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 안양시와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물론 친환경급식 추진 시민단체, 안양시의원, 학부모들이 시기적으로 다소 입장 차이는 있으나 친환경 무상급식 식재료의 효율적인 공급을 위해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친환경무상급식시민행동은 친환경 무상급식 실현의 핵심인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상을 구체화하고 안양에 적합한 모델을 모색하기 위한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을 위한 토론회'를 지난 2일 오후 3시 안양시의회 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25명 정도가 참석해 일반 시민의 참여율은 매우 저조했지만 안양시의회 송현주 시의원이 토론자로 나서고 권주홍, 문수곤, 김선화, 이문수 시의원 등이 방청을 하는 등 친환경 무상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전면 개정을 앞두고 높은 관심을 보였다.

 

권주홍 보사환경위원장은 "어린이들을 위해 금년도 무상급식을 시행하기에 앞서 논의를 하면서 무상급식지원센터가 꼭 필요하다는 점을 나누었던 적이 있다. 친환경에 앞서가는 시로서도 고민하고 있다. 우리 시의회도 시와 함께 적극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안양시, 인근 지자체와 공동설립 방안 모색 중

 

안양시의 입장을 발제한 유덕규 교육체육과장은 "학교 급식에 안전한 먹을거리 공급을 위해 학교급식지원센터가 필요하다"고 전제하면서 2011년까지 친환경무상급식 추진단 구성, 2010년까지 학교급식지원센터 설치 협의, 2015년까지 센터 건립 안을 제시했다.

 

그가 제시한 친환경무상급식 추진단 인원은 2~3명(국장 1, 실무자 1, 영양교사 1)에 자활고용센터를 통해 3명의 인력을 지원받아 구성하며 소요예산은 1억 원으로 잡고 있다.

 

그는 "설치시 검토사항으로 새로운 시설 설치보다는 지역 또는 주변 물적 자원(농협, 상설시장)의 종합적 활용으로 접근이 필요하며, 센터의 올바른 구현을 위해 학교급식의 기본계획에서부터 지방자치와 교육자치의 다양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문제점으로 "건립부지, 비용, 전문인력 채용과 학교 급식기간(180일) 이외 업무수행 문제 등으로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하며, 시 관내에서 친환경농산물 생산이 전무하고, 기존 납품업체 참여 및 수탁 계약시 이해관계에 따른 민원 발생" 등을 말하며 "신뢰할 수 있는 투명한 시스템을 갖추고 장기적인 계획 수립해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유 과장은 대책으로 "친환경농산물중 1~2개 품목(쌀 등)만이라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경기도 친환경농산물 유통센터 건립에 따른 활용방안 마련과 인근 지자체인 군포.의왕.과천시와 공동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설립하는 방안 검토"를 말하면서 최근 최대호 시장 지시로 센터 설립과 관련 인근 지자체 실무자들과 논의 시작 단계임을 소개했다.

 

 

교육청, 학교별 식재료 납품 전자계약 불구 개선 필요

 

안양과천교육지원청 입장을 발제한 이규남 교수학습지원과장은 "현재 학교별 계약을 통해 식재료를 납품받고 있으나 전자계약 및 G2B를 통해 투명한 학교급식 실현 노력에도 불구하고 개선이 필요해 급식지원센터를 구축해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과 관련 "각기관별 역할을 규정함으로써 친환경 학교급식 실시 메뉴얼 구성의 발판 마련, 공동식단(표준식단)제 운영으로 식자재 공동구매 운영 계획, 광역단위 학교급식지원센터와 학교급식 협의체 등의 기능 정립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는 "안양 삼성초, 삼봉초, 박달초가 친환경급식 시범학교로 선정.운영되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전국에서 가장 먼저 친환경급식을 시행하여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소개됐던 안양시가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에 있어서도 좋은 선례를 남겨달라"고 말했다.

 

시민행동, 공공적 민관협력기구 관리센터 설립해야

 

친환경무상급식시민행동 입장을 발제한 황영묵 (사)iCOOP생협연대 학교급식지원센터장은 "안양시는 2006년 친환경 학교급식이 시작되었으며 학교별 모델이 만들어진 곳이다"면서 학교 급식의 문제점, 지원센터의 필요성, 구성관련 로드맵 등을 제시했다.

