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이 10일 전국 6곳을 통합 대상지역으로 발표했다가 12일 안양·의왕·군포(안양권) 등 2곳을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밝히자 안양권에서 "국민을 우롱하고 코미디하냐"고 항의가 거세지면서 정부의 졸속 행정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 장관은 지난 12일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안양·군포·의왕과 진주·산청 지역을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문제로 통합대상에서 제외한다고 밝혔다. 이는 장관이 공식 브리핑을 통해 밝힌지 불과 이틀만에 번복한 것으로 10일 발표한 것은 참고용이라는 것이다.

 

행안부장관의 행정통합 대상지역 선정 번복에 그 과정도 석연치 않을뿐 아니라 해당 지역 국회의원의 반발이 작용했다는 얘기도 흘러나오면서 안양권에서는 '수용 불가'를 외치며 집단행동 움직임마져 일기 시작하면서 해당 지역의 반발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의왕·군포·안양 행정구역통합추진협의회 하은호 대표, 안양시위원회 이양우 공동대표 등 3개시 통합추진협의회 관계자 10여명은 지난 13일 오전 11시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행정안전부를 항의 방문하여 기자회견을 갖고 행안부장관 면담을 요구하고 나섰다.

 

 

"행정통합 안양권 제외 행안부장관은 퇴진하라!"

 

의왕·군포·안양 행정구역통합추진협의회 하은호 상임대표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틀 만에 통합대상 발표를 뒤집은 것은 그동안 행안부의 의지만을 믿고 통합을 위해 시간과 재정, 열정을 쏟은 의왕·군포·안양 3개시 시민들의 기만한 행위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하 대표는 "행안부가 주민 여론을 최대한 수렴하여 결정된 3개시 행정구역 자율통합을 위한 추진일정은 변함없이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결단을 내리라"고 촉구하면서 "우리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았을 경우 법적 또는 강력한 대응으로 대처할 것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달곤 장관은 이미 장관으로서의 자질을 상실한 터, 즉각 퇴진하라"고 촉구하고 "행안부는 행정구역자율통합대상지역에서 안양권이 자율통합대상에서 제외된다면 지역사회 혼란을 가중시켜 민심을 어지럽힌 책임을 반드시 져야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단 이틀만에 중차대한 국가시책이 뒤집히다니!"

 

3개시(안양·군포·의왕) 행정구역통합추진안양시위원회 변원신 상임대표도 "단 이틀만에 중차대한 국가시책이 뒤집히다니! 우리는 지금까지 3개시 주민들을 기만·농락한 행안부 장관의 사과와 퇴진을 강력히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변 위원장은 "선거구 문제가 그토록 중대 사안이었다면, 당초부터 통합대상에서 제외시켜야 마땅하지 않느냐! 우리는 3개시 통합이 원안대로 추진되지 않을 경우 응분의 책임을 행안부 장관에게 더욱 강력한 방법으로 물을 것임을 천명하는 바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안양·군포·의왕 3개시 통합추진협의회 관계자들의 항의 방문과 기자회견에 행안부는 청사 관리원들을 동원해 이들을 막아서는 등 몸싸움이 벌어지기고 했다.

 

3개시(안양·군포·의왕)행정구역통합추진안양시위원회 이준하 사무차장은 "하루전(12일) 행안부 방문을 통보했음에도 '연락받은 일이 없다'고 부인하고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기자실을 가는 것 조차 물리적으로 저지하려 했다"며 "장관 면담 요구에 '오늘(13일) 안으로 통보해 주겠다'고 했는데 오후 7시 현재까지도 연락도 없다"고 밝혔다.

 

 

안양시장, "여론조사에서 50% 못미쳐 제외됐다면 모를까"

 

한편 행정통합 건의서를 제출하고 통합을 위한 태스크포스팀까지 만들어 적극적으로 통합추진에 나섰던 안양시도 망연자실하기는 마찬가지다. 13일 안양시청사는 겉으로는 차분한 듯 보이지만 이틀만에 통합대상 지역에서 제외된 사실이 기가 막히다는 분위기다.

 

특히 이필운 안양시장은 <경인일보>기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너무 의외의 발언이라서 당혹스럽기 짝이 없다"면서 "그렇지 않아도 국회의원 선거구 변경(과천시 제외)과 관련하여 의구심이 들어 행안부에 수차례 문의했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차라리 여론조사에서 50%에 못 미쳐 (통합)대상에서 제외됐다면 모를까 통합 추진을 하겠다고 한 뒤 이틀 만에 번복해야 하는 사정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며 "그동안 통합을 주도해 온 안양시민들과 통합추진단체들의 실망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0일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여론조사결과를 보면 안양·군포·의왕 3개시 통합안 찬성율은 안양시 찬성 75.1%, 군포시 63.6%, 의왕시 55.8%였다. 또한 안양·군포·의왕·과천 4개시 통합안은 안양시 76.5%, 군포시 62.7%, 의왕시 57.7%, 과천시 13.7%로 나타났다.

 

이에 행안부는 찬성율이 저조한 과천시를 제외하고 안양·군포·의왕 3개시를 통합대상 지역으로 최종 선정했다.


태그:#안양, #군포, #의왕, #행안부, #통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