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초등학교 3학년과 여섯 살 아이를 두고 있는 아버지다. 내가 오늘 기자회견에 나온 것은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에 바로 인접해 살고 있어 불안해서다. 미국은 세계의 경찰국가라고 스스로 말하는데, 양심이 있다면 캠프마켓에 대한 환경조사를 실시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한다. 대한민국 정부도 자주권을 가진 국가라면 이런 조치를 당장이라도 해야 한다"

 

미군이 부평 캠프마켓에도 오염폐기물을 대량 불법 처리했다는 언론보도가 이어지자, 캠프마켓과 인접한 동아아파트에 살고 있는 주민 박길한씨가 5월 28일 캠프마켓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 말이다.

 

인천 시민단체와 정당, 부평구는 이날 캠프마켓 정문(Gate2)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한미 공동 환경조사와 환경오염 치유 등을 촉구했다.

 

야당과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한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오염자 부담 원칙에 위배되는 불평등한 '주한미군 지위에 관한 한미 행정협정(SOFA)' 개정도 요구했다.

 

2002년 여중생 효순이 미선이 사망 사건 이후 잠잠했던 반미 감정이 폭발할 수도 있는 분위기다. 고엽제 등 유해 폐기물 매립 의혹으로 인한 주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이날 만난 주부 현용숙(39.산곡3동)씨도 "아이를 키우는 엄마 입장에서 인근 미군기지에 고엽제 등의 위험한 폐기물이 묻혀 있을 수 있다는 언론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대한민국이 자주권을 가진 나라라면 당당히 기지에 대한 환경조사를 요구하고, 문제가 있다면 한국과 미국이 공동으로 책임져야하는 거 아니냐"고 말했다.

 

부평1동 주민 인아무개씨(49)씨도 "언론을 보니 2003년 이전에 반환된 주한미군기지에 대한 오염도 조사가 미흡하고, 복원 사업도 잘 안 되는 것으로 안다.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제대로 활용했으면 좋겠다"며 정부의 미온적 태도에 불만을 표출했다.


 

야당+시민사회+지자체, '환경조사, 조기반환과 SOFA 개정' 촉구

 

캠프마켓에 대한 환경조사와 조기 반환, 불평등한 SOFA 개정을 위해 인천지역 야3당과 시민단체, 부평구와 인천시가 뭉치고 있다. 이들은 이날 '캠프마켓 민간 대책기구 구성 제안 및 환경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인천시민사회단체,정당,부평구'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기자회견에서 캠프마켓 인근 천주교 부평1동 성당의 김일회 신부는 "부평구민 60만명이 위험한 고엽제와 각종 유해물질에 노출될 수 있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캠프마켓에 대한 환경조사를 통해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해야한다"고 주문했다.

 

홍미영 부평구청장도 "60년 동안 땅(=기지)을 관리해온 미군은 더 이상 은폐하거나 책임을 회피해서는 안 된다"며 "정부도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만 부평시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홍영표 국회의원은 "환경부 관계자와 어제 전화 통화를 해보니, 캠프캐럴(=경북 칠곡 미군기지) 외에는 한미 공동 조사 계획이 없다고 했다. 칠곡의 고엽제 물질을 이곳에서 처리했다고 하는데, 정부가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불평등한 SOFA 개정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용규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위원장은 "시민들과 시민단체들은 수년째 캠프마켓에 대한 환경오염 조사를 요구했다. 우려가 현실로 드러났다. 이젠 범시민운동을 통해 캠프마켓 조기 반환과 기지 환경조사, SOFA 개정을 이뤄내자"고 결의를 보였다.

 

이들은 캠프마켓 환경오염과 관련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캠프마켓에 현수막 릴레이 게시 운동, 폐차장과 미군 재활용 유통센터(DRMO) 시민감시활동, 1인 시위, 캠프마켓 시설 탐방, 주민 설명회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부평신문(http://bpnews.kr)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고엽제,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