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가정보원 직원이 세종시 예정지역 주민을 상대로 '회유'를 시도했다는 주장과 관련, 시민단체가 이를 규탄하고 나서 '논란'이 더욱 확산되는 분위기다.

 

대전·충남·북 시민·사회단체 및 연기지역 주민 등으로 구성된 '행정도시 무산저지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4일 논평을 통해 "행정도시 수정 여론몰이를 위한 국정원의 공작정치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지금 세상이 어느 때인데 국정원 직원들이 국정현안에 개입하여 회유하고 협박하는 구태를 보이고 있느냐"면서 "이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사건이며, 과거 독재시절로 되돌리려는 발상과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비대위는 이어 "그렇지 않아도 이명박 정권 집권이후 국정원이 민간영역에 대해 개입하는 것에 대한 반발이 커지는 상황에서 또 다시 행정도시 현안에 대해 국정원이 전방위적으로 개입하는 것은 치졸한 방법을 넘어, 공안정국 조성을 통해 행정도시 백지화 반발여론을 공작을 통해 무마하려는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비대위는 국정원 직원들의 회유시도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정황을 제기했다. 비대위는 "이미 지난해 정부가 행정도시 백지화를 위해 여론몰이를 할 때부터 국정원 직원들이 시민사회단체 실무책임자와의 만남을 시도했었다"면서 "그러나 시민사회단체는 국정원의 불순한 개입에 응할 수 없어 이를 거절한 전례가 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또 "이런 점 들을 볼 때 국정원의 지역주민 회유 시도는 조직적이고 전방위적으로 이루어져왔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면서 "만일 행정도시 백지화를 위해 국정원 직원이 동원됐다면 국정원 고유의 직무범위를 넘어선 일탈행위로서의 문제도 크지만, 정부가 과거의 안기부 시절로 '국정원'을 되돌리려 한다는 점에서 결코 작은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끝으로 "이에 우리는 국정원의 불법적인 내정개입 의혹에 대해 국정원 스스로 명명백백 진실을 밝히고, 이를 자행한 당사자와 책임자의 엄중한 처벌을 요구한다"면서 "아울러 이명박 정부는 행정도시 백지화에 반대하는 여론을 왜곡하기 위한 민간사찰과 공작정치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자유선진당 박상돈 세종시 백지화 저지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오전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세종시 주민 회유에 나섰던 국정원 직원은 충남지부 소속 직원 이모 처장과 최모 과장으로 확인됐다"면서 "이 같은 국정원 직원들의 작태는 국정원법 제3조, 제9조, 제11조에 규정된 국정원 직무, 정치관여의 금지 의무, 직권 남용금지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또 "따라서 사법 당국이 이들의 위법 행위를 즉각 수사해야 한다"면서 "아울러 국정원은 고위 간부의 연루여부와 조직적인 관여 여부를 확인해서 책임자를 엄중 문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지금이 어느 세상인데 정부와 여당, 청와대까지 나서서 여론몰이를 하고, 국정원 직원을 시켜 군사 정부 식으로 공작 정치를 되살리려 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이명박 정권은 그렇게 자신이 없다면 지금이라도 세종시 백지화를 전면 포기하고 원안대로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지난 1일 연기군의회 임창철 의원은 "지난 연말 국정원 직원에게서 만나자는 연락이 와서 국정원 소속이라고 밝힌 두 명을 연기군 남면 면장과 농협조합장 등과 만났다"면서  "국정원 직원들이 '아무리 지역 주민들이 세종시 원안을 주장해도 이명박 대통령이 사과까지 표명했기 때문에 원안이 수정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폭로했다.

 

임 의원은 또 "국정원 직원들은 '주민들이 원하는 게 뭐냐, 필요한 게 있으면 다 해 주겠다'고 원안 수정에 찬성해 줄 것을 요청하고, 제가 '세종시 원안이 수정되면 이주민들 전체가  소송을 제기 할 것'이라고 밝히자 '(돈을) 주면 되는 것 아니냐'고 말하기도 했다"고 주장했었다.


태그:#국정원, #세종시, #국정원 개입, #연기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