후보로 등록한 사람은 39명이고 여성후보가 2명인지역(마포갑, 은평을)을 빼면 정확하게 37개 지역구"라며 "지금 여성 후보들이 신청한 지역구 37개는 100% 전략 공천해야 당규 위반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렇게 되면 (여성후보들이) FTA를 찬성했든, 의정활동 능력이 형편이 없었든, 각종 부정비리에 연루되었든 관계 없이 의무적으로 강제로 공천해야 한다"며 "이들 여성 지역에서 남성 후보들은 아무리 훌륭한 의정 활동을 했든, 지역 관리를 잘했든 경선의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출마 자체가 박탈된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마포을에 예비후보 등록을 한 비례대표 김유정 의원에 대해서도 노골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그는 "당의 혜택을 받고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되었으면 당에 결포보은 할 생각은 하지 않고 당의 지지율이 올라가 공천만 받으면 당선될 것 같은 지역구를 찍어 내려오느냐"며 "사전에 한마디 미안하다는 말도 없이, 사전에 전화 한 통 없이 지역위원회 사무실 건너편에 현수막부터 거느냐, 얼굴이 너무 두껍지 않느냐"고 주장했다.

 

 

트위터에 떠도는 이대 명단도 언급... "성전환 수술해야 하나"

 

정 전 의원은 '정봉주와 미래권력들' 게시판에 "민주당이 이대 동문회냐고 힐난하며 올라온 글"이라며 당내 이대 출신 여성 명단을 언급하기까지 했다.

 

정 전 의원은 "저는 이대 출신이라고 해서 특별히 공격하고 싶은 마음이 없다"면서도 "저의 트위터에는 이대 라인을 언급하며 분통을 터트리고 또 얼른 성전환 수술이라도 해야하는 것 아니냐, FTA 찬성이든 전여옥 같은 여성이든 무조건 다 공천을 줘야 하느냐는 불만과 원성의 글이 타임라인을 장식했다"고 밝혔다.

 

전날 한명숙 대표에게 공개 질의서를 보낸 30여 명의 남성 예비후보들도 '여성 의무 할당 15% 반대 위한 출마자 모임'을 꾸리는 등 목소리를 높여가고 있다. 이들은 이날 오전 한명숙 대표를 만나 오는 10일 열리는 당무위원회에서 '여성 15% 공천' 당규를 의무가 아닌 권고로 하거나 단서 조항을 마련하는 등 수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모임의 공동대표를 맡은 김두수 예비후보(일산 서구)는 "당이 일부 여성 기득권자들의 치열한 로비에 정신을 빼앗겼다"며 "10일 당무위가 열리는 현장에 출마자 전원이 참석해 우리의 주장을 평화적인 방식으로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남성들 당규 수정 요구에 고개 저은 한명숙

 

남성 예비후보들의 집단 반발에 대해 한명숙 대표는 "단순히 여성이기 때문에 공천 받는 일은 없다"고 설득에 나섰다. 하지만 '여성 15% 의무 공천' 당규 수정은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한 대표는 이날 남성 예비후보들과의 면담에서 "단서 조항을 둘 경우 결과적으로 여성 참여를 차단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당규 수정은) 고려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 대표는 "철저하게 평가하고 기준에 따라 후보를 선정할 것"이라며 "(여성이라고 해서) 경쟁력 없는 후보가 공천 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여성 후보 15% 공천 할당량을 못 채울 경우 생길 수도 있는 법적 시비 가능성에 대해서도 한 대표는 "당무위원회에서 사전 협의와 조정을 거치기 때문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충분히 법적인 검토를 거쳤다"고 일축했다.

 

일부 남성 예비후보들은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당규 무효 확인 소송도 검토하고 있어 논란의 불씨는 여전하다. 정청래 전 의원은 "소송 제기 여부는 당무위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태그:#정청래, #한명숙, #여성공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