 

그는 현재의 학교급식 문제점으로 최소 6~7단계에 이르는 단절된 유통경로를 거치는 시장거래방식, 물품의 취급기준이 다른점, 고비용 구조와 계절과 상관없이 연중 상시 공급물품이 많은점, 영리목적의 개인사업과 공공의 물류유통인프라 부족 등을 지적했다.

 

황 센터장은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상으로 "급식관련 가이드라인 제공 기능, 정책기능 , 급식교육 지원 기능의 구축"을 강조하며 "학교급식지원심의위원회 산하의 공공적 민관협력기구로서의 관리센터를 설립해 급식제주체의 참여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과 정책 그리고 '직영-현물거래-직거래' 기능 강조

 

"학교 급식이 단순히 밥 한끼 먹이는 차원을 넘어 우리 아이들의 건강, 환경 그리고 생산자에 대한 배려를 담아낸 진정한 의미의 교육급식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만 합니다."

 

이날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을 위한 토론회'에는 안양시의회 송현주 시의원(보시환경위 부위원장), 정명옥 교사(삼성초교 영양교사), 이정심 학부모(참교육학부모회 안양지회장)이 지정 토론자로 나서 의견을 개진했다.

 

먼저 안양시의회 송현주 의원은 "앞으로 안양시에 설립될 학교급식지원센터는 단순한 물류.유통에서 벗어나 친환경 의무급식과 관련 교육, 정책, 사업을 총괄하는 기구로 설립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센터의 기능을 '직영, 현물거래, 직거래'로 함축했다.

 

송 의원은 시 관내 40개 초등학교 급식의 친환경 식자재 사용현황을 조사한 결과 90% 이상은 삼성초, 호계초, 민백초 등 3개교, 80% 이상은 2개교, 50% 이상은 4개교이며, 10% 미만은 1개교로 전체 평균은 34.6%로 질적인 면에서 높은 수준이다고 소개했다.

 

특히 "삼성초교의 경우 2000원에도 못 미치는 급식비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재료 사용비율이 90%에 달하는 것은 학교장, 영양사, 학부모의 시각과 노력에 따른 것이라는 점을 녹색식생활교육 황성화를 위한 의회연구단체에서 현장 방문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최근 입법예고와 의견 수렴 과정을 마친 안양시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오늘 토론회를 거쳐 12월 정례회에 상정할 계획임을 덧붙였다.

 

삼성초교 정명옥 영양교사는 "안양시의 무상급식 지원의 대원칙은 '친환경'이다"고 못박으며 "내용적 담보와 구체적 실현을 위해 현물지원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 교사는 "중앙의 국민 식생활 정책은 실패했다"고 지적하면서 "학교급식지원센터는 도시지역민의 먹을거리에 대하여 식생활 정책과 교육의 내용과 방식을 종합적으로 논의하여 지역적 합의를 만들어내기 위한 공적기구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안양시가 지원센터 설립 의지를 표명하는 뜻에서라도 추진단이 시급히 구성되어 활동해야 하며, 법.제도적 검토와 예산 조달, 실태조사, 현황조사, 공청회 등의 과정을 거쳐 지원센터의 상을 정립해야 한다"며 "지원센터 설립을 앞당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심 참교육학부모회 안양지회장은 "초등학교가 친환경급식을 통해 편식하는 아이들이 식습관의 개선이 이루어지는 반면 고등학교 급식은 엉망이다"며 "우리 아이들이 '고기는 씹을수 없고, 닭 목은 왜 그리 많은지'라고 말한다"고 학교급식 실태를 말했다.

 

이어 이 지회장은 "학교급식지원센터가 학부모를 대신해 감독을 철저히 하고, 천편일률적인 식단과 관습적인 조리법을 다양하게 개선하고, 대규모 급식이 이루어지는 집단 급식소에도 급식센터가 추구하는 가치를 파급시켜 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태그:#안양, #친환경무상급식, #학교급식지원센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